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미국, NOAA의 교육 프로그램: 검토와 비평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3-08 00:00:00.000
내용 국립해양기상청 (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이하 NOAA) 은 지구의 환경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예측하며 , 해안 및 해양 자원들을 보존 / 관리하여 미국의 경제적 , 사회적 , 환경적 필요성을 충족시키는 일을 담당한다 . NOAA 는 지난 1970 년 창설된 이래 , 자체의 과학적 임무 및 관리 임무와 관련된 여러 주제를 다루는 교육 프로젝트들을 지원해 왔으며 , 해양 , 대기 , 기후 , 환경 과학 등이 대상에 포함된다 . NOAA 가 수행하는 교육 활동은 내부의 여러 사무소에 분배되어 있으며 , 2007 년 미국 COMPETES 법에 따라 NOAA 는 자체의 임무와 관련이 있는 쟁점을 대상으로 대중의 이해 및 경각심 제고를 위해 공식 , 비공식적으로 교육 활동을 지원 , 조율하여야 한다 . 또 동법에 의해 NOAA 는 20 년 교육 안을 개발한 뒤 , 5 년마다 평가를 받아야 한다 . 국가연구위원회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는 동법에 의하여 교육 전략 안 및 기존의 교육 포트폴리오를 검토하기 위해 lsquo;NOAA 교육 프로그램 검토 위원회 rsquo; 를 설립하였다 . 이 위원회는 구체적으로 다음에 대해 검토하여야 한다 : 1. 교육 분야에서 NOAA 가 맡은 역할 2. NOAA 가 수립한 교육 목표와 그 성과 3. NOAA 교육 포트폴리오의 구성과 관리 4. NOAA 교육에 대한 평가 시책 5. NOAA 의 교육 활동이 미치는 영향 등 . 상기 위원회는 정보를 모은 뒤 이를 분석 , 고찰하고 , 격차와 질의를 파악한 뒤 , 추가 정보를 수집해 그 격차를 좁히고 , 다시 추가 분석을 실시하는 등 , 되풀이되는 프로세스를 수행하였다 . 또 NOAA 와 NRC 는 계약을 체결하여 , 기존 문서와 , 현장 방문 , NOAA 직원의 증언 , 위임한 논문 등에 대한 위원회의 검토 범위를 결정하고 조사에 필요한 시간과 자원 등을 결정하였다 . 이렇게 탄생한 본 보고서는 교육 분야에서 NOAA 가 담당한 역할에 관한 국가 교육적 맥락 ( 제 2 장 참조 ), 교육 전략안과 그 장단점 ( 제 3 장 ), 각 교육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 ( 제 4 장 ), NOAA 교육 평가의 접근법과 해당 프로세스를 개선할 방안 ( 제 5 장 ) 등을 수록하였으며 , 끝으로 제 6 장에서는 위원회가 내린 결론 및 권고를 실었다 . 목차 서문 요약 1. 개요 및 도입 2. 교육 환경 속에서 NOAA 가 맡은 역할 3. 교육 포트폴리오 및 효과적인 시책 4. NOAA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와 비평 5. 현행 평가의 골격과 기존 평가 활동 6. 결론 및 권고 참고문헌 부록 A. 위원회 회의의 공개 의제 부록 B. 현장 방문의 의제 부록 C. NOAA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웹사이트 주소 부록 D. 위원회 회원과 직원 정보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065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