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Uber가 중국 사업에 수십억 불을 투자한 이후, 결국 중국의 택시 호출 서비스의 가장 큰 회사인 Didi에 매각된다. Didi Chuxing(滴滴出行)은 중국에서 택시호출 서비스로 가장 큰 회사로서 이번 거래로 중국에서뿐 아니라 해외로 진출을 위한 발판을 구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Uber는 Didi에 5.7%의 지분을 갖게 된다. Baidu와 다른 중국 주주들은 2.3%의 지분을 갖게 되며 , Didi가 Uber에 투자하는 조건은 밝히지 않았다. Uber는 매각 후에 중국에서 독립적인 브랜드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매각 이후에 Didi의 주주들에는 Baidu, Alibaba, Tencent, Apple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2015년도에 중국에서 9천 6백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매각 발표는 중국 정부가 택시 호출 서비스를 합법화하는 발표를 한 지 일주일 만에 나온 것이다. 이로써 지방 정부들도 도시 내에서 등록된 택시들과 택시 호출 서비스가 경쟁하도록 허용할 수 있게 되었다. ldquo;이제 Didi가 Uber의 국제적인 진출을 발판으로 해외로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rdquo;라고 어떤 분석가는 말한다. 이 매각 전에 2년 동안 두 회사는 수십억 불을 투자하여 운전자들과 승객을 잡기 위한 싸움을 벌여왔다. ldquo;이윤을 내는 것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유일한 방법인데 이를 통해서 승객, 운전자 그리고 도시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번 매각으로 Uber와 Didi는 함께 강자가 된 것입니다 rdquo;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다. 작년에 2천 2백만 명이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가용 차를 이용하였다고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정보 센터가 밝혔다. 국제 법률 사무소인 Pinsent Masons의 Paul Haswell는 이번 매각에 대해서 Uber가 중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는 지혜로운 판단이었다고 평가하면서 ldquo;중국에서의 택시 호출 서비스는 중국 전체에 군소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서 사용자들이 가장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국제적인 통합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rdquo;라고 말했다. 이번 거래는 Didi각 국제적인 진출을 하는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Didi는 작년에 미국에서의 Uber의 라이벌인 Lyft에 투자하였고 싱가포르의 Grab, 인도의 Ola에도 투자하였다. ldquo;Didi 가 중국에서의 싸움에서 이겼다 rdquo;라고 평가하면서도 ldquo;각 국가의 사업자가 그 국가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고 해결할 수 있다 rdquo;라고 Grab의 CEO인Anthony Tan는 종업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밝혔다. Uber가 중국에서 물러가면서 Grab이 주도 하고 있는 동남 아시아에 눈을 돌리게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Didi는 2012년도에 설립되어 2013년 Uber가 중국에 공격적으로 진출할 때 Tencent가 세운 Didi Dache와 Alibaba가 세운 Kuadi dache가 통합된 것으로 2015년 미화 60억불의 금액으로 합병하여 Didi Chuxing으로 출범하였다. 로이터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360개의 도시에 백사십만 정도의 운전자가 있다고 한다. 중국에서의 시장을 주도하면서 Didi는 카풀, 대형 회사들이 종업원들을 출퇴근 하는 목적으로 버스를 공유하는 것과 같은 사업에 진출해 오고 있다. 이번 Uber가 중국 사업을 Didi와 통합한 것을 Yahoo가 Alibaba에 투자 결정을 한 것과 같이 아주 지혜로운 결정이었다고 평가하는 이들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