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영국 , 경제성장을 위한 대학의 역할 영국의 대학들은 자국의 전략적 핵심 자산이다 . 이 보고서는 영국에서 경제성장을 회복시키고 유지하는데 있어서 대학의 중요한 지속적인 역할을 설명한다 . 영국은 경쟁이 심화되는 글로벌 환경에서 자국의 위치를 유지해야 한다 . 이를 위해 , 연구결과 및 생산성 측면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는 역량이 여전히 필수적이며 , 고급기술 (high level skill) 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도 마찬가지이다 . 이는 대학에 대한 투자를 통해 달성될 수 있다 . 대학교육을 받는 개인의 비율이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 이를 더욱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 영국은 인구 대비 대학졸업자의 비율 측면에서 다수의 경쟁국들에 여전히 뒤처지고 있으며 , 영국 내 고급기술의 분포도 고르지 않은 상태이다 . 지식경제에서 성공하는 것이 영국의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 혁신은 영국 경제에서 성장을 유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가장 혁신적인 발견 중 일부는 영국 대학들에서 수행된 연구에서 비롯된다 . 혁신 수준이 높은 국가들은 평균적으로 자국의 인구 대비 대학졸업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 대학교육에 대한 투자 실적도 더 우세한 경향이 있다 . 창조분야는 대학졸업생들이 주도하는 혁신적인 영국 산업의 한 예이다 . 대학들은 인력의 숙련도 향상과 기술 재교육 , 교육 및 보건의료 전문가들을 위한 연구결과기반 훈련 제공 , 기업과의 다양한 상호작용 등을 통해 , 영국 경제와 사회에서 연계를 조성한다 . 영국 대학들은 국내외에서 국제 학생들을 위한 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수출소득을 발생시키므로 , 글로벌 차원에서도 연계를 조성한다 . ㅇ연구 및 혁신에서의 글로벌 리더 영국은 경쟁국들에 비해 인구가 상대적으로 작고 자금지원 수준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 연구결과 측면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며 생산성에서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 . 영국은 연구에 대한 지출 단위당 인용 (citation) 비율이 다른 주요 경쟁국들보다 더 높다 . 영국 연구 지출의 4 분의 1 이상이 대학들에게 제공되며 , 이는 경쟁국들에 비해 훨씬 높은 비율이다 . 경쟁국인 미국 , 독일 , 일본 및 중국과 비교해 , 영국은 R D 총지출 (GERD) 대비 인용 횟수에서 생산성 수준이 가장 높으며 , 세계 평균과 비교해서는 3.5 배 이상 더 생산성이 높다 . ㅇ고급기술 경제를 위한 글로벌 경쟁 지난 10 년간 많은 선진국에서 대학교육 자격을 갖춘 개인의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 . 영국은 대학교육을 받는 개인의 수가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 인구 대비 고급기술 인력의 비율에서 다른 많은 경쟁국들에 비해 여전히 뒤처지고 있다 . 영국에서의 이러한 경향은 대학교육 참여의 현재 비율에도 불구하고 , 경쟁국들이 자국의 젊은층 사이에서 고급기술 ( 대학교육과 관련된 기술 ) 을 확대시킴에 따라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또한 , 경쟁국들은 일반 인구의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 2020 년경 중국은 미국과 유럽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대학졸업생을 배출할 전망이다 . 목차 1. 글로벌 경쟁 - 연구 및 혁신에서의 글로벌 리더 - 고급기술 경제를 위한 글로벌 경쟁 - 영국 경제의 고급기술 2. 혁신 - 혁신과 경제성장의 관계 - 성장은 어디서 오는가 ? - 연구에서 혁신으로 3. 연계 - 모두를 위한 평생학습 - 대학과 기업의 파트너십 - 글로벌 시장에서 영국의 대학교육 - 수출산업으로서 영국의 대학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