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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정보통신기술 (ICT) 및 정보 인프라 발전이 중 저소득 국가의 발전을 지원하는 지식 사회 건설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본 보고서이다 . 본 보고서의 대 ( 大 ) 주제는 협력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이 혁신 , 연구 , 기술 이전 및 기업가 정신의 중심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 국가 정부 및 국제 공동체가 참고할 만한 권고를 제시한다 . CSTD(The Commission on Science and Technology for Development: 발전 과학기술 위원회 ) 는 자체의 2011 년 ~2012 년 회기 간 (intersessional) 기간 동안에 ldquo; 정보 사회에서 혁신과 연구 , 상호 이익이 되는 기술 이전 , 기업가 정신 , 협력 발전 등 rdquo; 을 우선과제의 하나로 조사하겠다고 결정했다 . CSTD 는 다음과 같은 주제의 업무 프로그램을 통해 위 요소들 간의 관계를 조사했다 : (ㄱ) (2007 년 ~2009 년 ) 교육 및 연구 방면에서 혁신과 역량을 구축하는 과학과 기술 , 공학 (ㄴ) (2010 년 ) 새로 등장한 테크놀로지 (ㄷ) (2011 년 ) 농업과 수자원 분야의 도전과제를 다루는 기술 위 위원회의 회기 간 패널 (intersessional panel) 이 파악한 주요 결과와 권고는 다음과 같다 : (ㄱ) 협력을 통해 학습하는 과정은 혁신과 연구 , 기술 이전 , 기업가 정신을 부양하는데 중추적이다 . 이를 위해서는 역량 구축 과정이 필요하며 , 이 과정에는 흡수적 역량과 생산적인 역량 , 두 가지 중요한 차원이 존재한다 . (ㄴ) 네트워크로 연결한 협력 학습과 , 흡수적 / 생산적 역량 강화를 통해 혁신과 연구 , 기술 이전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고찰하여 정책 논의에 활용하도록 한다 . (ㄷ) 시책을 비롯해 정책을 논의할 때 , 온라인 상에서 구할 수 있고 과학 기술 커뮤니티에 전 세계가 참여하는 과학 기술 자원이 나날이 증가하는 현상에 보다 큰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ㄹ) 중 / 저 소득 국가들이 역량을 구축하는데 이용한 사회적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개방 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 , 개작하는 것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교환할 필요가 있다 . (ㅁ) 커뮤니티의 발전이 ICT 구상의 활용과 지속에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 (ㅂ) 개도국이 필요로 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상업적 / 비상업적 지식을 중개하는 효과와 그 이용성에 기초하여 증거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각국의 정부에는 다음의 이행을 조언하는 바이다 : (ㄱ) 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환경을 조성하여 기업 및 산업적 차원에서 학습과 역량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하는 노력을 다한다 . (ㄴ) 기업에 중심을 둔 조직 배열과 훈련 / 학습 기관에 지원책을 제공해 ,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식 기반을 강화하여 준다 . (ㄷ) ldquo; 용도에 적합한 rdquo; 역량 개발을 장려하고 지원한다 . (ㄹ) 성공한 경험이 널리 확산되도록 도모하여 혁신 문화를 육성한다 . (ㅁ) ICT 기반 개발을 장려한다 , 등 . 목차 총괄요약 도입 I. ICT: 선진국들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 II. 혁신 , 연구 , 기술 이전 및 기업가 정신을 고무할 수 있는 역량 구축 III. 기술 인프라 구축하기 IV. 결과 및 권고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