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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유럽연합, 학교는 끝났다, 미래의 학습공간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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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10-22 00:00:00.000
내용 학교는 끝났다, 2020년 유럽의 학습공간 학습의 미래에 대한 상상 “학습공간(Learning Spaces: LS)” 은 2006년 유망기술연구소(Institute for Prospective Technological Studies)에서 “미래 학습의 다른 관점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 개념이다. 이 보고서는 학습공간 개념을 더 분명히 하여 이를 가능한 정책으로 이끌기 위한 논의를 진전시킨다. 이 보고서는 학습 상황이 이미 변하고 있으며, 학습공간의 특징과 가능한 기반시설 역시 변할 것이라는 생각에 기초한다. 이런 변화의 본질을 분명히 하기 위해 진보 시나리오 방법론을 이용한다(advanced scenario methodology). 21세기 학습집중사회(Learning-intensive Society: LIS)는 현재의 잠재적 성격에서 나오는 사회다. LIS시나리오에서 학습공간은 학교 옆이다. 이것은, 칠판을 통한 지식과 학습을 강요하는 교사로 대변되는 산업화 시대의 전통적인 교실모델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모습이다. 2020년 가상 시나리오에서 사회는 더 이상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라는 산업화 시대의 논리에 지배되지 않는다. 규모는 더 이상 지배 논리가 아니다. 대신, 부가가치의 창출이라는 중점 행동이 장소를 바꾼 것이다. 2020년의 학습집중 사회에서는, 말과 글, 그림과 영화를 통한 우리 주변 세계 창출이 최대 규모의 부가가치를 만들 것이다. 이런 변화의 약한 징후가 이미 2008년 우리 주변에서 감지된다. 공급 측면과 수요 측면의 차이가 아주 사소한 사회 창출이 지금 눈에 보이는 것이다. 이것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개인화(self-generated personalization), 스스로 하기(do-it-yourself)라는 태도에서 표현되는 “독특한 창조 ”, 전문가/비전문가 구분의 와해, 사회적인 네트워킹, 협력적인 콘텐트 생성과 민주화된 개혁을 태동시키는 웹2.0 기술의 도래 를 포함한다. 부 창출의 목적과 기관은, 새로운 생각을 해내는 천재와 그것을 직업의 최상위에서 구현하는 기술관료, 그 아래 사슬의 맨 밑바닥에 노동자들이 있는 피라미드나 위계의 전면에 있지 않다. 학습 집중 사회는 수평위계다(heterachical, 수직 위계의 반대말). 모든 사람은, 독특하고 개인화된 공예품, 서비스, 경험을 만들어내는 설계자이며 이행자다 2020년에 학습공간에서 사람들은 상호의존적이며(inter-dependent) 상호 관련된(inter-connected) 사회적인 존재로서 자신들을 인식할 것이고, 이런 기반에서 자신들의 복지를 지속시킬 부와 공동체를 만들어낼 것이다. 학습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집중 사회에서의 학습 공간과 현재 학습의 기본 틀 사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두 가지는 1) 교육과 기술의 성취에 대한 기술관료적인, 위계적인, 배타적인 접근방법을 버리는 것 과 2) 제도권 학습의 주변화 이다. 이 보고서는 학습집중 사회에서 학습 공간의 8가지 속성을 기술했다. 개인 디지털 공간 - 각각의 학습자는 자신들의 전체적이며 평생에 걸친 실적에 접근할 수 있고 시간, 장소, 접근 장치에 상관없이 자신들의 학습 야망을 조절할 수 있다. 상호 관련과 사회적인 공간 - 모든 학습자들은 구체적으로나 가상적으로 경험을 공유하고 다른 공동체와 사회 네트워크에 참여한다. 이는 '포괄적인inclusive' 공간이다. 신뢰공간 - 다른 사람이 알고있는 것과 배우는 것에 쉽게 확실하게 접근할 수 있다. 동기화와 정서적인 공간 - 사람들은 학습을 구성하는 동기부여와 정서의 전 범위에서 학습의 행동 내용에 접근 할 수 있다. 이때의 학습공간은 복잡한 교차로다. 통제가능한, 창조적/실험적인, 열린/반사적인 공간 통제-학습과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필요하고 원하는 것이라면 앞서나갈 수 있다. 창조성/유연성-이 학습공간은 높은 수준이 창조성과 실험성이 특징이다, 개방성/반사성-이 공간은 침투성이 있고, 연결되며, 기준공간(modular spaces)으로서 동시적(synchronic), 비동시적인(asynchronic), 직접 대면의 그리고 가상의, 주관적인, 상호주관적인(inter-subjective) 광범한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평가된 확실한 공간 - 습득된 기술과 능력이 드러나고, 평가되며, 증명되는 공간이다. LIS-LS의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다섯 가지 차원은, 네트워크 유동성과 밀도, 복합성, 순간성, 창조성, 지혜다(network fluidity and density, complexity, spontaneity, creativity, wisdom). 가상의 학습집중 사회의 학습공간에 대한 가설적인 정책 선택 이 보고서는 위의 기술을 토대로 여러 가지 정책 가능성을 제공한다. 개인화된 학습공간과 사이버시민권 평가 체계 지적재산권과 거래 네트워크 규칙과 지배권 면밀하면서도 유의미한 웹 강압적인 학습의 종말 학습공간을 위한 유럽이 두뇌집단(Think Tank) 목차 요약 1. 왜 지금 미래의 학습공간을 생각하나? 2. 학습의 변화를 알리는 표시 3. 학습의 미래를 상상하기 위해 혼성 전략 시나리오 이용 4. 학습의 미래 상상 5. LIS에서 학습 공간의 특징 6. LIS-LS 시나리오의 재구성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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