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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유럽연합. 수송연구분야의 2008년 협의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5-22 00:00:00.000
내용 유럽 수송연구집단 2008년 협의 보고서 유럽의 수송연구집단(Transport Research Arena: TRA)은 연구자, 정책가, 도로수송산업 분야의 관계자들이 지식과 경험, 전문성을 공유하도록 마련한 독특한 포럼이다. 2년에 한번씩 열리는 회의는 국제적이며, 분야간 경계를 허무는 협력을 구축해 관계자들이 미래의 수송에 대해 공통의 비전을 갖도록 돕는다. 2008년 2차 회의에서는 1300명 이상의 과학자, 공학자, 정책가, 업계 대표들이 모여 생산적인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늘날 가장 긴급한 문제에 대한 신선한 시각을 갖는데 도움을 주었다. 2008년 회의에서는 민간, 지역별, 국가별, 유럽 차원의 연구 노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회의는 과학, 기술, 기업과 정부 지도자들에게 공통의 전략연구의제(SRA) 주변에서 시너지를 만들어낼 비옥한 토양을 마련해주었다. 도로수송 산업은 유럽의 혁신 세력으로 R D투자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한다. 기후변화, 도시 정체, 교통 안전과 늘어나는 수송 요구는 수송 분야가 이런 문제의 해결책에서 진화화길 요구한다. 지속적인 이동성의 증가가 정치 의제를 만들어냄에 따라, 미래에 수송에 대한 논의는 더욱 중요하다. 업계는 유럽 수송이 직면하는 수없이 많은 문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동성은 중요한 정책 문제로 사람과 물자의 자유로운 이동은 경제의 번영과 질 높은 삶에 중요하다. 그러나 도로 정체가 심해짐에 따라 유럽 정책가들은 오염, 정체, 사망 온실가스 없이 이동의 자유와 경제 번영을 누려야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지난해 회의는 정책가들이 도로수송학, 기술과 산업분야에서의 핵심 문제와 신기술에 대해 직접 배워, 그들이 더 나은 수송시스템을 위해 진보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했다. 회의는 지속적인 도로 수송을 이루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법에 집중되었다. 회의의 가장 큰 목표는 전체 시스템의 모든 부분을 효율적으로 연결할 방법을 찾는 데 있었다. 도시의 환경을 위해 기반시설의 역량을 최대화하고, 안전성 해법을 통합하며, 새롭고, 영리한 이동 시스템을 만들어내는 것이 전략적으로 중요한 핵심 사항이었다. 2008년 회의에서는 현재와 앞으로 생길 유럽의 연구 활동과 프로그램, 구체적인 연구 분야 등을 다루었다. 이동성, 수송과 인프라, 환경 에너지와 자원, 안전과 안보 분야의 전문 회의가 있었다. 2008 회의에서 선명하게 드러난 것은 혁신적인 차량의 개발이, 이동 시스템과 사람과 물자를 위한 서비스를 개선하고 개발할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도 좀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지속적인 물자 운송 가능성을 제공한다. 그러나 여행자가 교통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정체를 최소화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스템과 서비스는 아직 시작단계다. 모든 시민이 도시의 이동성을 지속적으로 편하게 이용하게 하려는 유럽연합의 목표는 충실한 연구와 통합 도시 계획에 달려있다. 혁신적인 조직 계획, 깨끗하고 안전한 차량, 새로운 대중 교통 방식, 합리적인 개인 수송, 통신 인프라 연구는 각기 다른 도시 인구의 구체적인 필요를 다루는 데 필요하다. 미래를 내다보는 연료전지-HYTRAN 사업 HYTRAN(Hydrogen and fuel-cell technologies for road transport-도로 수송을 위한 수소와 연료전지 기술) 사업은 유럽연합으로부터 881만 유로의 자금 지원을 받았으며, TRA 2008에서, 두 가지의 혁신적이고 상업적으로 가능한 연료전지 sub-systems을 보여주었다. 하나는 파워트레인으로, 승용차에서 견인력에 쓸수있는 80kW자리 직접적인 수소 폴리머-전해질막 연료전지 시스템(direct hydrogen polymer-electrolyte membrane fuel-cell system)이고 다른 하나는 5kW자리 보조 동력 유닛으로 경차와 대형차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HYTRAN 공학자들은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에서 주된 병목현상을 잡아 비용. 지속성, 무게, 부피, 시스템의 효율성을 최적화해서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려고 노력했다. 그 결과 바퀴에 잘 맞는(well-to-wheel) 높은 효율성(즉 저 연료 소비), 쉽고 최적화된 포장과 차량 장착이라는 연료전지 개념을 시연하였다. HYTRAN은 회의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혁신적인 대안 연료 혹은 파워트레인 응용기술의 하나다. 미래의 승용차 엔진을 위한 새로운 통합 연소 시스템(NICE), 고도로 통합된 연소 전기 추진 시스템(HI-CEPS), 그리고 녹색 대형 엔진(GREEN)사업 등은 승용차와 대형 차량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추진 시스템의 최근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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