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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경쟁상황에서 기술 제고의 유리한 면을 사용하고 불리한 면을 피하려면 반드시 뚜렷한 사고방식과 이념 및 유효한 정책 인도작용이 있어야 하며 각종 관계를 정확히 처리해야 한다. 1. 기술 제고를 위한 도전 개혁개방이래 중국기업은 기술제고방면에서 큰 진전을 가져왔으며 이미 기술모방 위주로 부터 자주혁신을 주로하는데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후발 국가기업의 기술제고는 아직 거대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1)다국적 기업은 많은 기술축적을 가지고 있으며 후발 기업이 그들의 기술 독점적 지위에 영향을 주면 지적재산권, 특허기술, 기준등을 통하여 후발 기업의 기술제고을 막는다. 2)경제의 세계화 배경 하에서 과학기술 혁명이 창조한 기술 플랫폼은 중국기업에 의해 공유할 수 있으며 선진국 기술 혁신의 시범 작용, 기술의 전파 효과는 중국 기술의 제고를 위해 유리한 조건을 창조한다.이런 유리한 조건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이용하며 기술의존이 생기지 않아야 한다. 3)일부 기업은 자신과 국제선진기업의 거대한 기술격차를 찾아내고 기술학습과 기술제고의 열정을 나타내고 있지만 일부기업은 기술도입이 시간과 인력을 절약하는 기술출처라고 생각되어 기술혁신을 하지 않고있다. 4)세계 가장 선진적인 기술과 제품을 본후에 사용자들은 본국의 기업기술능력을 믿지 않으며 국내기업의 기술혁신에 더욱 많은 기회를 주지 않는다. 5)성장 속도를 추구하는 사회분위기하에서 기업들은 자주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장기성과 혁신에서의 실패를 참을수 없으며 기술도입을 하더라도 그 기술학습을 완성하는 인내력이 없기에 많은 기업의 기술능력은 기업규모와 동시에 성장하지 않는 현상이 있다. 기술의 제고는 외부에서 오는 도전을 극복해야 할뿐만 아니라 내부의 혁신문화의 결핍에서 오는 도전도 이겨내야 한다.혁신은 유전 사회의 이념의 지지와 굳센 의지 및 자신감이 있어야 하며 반드시 국가 의지와 민족의 사명이 되어야 한다. 2. 새로운 상황이 기업으로 하여금 혁신의 길을 걷게 이끌고 있다. 중국 전역의 증가속도,투자규모,수출입 총액 등 방면에서 근년래 비교적 큰 비율의 증가를 가져왔다.그러나 기술진보와 구조우화,환경보호 및 체제개혁 등 방면에서는 큰 진전이 없다.그 원인은 중국이 강대한 경제성장 동력이 있지만 증가 방식을 전환하는데 압력과 경제적 추진력이 부족한데 있다. 1)현재 중국의 자원환경의 압력이 상당히 크고 성본 원가가 상승하는 추세이다. 하지만 중국정부에서는 아직 비교적 큰 자원배치권을 가지고 있으며 중요한 생산요소의 가격을 통제하고 있고 각지의 환경감독관리도 일치하지 않다.때문에 생산요소가격상승의 압력과 자원환경압력이 정부측면에서 단절되고 경제신호와 법률의 힘으로 사회에 전달되지 못하였다. 2)지금 정부 또는 기업에서는 전통의 증가 방식에 대해 이미 매우 강한 의존성을 가지고 있다.강대한 경제적 추동력이 없으면 지방 또는 기업에서는 누구도 아무 이유없이 증가 방식을 전환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대하여 (1)단계별 생산요소시장을 건설하며 점차적으로 자본과 토지 등 생산요소와 희소자원가격을 실제적으로 통제하여 요소가격의 시장화 및 환경 성분 내부의 진전을 가속화하며 세금으로 제어한다. (2)정부의 지도하에서 새로운 가격형성 메카니즘을 건립하여야만 가격,세무,환율,이율,환경관독,시장감독의 작용을 발휘하여 기업발전모식의 전환을 추진할수 있다. (3)기업 측면에서는 저가격에 의지하고 저부가가치 분야에서 저원가의 경쟁 전략에 의존하고 있다. 자원 환경의 압력은 기업에 대해 매우 심각한 도전이다. 핵심 기술과 창조적 능력을 가진 기업은 시장 지위가 상승할것이다. 기업은 경제추세에 대해 반드시 충분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3.기업 혁신능력의 부족은 혁신에 대한 추진력이 약하다. 혁신은 기업이 시장에 대응하는본능이다.기업기술혁신능력의 결핍은 본질적으로 혁신의 동력의 결핍에 있다.체제전환기간에 기업 기술혁신동력 메커니즘을 형성하는것은 중대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1)일부 기업에서는 속도를 추구하고 투자의 확대 및 규모의 확대를 선호하기때문에 생산능력을 저 수준에서 복제하더라도 기술과 인력자원에 대한 투자를 아끼고 있다.또한 동류 제품속에서 지속적으로 저 원가의 악성 경쟁을 하고 차별화의 전략을 채택하지 않으며 도입을 하여 지속적인 모방을 하더라도 기술혁신을 진행하지 않으려고 한다. 2)기존의 기업 고위관리인원의 임용 제도 하에서 최근 업적은 국유기업의 주요 경영자와 경영단체의 가장 절박한 추구이다. 유한 임기 내에서 기술도입을 통하여 최근에 업적을 충분히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3)일부기업에서는 맹목적으로 다차원 경영을 실시하여 기본 업무 조차 명확하지 못하므로 기술혁신을 할 수가 없다. 