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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과학 교육 활성화 기대 -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과목별 중점학교의 일환으로 일반계 고등학교의 과학 교육을 강화하는 lsquo;교육과학기술부 지정 과학중점학교 rsquo; 53개교의 명단을 발표하였다. o 과학중점학교는 인문사회 소양과 과학지식을 겸비한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최소 4개 이상의 과학교실과 2개 이상의 수학교실 등의 시설을 갖춘 일반계 고등학교로서, 동 교실들을 활용하여 과학과 수학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하는 과학중점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며, 2012년까지 100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 과학중점학교 선정 및 지정 개요 o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9월말까지 14개 시ㆍ도교육청이 추천한 97개 일반계 고등학교가 제출한 운영계획서의 교육 시설, 학생 모집, 교육과정, 교원 등 과학중점학교 구비요건에 대해 '과학중점학교 선정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하였다. o 금번 심사는 시ㆍ도교육청의 지원계획, 중장기적인 발전 방안, 지역사회의 교육공헌도 등을 반영하여 과학중점학교가 지역의 과학교육 선도학교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다. □ 과학중점학교 운영 방안 o 금번 지정된 과학중점학교는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과학교실 4실과 수학교실 2실을 확보하고, 과학ㆍ수학 특성화 지원형 교과교실제 학교의 경우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과학ㆍ수학 교실을 집중배치 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o 시ㆍ도교육청이 정한 후기 일반계고의 모집방식에 따라 신입생을 모집하되, 과학중점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과 현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과정을 이수할 학생을 같이 모집할 수 있으며, 각 교육청은 과학중점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과학중점학교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o 과학중점학교는 1학년의 모든 학생에게 공통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2ㆍ3학년에서 학생 선택에 따라 과학중점과정과 일반과정을 분리하여 운영하는데, 일반과정은 현행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동일한 교육과정이다. - 1학년의 공통 교육과정에서도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과학과 수학 심화 학습 기회 확대, 비교과 시간을 활용한 연간 60시간 이상의 과학 체험학습, 과학ㆍ수학ㆍ인문사회 등이 융합된 과학교양 과목 1과목 이수 등을 통해 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게 된다. - 2ㆍ3학년을 위한 과학중점과정에서는 기존 선택교육과정의 과학 8과목 (물리ⅠㆍⅡ, 화학ⅠㆍⅡ, 생명ⅠㆍⅡ, 지학ⅠㆍⅡ)과 과학사 등과 같은 과학 전문 과목 등을 3과목 이수함으로써 이론교육과 더불어 실험ㆍ탐구 중심으로 교육한다. - 수학에 대해서는 전학년 동안 '+1 수준별 수업'을 진행한다. -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3년간 과학 및 수학 과목 이수 비율은 일반계 고등학교 이공과정 학생의 경우 전과목의 30% 이내,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고등학교는 60% 이상 수준인데 비해 과학중점과정 학생은 40 sim;50% 정도로 과학 및 수학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o 과학중점과정 운영을 위해 시ㆍ도교육청은 과학고 근무경력이 있는 정규 교원을 우선 배치하고, 우수한 과학ㆍ수학 교사를 확보하기 위해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거나, 수준별 수업 강사 우선 배치, 보조인력 추가 배치, 대학과 연계하여 이공계 박사 등 과학기술전문가를 기간제 교원, 강사 등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도입할 계획이다. o 지정 학교는 과학중점과정을 초기에는 학년당 2~4학급 규모로 운영하고 학교의 인지도 확산 등에 따라 선택 학생이 늘어나는 규모에 비례하여 과학중점과정 운영 학급수를 증대시킬 계획이다. □ 과학중점학교 지원 o 과학중점학교로 지정된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감이 자율학교, 연구ㆍ시범학교로 지정하고, 교과교실제 운영 지원과는 별도로 과학중점과정 운영을 위해 연간 학급당 최소 2천만원 규모로 3년 이상 정부가 지원할 예정이다. o 교육과학기술부는 과학중점학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지원센터를 두고 교육청 담당자 및 교원 연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과학 교양ㆍ전문 과목 개설 등에 대한 컨설팅 등 종합적인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o 교육과학기술부의 지원과는 별개로 시ㆍ도교육청에서도 과학중점학교에 대한 중장기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지자체와의 연계 등을 추진하여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 과학중점학교 운영의 기대 효과 o 과학영재학교나 과학고등학교가 과학 및 수학 교과에 대해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비해,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기존 교육과정에서 과학ㆍ수학 교육을 강화함으로써, - 인문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지식을 겸비한 우수 이공계 인력 및 풍부한 과학 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문 과학기술인력은 물론 과학 소양이 필요한 의약계열, 변리사 등 법학계열, 과학전문기자 등 언론계열, 과학저술가ㆍ환경 전문가 등 인문사회계열 인력도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 금번 지정된 학교는 학교별 준비를 거쳐 금년말 또는 내년말 학생들을 모집하고 2010년 3월 또는 2011년 3월에 과학중점학교로 개교하게 된다. (학교별 개교 시점은 개별 학교에 문의) o 과학중점학교가 100개교 운영되면 과학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과학중점학교를 통해 고등학교 단계에서 충실한 과학교육을 받은 인력을 매년 1만여 명씩 양성할 수 있게 된다. ☎ 02-2100-6291, 창의인재육성과장 이진규, 교육연구사 최정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