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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해양대학교 해양 환경 및 시스템 공학부의 딩용셩 ( 丁永生 ) 교수 팀은 고분자 복합 응집제의 연구 개발에 성공하였다. 이 연구의 성공은 선박 정박을 위해 이용되는 밸러스트 수 (Ballast water:화물을 적재하지 않은 선박을 안정시키기 위해, 전용 탱크에 넣어 중심을 아래로 향하게 하는 바닷물) 교환 작업과 수중 미생물의 탐사 및 제거 방면에 큰 성과를 가져올 것이다 . 특히 나노 응집 기술을 이용하여 해양에서의 유해 미생물의 침입에 대한 방제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해양 환경 보호를 위한 새로운 기술적 지원을 마련했다. 밸러스트 수 (水) 시스템은 선박의 좌우, 앞뒤의 수평을 조절하며 식수 제공과 배의 안정성 또는 응력을 통제하며 선박에 필요한 용수와 여러 가지 부유물들을 포함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선박을 통해 연간 100억 톤의 밸러스트 수 (水)가 옮겨지고 있으며 , 밸러스트 수 (水) 와 탱크 속의 침전물은 다량의 미생물을 비롯하여 박테리아 , 녹조, 플랑크톤 등을 포함하고 있다. 평균적으로 밸러스트 수 (水) 1톤 당 1억 마리가 넘는 플랑크톤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일 약 4,000여 종의 해양 생물들이 이 밸러스트 수(水)의 이동에 따라 해역을 이동 하고 있다. 선박들의 밸러스트 수 (水) 교환으로 인한 외부 생물의 유입에 따른 연안의 해양 생태계 문제가 심각해 짐에 따라 국제해사기구 (IMO)에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점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선박의 밸러스트 수 (水)의 유입으로 인한 외래 생물들은 항구 주변의 해수 오염과 생태계 파괴, 어자원 파괴 등 해양 환경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국제해사기구 (IMO)는 배출 가능한 밸러스트 수(水)는 10~50 마이크론에서 검출되는 활동 생물의 농도는 10%미만으로 규정짓고 있다. 이러한 해양 환경 오염의 원인인 밸러스터 수 (水)데 대한 검사 및 미생물 검출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시간의 단축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 딩용셩( 丁永生 ) 교수 팀은 인공 배양한 해양 미세 조류를 이용하여 벨러스터 수 (水)속에 포함된 미생물에 대해 모의 실헝을 진행 하였으며 자체 연구 제작된 고분자 복합 응집제를 사용, 이 미세 조류에 대한 응집 농축 실험을 진행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응집제는 높은 응집성을 보이며 높은 포집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 이러한 연구 기초를 기반으로 딩용셩 ( 丁永生 ) 교수 팀은 벨러스터 수(水)중의 유해생물 제거을 위한 효과적인 연구를 전개 나오고 있으며 개발된 이 기술은 현재 선박의 벨러스터 수(水) 처리에 이용되고 있다. 특히 미생물에 대한 응집 및 제거 능력과 속도는 모두 높은 편이며 특히 기존의 다른 방법으로는 분리해 낼 수 없었던( 예를 들어 생물 학적 수정란 , 포자, 등등) 미생물에 대한 제거 효과 또한 뛰어나다. 이 기술의 연구 및 개발 성공은 중국 해사 관리 당국의 밸러스트 수 (水) 관리 집행과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해양 생물의 침범에 대한 예방 및 통제에 효과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