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 연구목적 ¡ R D 기관은 정부 , 업계 , 학계 , 독립기관에 의해 운영되고 그 성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8210; 모 기관 (parent organization) 의 성공은 R D 기관의 성공과 관련 있음 ¡ 국가연구위원회는 R D 기관의 평가방법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R D 기관 평가에서 모범실무 검토 패널을 지정함 ¡ 본 보고서는 R D 기관의 고위관리직에게 평가 가이드라인을 제공함 #8210; 다양한 기관에서 평가의 주요 원칙과 평가의 디자인을 위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함 #8210; 하지만 , 기관들을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대한 방법은 기술하지 않았고 그 이유는 기관유형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법이 상이하기 때문임 ¨ 평가의 주요 요소 : 경영 평가 ¡ 고객과 이해당사자 #8210; 효과적인 평가는 R D 기관의 미션과 비젼이 모 기관의 것과 일직선상에 있는지로 부터 시작함 #8210; 평가는 고객과 이해관계자의 식별이 필요하며 경영이 고객과 이해당사자 그룹과 얼마나 밀접하며 그들의 요구를 잘 받아들이는지가 중요함 #8210; R D 기관의 평가는 여론조사와 대면미팅 기법을 통하여 이들 그룹과 상호작용의 효용성을 포함함 ¡ 자원경영 #8210; R D 포트폴리오 , 자원 , 리더쉽과 경영에 대한 평가가 필요함 #8210; R D 포트폴리오 평가는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가 미션과의 적합성 , 예상되는 기회 , 계획중인 포트폴리오가 미션·기회·예산과 일치성으로 이루어짐 #8210; 자원 평가는 적절한 인력 , 필요한 시설과 장비 , 미션을 성취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으로 이루어짐 #8210; 리더쉽과 경영 평가는 관리와 인력의 양방향 소통의 효과성 , 기관의 문화 , 리더의 경험으로 이루어짐 ¨ 평가의 주요 요소 : 질 (quality) 의 평가 ¡ 평가 조사 #8210; 평가 패널들은 기관의 배경 , 역사 , 모 기관과 토의 , 정량적 측정방법 등에 대한 자료를 받아야 하며 기관 방문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함 #8210; 언급된 주제들의 선택은 경영진과 협의되지만 최종결정은 패널 맴버들과 공동작업으로 이루어짐 ¡ 조직의 성과 #8210; 기관의 성과는 논문 , 프리젠테이션 , 특허 등으로 나타나며 고객의 의견 , 중요한 과학적 진보 ( 주요 인용 논문 , 수상 등 ), 새로운 제품 , 제품을 생산하는 새로운 과정 , 새로운 소프트웨어 등은 중요한 평가 요소임 ¡ 벤치마킹 #8210; 질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은 우수 R D 기관과 비교평가임 #8210; 벤치마킹은 평가 받는 기관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지만 부가적인 평가 툴로 유용함 ¨ 평가의 주요 요소 : 영향 평가 ¡ R D 행위의 영향 측정은 매우 중요하며 때때로 대표성을 갖는 기관과 업계의 구전에 의해 평가됨 ¡ 업계는 응용과학과 제품과 관련된 R D 에 대한 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ROI) 에 초점을 맞춤 #8210;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로부터 얻은 피드백은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되어 지고 향후 투자 변경에 사용되어 짐 #8210; 정부기관은 이러한 직접적인 방법은 거의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구조와 많은 정보를 찾는 것은 중요함 ¨ 평가 중 고려사항 ¡ 경영 평가 #8210; 기관의 경영진은 미션과 모 기관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있는가 ? #8210; 특정 기술 프로그램에 대한 장기 전략이 있는가 ? #8210; 기관은 필요한 자원 확보를 위한 명확한 전략이 있는가 ? #8210; 경영진은 새로운 고용에 대하여 잘 규정된 기준으로 공격적인 구인활동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 #8210; 기관은 기술적 발전의 예측 과정을 가지고 있는가 ? ¡ 질의 평가 #8210; 평가는 직원 , 장비 , 시설의 질을 포함하고 있는가 ? #8210; 평가는 단기 , 중기 , 장기 연구의 균형과 미션에 부합하는 연구 포트폴리오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는가 ? #8210; 기관은 평가 지표을 가지고 있으며 우수기관과 벤치마크를 하고 있는가 ? #8210; 평가에 대하여 예상되는 청중은 누구인가 ? #8210; 검토는 기술적 동료에 의해 이루어 지는가 ? ¡ 영향 평가 #8210; 기관은 이해관계자와 고객을 식별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는가 ? #8210; 기관은 이해관계자와 프로그램과 계획을 검토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는가 ? #8210; 기관은 고객의 현재와 미래의 니즈 , 그리고 기대를 학습하는 과정이 있는가 ? #8210; 기관은 결과의 활용에 대한 명확한 과정이 있는가 ? ( 다음 R D 단계로 이행 ) #8210; 기관은 연구의 컨셉에서 활용까지의 역사를 기록하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 [ 목차 ] 요약 1. 도입 2. 평과과정 시험에 대한 프레임워크 3. 경영 평가 4. 기술적 질의 평가 5. 영향 평가 6. 평가 중 고려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