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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의 신 전략 ~환경을 축으로 하는 새로운 기업가치 창출 ~ 산업구조 심의회 환경부회 산업과 환경소위원회 중간 정리 ( 안 ) 개요 제 1 장 '환경입국선언' 이후의 대책 리뷰와 현 시점의 정책과제 ('환경입국선언' (2003 년 ) 이후의 대책 리뷰 ) '환경입국선언' 이후 경제산업성에서는 관민과의 연대하에 환경 경영 ∙환경 비즈니스 ∙환경 커뮤니케이션 시책을 전개하고 있으나 환경 보전과 경제성장이 양립한 지속 가능한 산업 ∙사회 전환을 위해 시책 추진이 필요하다 . (현 시점의 정책과제 ) - 기업의 환경대책의 '가시화' 필요성 - 환경경영 방법의 시야 확대 필요성 - 환경기술 개발과 신규환경 비즈니스 창출의 필요성 -3R( 재활용 , 재이용 , 감량화 ) 대책 고도화의 필요성 - 환경 비즈니스 노하우 ∙성공 요인 공유촉진의 필요성 -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는 비즈니스의 전국 전개 필요성 - 국제시장 전개를 위한 환경정비 필요성 - 환경 커뮤니케이션 강화 필요성 제 2 장 “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 신 전략 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의 가시화 1. 소비자의 가시화 : 카본 풋 프린트 제도의 구축과 보급 촉진 올해부터 경제산업성과 관계성청의 연대하에 지방자치체 , 민간과도 연대하여 이하의 대책을 추진하고 카본 풋 프린트 제도 구축과 보급촉진을 도모한다 . - 카본 풋 프린트 시장 도입 시행 사업 실시 , 규칙 정밀화 , 제 3 자 인증 구조 구축 -ISO 등 국제표준화에 적극적인 대응으로 제도의 국제정합성 확보 - 이산화탄소 배출 원단위 데이터 작성 ∙공개 - 소비자 ∙사업자 보급계발 - 다른 환경의 상호 관계 정리와 일체성의 확보 - 카본 오프셋과의 연대 - 정부조달 촉진 등 2. 투자가 ∙금융기관의 가시화 : '환경력' 평가방법의 개발 및 주가지수 적용 등 -' 환경력 ' 평가 프레임 책정 및 다양한 스테이크 홀더 이용 -' 환경력 ' 주가 지표 조성 - 유가증권 보고서 , CSR 보고서 등에 의한 비교가능한 정보 개시 추진 - 손쉬운 환경정보를 얻을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 구축 등 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의 고도화 3. 환경경영의 고효율화 (1) 환경경영 툴의 원스톱화 및 고도화 - 지역거점 기관의 원스톱화 , MFCA 의 ISO 규격화 , 고도화 등 (2)LCA( life cycle assessment: 원료 조달부터 폐기까지 모든 단계에서 유해물질의 배출량을 체크하는 등 환경에 대한 부하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법 ) 데이터 베이스 정비 - 제품 LCA 데이터 베이스의 일체화 , 통일화 등 4. 환경기술개발 ∙신규환경 비즈니스 창출 (1) 환경기술 개발 추진과 그 성과 활용 - 기술전략 맵 활용 - 태양광 발전의 기술혁신과 새로운 매매제도 도입 , 차세대 자동차의 개발 , 교환 촉진 , 에코포인트 활용 등에 의한 그린 가전 보급가속 , 주택의 에너지 절약화 , 유망기술 ∙사회시스템의 개발 ∙도입 실증 , 일본 내 크레짓 제도를 활용한 중소기업의 에너지 절약 설비 도입 촉진으로 세계 톱 수준의 환경 ∙에너지 기술의 개발 ∙도입촉진 ( 경제위기대책 ) - 환경벤처 육성책 전개 (2) 환경 솔루션 비즈니스 강화 - 산학관 연대를 위한 콘소시엄 창설 - 환경솔루션 비즈니스에 맞는 인재 육성 , 환경솔루션 비즈니스 표준화 등 체제 정비 5. 자원생산성 향상 등에 의한 3R 의 대책 고도화 (1) 차세대 자원절약형 제조에 의한 국제경쟁력 재강화 - 강 근처의 중소기업의 공정과정을 줄인 설계 ∙조달 촉진 - 자원절약을 위한 대체 자원 촉진 도모 (2) 희귀금속 등 리사이클 추진 - 사용한 휴대전화회수 실증실험과 제도정비 , 휴대전화 및 소형 가전에 있는 희귀금속 회수기술 개발 추진 (3) 폐기물 처리 ∙리사이클 가이드라인 검토 (4) 광역 리사이클 사슬 구축에 의한 3R 인프라 유효활용 - 코디네이터를 활용한 정보 매칭 시스템 구축 ,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 6. 베스트 플랙티스 분석 ∙계발 -' 환경을 “ 힘 ” 으로 만드는 비즈니스 프랙틱스집 ' 에 의한 노하우 ∙성공요인 공유 , 매뉴얼 내용 정량조사 및 사례와 조사 항목 확충 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의 지역 ∙국제전개 7. 지역의 환경 대책 촉진 - 모델 사업 성과를 이룬 지역의 각 주체가 연대한 비즈니스에 관한 매뉴얼 작성 ∙활용에 의한 전국전개 8. '환경을 위한 아시아' 실현 - 아시아의 환경분야 법제도 정비 , 집행체제 강화 -' 물 절약 ∙환경조화형 물순환 프로젝트 ' 실시 - 폐기물 처리 ∙리사이클에 관한 일본의 기술 ∙시스템 실증실험 9. 서구 시장과의 환경기준 , 환경규제의 정합성 확보에 의한 국제경쟁력 강화 -IEC 의 환경배려 설계규격 , 환경기준이나 환경규제에 관한 국제표준화 논의의 적극적인 대응 , 일본 시장의 환경기준 ∙환경규제의 서구 시장과의 정합성 확보 환경을 '힘'으로 만드는 비즈니스의 이해향상 10. 환경 커뮤니케이션 추진 - 소비자에 대한 지속 가능성이란 시점에서 광고 ∙계발 , 중앙 ∙지방 ∙해외의 환경전시회에 의한 지속적 , 광역적이며 인상적인 광고 ∙계발 , 환경배려제품 ∙서비스의 표창제도 창설 ∙확충 * 산업구조심의회 환경부회 산업과 환경소위원회 ( 제 7 회 ) 배부자료임 ( 2009 년 5 월 19 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