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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분석-과학기술 혁신능력을 높이기 위한 6대 조치 ○ 출처: 2011-09-02 ○ 원문: http://digitalpaper.stdaily.com:81/kjrb/html/2011-09/02/content_120048.htm?div=-1 ○ 배경 - 중국의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는 에서 결정한 중대 조치 가운데 하나이자, 을 보다 심화하여 추진하는 조치임. - 이에, 중국 과학기술부 정책법규팀의 쉬젠페이(徐建培) 팀장이 밝히는 11차 5개년 계획(이하 rsquo;11-5 rsquo;) 기간 중국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의 성과와 노하우, 12-5 기간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의 중점전략을 정리함. ○ 내용 1.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의 11-5기간 추진 배경과 성과 (1) 추진 배경 - 11-5기간 초기, 과학기술부는 관련부문과 함께 lsquo;기술혁신 지도 프로젝트 rsquo;를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의 모태가 됨. - 2009년부터 국제 금융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기술 지원조치로서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는 전면적인 추진 단계에 돌입함. - 이에, 과학기술부, 재정부, 교육부, 국유자산관리위원회, 전국 공회(노조), 중국과학원, 중국공정원, 국가개발은행 등의 부문이 협력하여 lsquo;산업기술 혁신전략 연맹 rsquo;, lsquo;기술혁신 서비스 플랫폼 rsquo;, lsquo;혁신형 기업 rsquo;의 3대 매개체가 주축이 되는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됨. (2) 추진 성과 ① 기업의 혁신능력 대폭 향상 - 중국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각각 550개, 4,000개 기업의 혁신기업을 시범 실시함. - 550개 국가급 혁신 시범기업의 매출액 대비 R D비용 비율은 1.86%. - 550개 국가급 혁신 시범기업의 발명특허 권한위임량이 전국 대비 비율은 40%. ② 메커니즘을 혁신하여 전략적 신흥산업과 중점산업 조직 56개 연맹을 시범 실시함. - 이로써 산학연이 긴밀하게 결합되게 하고 산업 기술의 혁신라인을 구축하며, 핵심 기술을 확보함. ③ 기술혁신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과학기술 자원이 기업에 개방되게 함. - 연구실험기지와 대형 과학계측설비, 자연과학 자원, 과학데이터, 과학 문헌 등 분야에서 42개의 과학기술 기초조건 플랫폼을 구축함. - 96개의 국가 중점실험실과 120여 개의 국가 공정기술 연구센터를 구축해서 R D자원이 기업에 공급되게 함. ④ 자원 집약과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기술혁신을 위한 업무 메커니즘을 탐색함. - 8개 부문이 공동으로 산학연 결합을 위한 지도팀을 구성하고, 저장, 안후이, 장쑤, 산둥, 칭다오, 광둥, 쓰촨, 랴오닝, 상하이 등 9개 지역에 대한 시범업무를 추진함. 2.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가 12-5기간 해결해야 할 문제점 (1) 해결해야 할 문제점 ① 기업의 자주혁신 능력 분야 - 기술혁신에서 기업의 주체적인 위상을 강화하고 일련의 선두 기업을 육성해야 함. ② 산업 핵심경쟁력 분야 - 산업기술 혁신라인을 구축하고 중대 기술 병목을 극복하며 지원서비스 체계를 형성해야 함. ③ 업계 기술지원 서비스 분야 - 업계에 대한 기술지원 서비스를 강화하려면 과학기술 체제를 개혁하고 메커니즘을 혁신해야 함. ④ 하이테크 성과전환 능력 분야 - 하이테크 성과전환 능력을 높이려면 과학기술 성과전환 메커니즘을 완비하고 기술의 응용 및 산업화 시범프로젝트를 강화해야 함. (2) 해결방안 - 과학기술 성과전환 메커니즘을 더욱 완비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조치가 필요함. - 과학기술 성과 발표 및 기술이전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함. - 과학기술 중개서비스 기구와 전문가 그룹을 육성해야 함. - 과학기술 격려정책을 완비하여 과학기술과 금융의 결합을 촉진함. 3. lsquo;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 rsquo;-과학기술 혁신능력을 높이기 위한 6대 조치 (1) 산업기술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연맹을 구축한다. - 기존의 연맹을 발전시켜서 기술표준, 산업계획, 기술정책 등 분야 제정에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게 함. - 전통산업 업그레이드와 기술개조를 위해 연맹을 구축하고 하이엔드 제조장비, 핵심부품, 기초원자재, 중대공업 프로세스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함. - 국가 과학기술 중대 프로젝트를 통해서 연맹을 구축하고 중대 혁신제품을 연구, 개발하며 기술표준과 비즈니스 모델을 형성하고 전략적 신흥산업을 육성함. (2) 기술혁신 서비스플랫폼을 구축한다. - 정보화 기술을 빌려 과학기술 자원을 종합하고 업계와 지역에 개방되는 기술혁신 플랫폼을 구축함. - 소형, 중형, 대형기업에 연구개발 설계, 검측테스트, 대형 공용 소프트웨어, 특허표준, 경쟁정보 등 공공 기술 서비스를 제공함. - 중점 분야에서는 연구소와 선두기업이 산업 공유기술 연구개발 기지를 건설하게 유도함으로써 산업 공유기술 공급 역량을 강화함. (3) 혁신형 기업을 건설한다. - 기업이 R D 투입을 강화하게 하고 기업이 연구소, 기술센터, 외국 연구개발 기구 등을 건설하게 지원함. - 기업의 국가 중점실험실과 공정기술 연구센터 건설역량을 강화함. - 기업의 엔지니어링 기술자가 대학 연구소 교사 및 과학기술자와 쌍방향으로 교류하게 함. - 중소기업 정보화 및 기술혁신을 추진하여 혁신형 기업에 대한 평가 시범역량을 강화함. (4) 과학기술 산업화 시범업무를 강화한다. - 국가 과학기술 중대프로젝트 성과 산업화를 추진하고, 일련의 중대 혁신제품 및 신흥산업을 형성함. - 에너지절약 및 환경보호, 차세대 정보기술, 바이오, 하이엔드 장비제조, 신에너지, 신소재, 신에너지 자동차 등 전략적 신흥산업과 관련해서 과학기술 산업화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함. - 과학기술 서비스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함. (5) 혁신 단지를 건설한다. - 국가 자주혁신 시범단지 건설을 일괄적으로 추진하며, 베이징시의 lsquo;중관촌 rsquo;, lsquo;우한 둥하이 rsquo;, lsquo;상하이 장쟝 rsquo;에 이르는 3대 자주혁신 단지를 본격적으로 건설, 완비함. - 하이테크 단지 등 각종 과학기술 단지를 주축으로 하이엔드화, 집약화, 전문화된 혁신형 단지를 육성함. (6) 정책환경을 조성한다. - 국가 기술혁신 프로젝트를 심화 실시하기 위한 정책 환경을 조성하며, 이러한 정책을 통해 다음 분야에서의 성과를 도모함. - 과학기술의 성과전환. - 과학기술 자원 개방 및 공유, 고효율 이용. - 기업의 과학기술 인재 육성. - 기업의 기술혁신 강화. - 과학기술과 금융간의 결합. - 과학기술의 개방, 공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