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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21세기 풍요로운 일본 사회를 지속하기 위해, 알아야 할 과학·수학·기술에 관련된 지식·기능·생각 등의 명시를 목표로, 일본학술회의 과학기술 리터러시(Literacy, 활용능력) 소위원회는 과학기술진흥조정비의 '중요 정책 과제에의 기동적 대응 추진' 조사 연구로서 '과학기술의 기초적 소양에 관한 조사 연구'(일명, '과학기술의 지(智)'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2. '과학기술의 지'의 내용 (1) 기본적 고찰 '과학기술의 지'프로젝트는, 2030년 일본의 모든 성인이 알아야 할 과학기술의 소양(과학기술의 지)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성과는, 전문 분야별의 보고서 및 종합 보고서의 형태로 2008년에 공표되었다. 과학기술 리터러시 소위원회에서도, 프로젝트 성과를 기초로, 과학기술을 지지하는 智의 본연의 자세에 대해 검토하여 본보고서를 정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보고서 공표로 종료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아이들이 22년 후인 2030년에 성인으로서 사회에 활약할 때까지, '과학기술의 지'가 사회 전체에 널리 퍼지는 상황을 조성하기 위한 폭넓은 운동의 출발점이다. 인류와 다른 생물을 포함한 지구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과제에 대해서, 사람들이 협력하여 '과학기술의 지'를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는 상황을 창출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역사적으로 계승해 온 문화나 감성도 살리면서, '과학기술의 지'를 정착시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눈앞의 현상을 관찰해 그 이면에 있는 또 다른 것에 도전하는 상상력과 논리성을 창출하는 과학 문화도 중요하다. 우리가 여기서 제안하는 '과학기술의 지'란, 자연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인간 사회 및 개개의 인간의 본연의 자세를 이해하고, 세계적 과제에 도전하는 '지혜'로서의 과학기술의 소양이다. (2) 7개 영역 '과학기술의 지' 프로젝트는 7개 영역(수리과학, 생명과학, 물질 과학, 정보학, 우주·지구·환경 과학, 인간 과학·사회과학, 기술)을 설정해, 각각의 영역에서의 본질적인 개념을 추출하고 관계를 명시한 다음, 7개의 영역을 묶는 '지의 전체상'을 나타내는 것을 시도했다. 따라서, 이러한 7개의 영역은 다른 것이 아니고, 인류의 지로서 깊게 연결된 것으로, 각각은 종합적인 '과학기술의 지'에 이르는 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3. 향후 계획 가. 향후 실시 방향 (1) '과학기술의 지' 프로젝트의 계속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국민적인 운동으로, '과학기술의 지'를 사회의 요구, 시대의 상황에 맞게 내용을 심화시킨다. (2) 정착을 위한 전략 책정과 실행 정상적인 조직을 만들어, '과학기술의 지' 정착을 위한 전략을 세워 실행한다. (3) 네트워크 구축 전국에 거점을 조직해, 교육·연구기관, 행정, 미디어, 민간 비영리 단체 등과 제휴해 '과학기술의 지'를 공유하는 운동을 실시한다. (4) 성과 검증과 세대간의 계승 '과학기술의 지' 정착에 대한 검증과 평가를 실시해, 사람들이 공유한 '과학기술의 지'를 정책이나 전략으로 피드백(Feedback)한다. (5) 변화로의 대응 시대와 환경 변화에 따라 智도 변화한다는 것을 전제로 항상 검토를 계속한다. 나. 2030년을 목표로 2030년까지 '과학기술의 지'가 모든 사람들에게 공유되는 것을 목표로, 유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이나 사회의 각각 발달 단계에서, '과학기술의 지'의 보급·정착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과학기술의 지'의 보급과 정착을 위해서, 우리가 계승하고 있는 문화, 전통, 감성, 언어에 대한 통찰이 깊어지는 것이 중요하고, 새로운 조사 연구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 '과학기술의 지'의 공유를 통해, 향후 지구가 공존하고 모든 사람들이 여유 있게 살 수 있는 사회 구축을 목표로 한다. - 목 차 - 1. 서론 2. '과학기술의 지'프로젝트의 기본적인 방침 (1) 현대의 과제 (2) 일본의 장래상과 '과학기술의 지'의 필요성 (3) 과학의 문화로서의 가치 3. '과학기술의 지'의 7개 영역 (1) 수리 과학 (2) 생명과학 (3) 물질 과학 (4) 정보학 (5) 우주·지구·환경 과학 (6) 인간 과학·사회과학 (7) 기술 4. '과학기술의 지'의 시점 5. 향후계획 (1) 향후 실시 방향 (2) 2030년을 목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