또한 일부기업은 도입을 이용하여 기술의 핵심 경쟁력을 건립하려고 하며 협력의 상대방으로부터 선진기술을 지속적으로 얻으리라고 믿고 있기에 자주혁신의 희망을 잃게 된다. 기업이 기술 혁신의 주체로 하여 전통적인 방식을 전환하여 기술혁신을 하게 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기업 외부 압력과 기업생존 환경의 압력,시장경쟁의 압력등이 있게 된다. 기업이 기술 혁신의 주체가 되게 하기 위해서 국가는 일련의 장려 정책을 제정하고 있으나 이는 외부 요인에 불과하며 큰 효과를 가져오기 힘들다. 기업기술혁신동력의 부족을 초래하는 체제 정책성 원인을 제거하는것은 더욱 본질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4.산학연결합의 방법을 탐구한다. 과학연구, 전환과 산업화의 과정에서 과학연구 기구와 기업은 서호 다른 위치에 있으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도 분업이 있다. 1)대학은 지식의 전파뿐만아니라 지식혁신과 기초연구의 가장 좋은 장소이다.대학은 기업의 기술문제에 대하여 연구개발의 지지를 줄수 있으며 또한 과학시술성과가 기업에 의해 직접적으로 이용될수도 있지만 대학의 연구개발과 기업의 연구개발은 대체될수 업고 오직 기업의 연구개발을 인도하고 지도할수 있다. 2)대기업은 비록 원시적인 기술혁신에서 중요한 작용을 발휘할수 있지만 그의 강대한 산업능력과 복잡한 기술집성은 기타 기업에서 대체할수 없다.때문에 대형기업은 반드시 강대한 핵심기술과 기술능력을 소유하여야한다. 3)중소기업은 기술 혁신의 중요한 력량이다.기술혁신은 높은 모험성이 있으며 유효한 혁신메카니즘은 강력한 재산권격려와 민감한 가격 발견 능력,민첩한 정책메카니즘 및 개인의 제도 배치를 존중하는것이 필요하다.중소기업이 이런 조건에 부합되다. 원칙적으로 기업을 주체로 하고, 산학연이 결합한 기술 혁신 체계를 세우는것은 정부가 제공한 정책 환경 중에서 대학교, 과학연구 기구, 중소기업, 대기업이 시장의 작용 하에서 각자의 우세를 비교하여 자유선택한 결과이다. 개괄하면 산학연은 각각의 우세가 있다.시장의 연결 작용에 의해 대학의 기술확산효능이중소기업에 이용될수도 있고 중소기업의 풍부한 혁신성과는 또한 대기업의 기술집성을 위해 자원을 제공하며 대기업은 대량의 분산된 과학기술혁신성과를 집성,합성,재 혁신을 통하여 다시 시장으로 보낼수 있다. 5.다국적 기업이 중국에 연구개발 기구를 설립하는 기회를 이용한다. 현재 외자이용수준을 제고하는 중점중의 하나가 다국적기업이 중국에 연구개발기구를 설립하도록 이끄는것이다. 다국적 기업이 경외 연구개발기구를 설립하는것은 각국의 기술자원과 렴가의 고기술인재를 충분히 이용하고 기술성본을 낮추려는데 있다.또한 다국적기업과 본지의 연구개발기구는 기술확산방면에서 실제적으로 이익충돌이 존재한다. 외자가 중국에서 연구개발기구를 건립하도록 격려하는 전제는 서로 이익을 얻을수 있는것이다. 6.기술혁신의 모험 분산 메카니즘을 건립한다. 기업은 기술혁신정책결정의 주체이며 성공한 기술혁신과 양호한 상업 작동은 시장을 통해 높은 이윤을 얻을수 있다. 1)기업은 그 정책 결정에 책임을 져야 하며 벤처투자기구에서 투자항목을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그 모험을 책임진다. 2)사용자는 혁신의 모험을 담당하려고 하지 않지만 성공한 혁신제품과 서비스에 더욱 높은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 또한 정부에서는 일정한 재정 보조를 제공하여 모험을 분담할 수 있다. 분산혁신모험은 또한 여러 종류의 도구를 개발해야 한다.예하면 벤처투자,산업기금등 금융도구 및 정부구매,기술시장 등 시장도구,과학기술중매기구 등 혁신서비스시스템,공용기술에 대한 정부투자들 정부지지가 필요하다. 7.국가발전 정책과 과학기술 정책이 연관성을 잃는 것을 방지한다 국가발전 정책과 과학기술정책이 연관성을 잃으면 일부 기업에서는 자주기술혁신의 투지가 없어지게 된다.또한 강대한 다국적기업 앞에서 중국의 기업자주혁신시장통로는 아주 좁아지게 되었다. 중국은 혁신형 국가의 전략 목표를 실현하는데 충족한 국내외 자원을 가지고 있다. 1)반드시 과학기술발전의 계획이 경제발전의 계획에 복무하여야 하며 경제발전계획은 또한 과학기술발전계획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2)반드시 양호한 혁신환경을 제공하여 더욱 많은 기업에서 자주혁신의 길을 걷도록 격려해야 한다. 3)국가가 제품을 주문하는 형식을 통해 방대한 국내수요로 부터 기업자주혁신에 시장과 공정실천의 무대를 제공해야 한다. 현재 중국은 세계 혁신기술의 실헙기지로 되고 있으며 다국적회사가 본국에서 아지 공정화과정의 혁신을 완성하지 못하였다. 혁신형 국가를 건설하는 것은 국가를 부흥시키는 중요한 전략이다. 기술 혁신은 반드시 체제 혁신을 조건으로 하며 기업의 혁신을 저애하는 체제와 정책문제를 잘 해결하여야 한다.각 사회 주체의 혁신의 내재적 동력을 충분히 발휘한다면 혁신형 국가의 건설을 실현할수 있을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