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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일본의 과학기술정책연구소는 2002년과 2008년의 '대학 등에서의 풀타임 환산 데이터에 관한 조사'(문부과학성)의 비교를 통해, 대학 학부(대학원도 포함)에서의 교원의 연구 활동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보고서는 국공사립 대학별, 전문 분야별 및 논문수 셰어(share)에 의한 대학 그룹별로 분석하였으며, 교육 및 연구를 어느 정도 동일한 조건으로 실시하고 있는 조직 및 인재를 비교하기 위해 '대학 학부(대학원도 포함)'의 '교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2. 조사 결과 ○ 2002년의 조사 시, 대학 학부의 교원 1인당 연간 평균 연구 시간 비율은 47.5%로 직무 시간 전체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2008년 조사에서는 36.1%로 11.4 포인트가 감소하였다. 이러한 연구 시간 비율의 감소는 교육 시간 및 사회 서비스 시간 비율의 증가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 국공사립 대학별 모두에서 연구 시간의 비율이 감소하였다. - 국공사립 대학별 모두에서 교육 시간 비율은 증가하였으며, 특히 사립대학에서 증가폭이 가장 컸다. - 사회 서비스 시간 비율의 증가폭은 특히 공립대학에서 컸다. - 그 외 시간(학교 관리 운영 업무 등)에 대해서는 국공사립 대학별 모두에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 이학, 공학, 농학, 의학 등의 8개 전문 분야별 연구 시간의 비율을 보면, 모든 분야에서 감소하였다. - 2008년 조사에서 연구 시간의 비율이 큰 분야는 의학: 기초계(53.3%)이며, 가장 연구 시간의 비율이 작은 분야는 의학: 임상계(22.0%)로 같은 의학에서도 기초계와 임상계가 큰 차이를 보였다. - 국립대학의 법인화에 따른 조직 및 운영, 예산 구조의 변화로, 지방 국립대학의 의학·임상계 분야에서는 사회 서비스: 그 외 시간, 즉 대학 부속 병원에서의 진료·치료라고 하는 활동 비율이 격증하였다. ○ 국립대학을 '국립 7개 대학'(도쿄대, 교토대, 도호쿠대, 규슈대, 홋카이도대, 오사카대, 나고야대)과 '그 외 국립대학'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그 외 국립대학'은 '국립 7개 대학'보다 연구 시간 비율이 작고 감소하고 있었다. 또, 사회 서비스: 그 외 시간은 '그 외 국립대학'이 많고, 증가폭도 '국립 7개 대학'보다 컸다. ○ 대학을 논문수 셰어로 그룹으로 분류해 학부 교원의 상황을 보면, 논문수 셰어가 큰 대학 그룹에서는 연구 시간이 40% 이상이었으며, 감소 정도도 작았다. - 논문수 셰어가 가장 큰 제1그룹의 연구 시간 비율은 49.2%이며, 제2그룹과 제3그룹이 각각 41.6%과 41.3%인데 반해, 논문수 셰어가 작은 제4그룹과 그 외 그룹은 각각 35.1%과 31.0%이다. - 또, 2002년과 비교한 감소도 제1 sim;3그룹은 6~9%인데 반해, 제4그룹과 그 외 그룹에서는 12 sim;13%의 감소를 보였다 3. 정책 시사점 ○ 일본의 대학에서의 논문수는 1996년부터 2002년에 걸쳐 12.5% 증가하였지만, 2002년부터 2008년에 걸쳐서는 4.7% 증가에 머무르고 있다. ○ 연구 시간의 감소가 억제된 그룹에서는 논문수의 성장이 크고, 감소가 진행되고 있는 그룹에서는 논문수의 성장도 작았다. 논문수가 주춤한 것은 여러 요인이 관계하고 있지만, 연구 시간의 감소가 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 또, 이러한 상황에서도 논문수가 약간 증가하고 있는 것은 교원 이외의 인적자원의 증가가 논문수 증가 요인의 하나가 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예를 들어, 포스트닥터수는 2004년 1.5만명에서 2008년은 1.8만명으로 증가, 박사과정 재학생수는 2002년 6.4만명에서 2008년 7.2만명으로 증가하였다. ○ 그렇지만, 최근의 상황을 보면, 포스트닥터수는 침체(2007년 1.8만명 rarr;2008년 1.8만명), 박사과정 재학생수는 감소(2009년 7.2만명 rarr;2010년 7.1만명)하기 시작하고 있다. ○ 자원이 한정되어 있는 가운데, 논문수를 증가시키려면 연구 시간 확보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교원이 연구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 지원자를 충실화시키고, 연구에 관한 사무도 지원할 수 있도록 대학 측에서의 대처와 함께, 행정측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목차 - 1. 조사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분석 수법 3. 대학 학부 교원의 직무 상황 4. 논문수 셰어에 따른 대학그룹별 학부 교원의 직무 상황 5. 분석 결과 정리 6. 고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