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의 UNU-MERIT(국제연합대학의 연구 및 인력양성 중심센터)는 비형식적인(informal) 지식의 기술혁신 성과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였다(3차 기술혁신조사(CIS) 자료를 활용). 구체적으로 기업이 새로운 제품이나 공정을 개발/도입하는데 있어 비형식적인 지식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에 있어 기본 가정은 비형식적인 지식의 확산은 새로운 제품 및 공정을 개발/도입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기업이 기술혁신 전략을 결정함에 있어 R D 지출액 규모, 인력투자 규모, 공동연구 여부 등도 중요하지만, 특정 분야의 기술혁신 활동을 통해 생성된 현재의 광범위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도 중요한 사항이다. 이러한 지식은 과학적 출판물, 무역/전시회 참가, 공급자/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갱신되고 모든 기업들이 접근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기업이 어떻게 기술혁신 전략에 이러한 지식들을 포함시켜 활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형식적인 지식의 중요성에 있어 확산에 대한 고려가 없이 단순 과대 계상되어온 측면이 강하다. 분석을 통해, 아래의 내용을 알 수 있다. 기술혁신 활동을 통해 생성된 비형식적인 지식의 확산은 기술혁신 성과를 설명하는데 있어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형식적인 지식의 활발한 활용은 모든 기업의 기술혁신 성과를 증가시킴을 의미한다. 제품 기술혁신의 경우 에너지, 자동차, 섬유 분야에서 비형식적인 지식의 확산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 반면에, 기계, ICT, 화학 분야에서의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 기술혁신의 경우 자동차, 기계, ICT 분야에서 비형식적 지식의 확산 효과가 가장 큰 반면에, 섬유,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의 효과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혁신 지출액과 확산의 조합이 어떤 분야에 있어서는 기술혁신 활동을 위한 투입에 주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직접적으로 기업의 기술혁신 가능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보다 더 크게). 또한 확산 변수를 포함한 경우, 기술혁신 지출액의 기술혁신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가 더욱 증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공정 기술혁신의 경우 공급자에 더 가깝고, 제품 기술혁신의 경우 소비자에 더 가깝다. 대학은 제품 기술혁신에 있어 음식료, ICT, 환경 분야에 적합하고, 공정 기술혁신에 있어 기계, 식품 분야에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정부 자금은 공정 기술혁신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형식적인 지식의 확산은 기업의 기술혁신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에 있어 이러한 결과는 지식 스톡의 증가를 통해 특정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혁신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들은 모든 기업들에게 혜택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www.ndsl.kr (GTB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