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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 경쟁에서 이기는 성장을 위한 '새로운 과학기술 종합전략' 가. 오픈 이노베이션을 촉진하는 '새로운 과학기술 종합전략'의 책정 ○ '새로운 과학기술 종합전략'의 책정과 사령탑 기능을 가지는 '(가칭)과학기술전략본부'의 설치 - 과학기술 예산을 GDP 대비 1% 수준으로 유지 - 바이오를 국가의 '기간 기술·기간산업'으로 자리 매김 ○ 최첨단 연구를 빠르게 추진하는 사회시스템·제도 개혁 ○ 과학기술에 의한 국제 공헌 (아시아 공동체와의 제휴) 나. 오픈·이노베이션 실현을 위한 기반 정비 ○ 바이오 벤처·클러스터에 의한 신산업 창출을 위한 지원 제도의 충실 ○ 국제 제휴를 응시한 생물자원전략의 추진 ○ 지적재산권 확보와 보호 강화 2. 바이오의 강점을 살린 성장 전략 가. 건강·의료 산업의 성장 촉진 ○ 국가 전략으로서의 건강·의료 관련 정보의 전자화와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그랜드 디자인 책정 및 구축 ○ 바이오벤처 및 기술이전기관(TLO)의 활성화 추진과 임상 평가 가속을 위한 바이오 의약품 제조 등으로의 지원 ○ 세계를 선도하는 첨단기술 실용화를 위한 규제 개혁과 산학관의 협동 체제 ○ 라이프 이노베이션으로의 정부 투자를 효율적·종합적으로 실행하는 구조 나. 그린·환경·자원 ○ 바이오매스 자원의 확보, 자원의 철저 유효 활용의 기술개발과 실용화, 혁신적인 CO2 고정화 기술개발의 추진 ○ 일본에 적합한 바이오연료의 기술개발과 실용화 촉진 ○ 바이오 화학공업 사회로 이행하는 기술개발과 제품 보급의 제도 구축 ○ 자원 리사이클, 환경 정화 기술개발과 실용화 촉진을 위한 제도 개혁 ○ 자원 절약, 에너지 절약 기술의 해외 이전에 의한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 제도의 활용과 지구 온난화 문제로의 기술적 공헌의 전개 다. 식료·건강 식품 ○ 최첨단 식료 생산기술의 조기 실용화에 의한 국제 공헌과 식료 자급율 향상, 지역 활성화 추진 - 최첨단 작물 육종 기술 등의 조기 실용화 및 기술 도출에 의한 국제 공헌과 식료 확보·자급율의 향상 - 요구(수요) 대응형 신품종 개발과 신산업의 창출, 지역 활성화 ○ 건강식품의 기술개발과 성장 촉진 - 건강 유지·증진, 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건강식품 산업의 성장 촉진과 글로벌 사업 전개 - 건강식품의 규제 및 표시 등의 개혁 3. 바이오 성장을 지탱하는 교육·인재 개발과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의 추진 가. 이과·과학, 바이오 교육의 충실과 바이오 인재 육성 ○ 이과·과학 교육, 바이오 테크놀로지 교육의 충실 - 일정 비율의 이과·과학계 초·중등 교원 채용, 민간과의 인사 교류를 도모한다. 이과·과학계 교원이 최신 정보 등을 배우는 연수(대학이나 민간기업) 등의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 - 이과·과학계 교원의 지역별 배치 등으로 최신 정보나 실험 등을 통해, 이과·과학에 흥미 관심을 높이는 바이오 교육 프로그램(모델)을 실시한다. ○ 시민의 과학 리터러시(Literacy) 향상 - 시민을 대상으로 한 과학기술이나 바이오 기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산학관 제휴로 실시한다. - 산학관은 매스컴과 협력해, 양질의 과학 프로그램·콘텐츠를 제작한다. - 바이오 관련 연구 시설이나 기업 워크숍에 지역 주민이나 시민을 대상으로 견학회나 교류회 등을 개최한다. ○ 바이오에 공헌하는 인재 개발과 활약의 '장(場)' 제공을 위한 산학관 제휴 - 대학교육 단계부터 사회나 산업계에서 요구되는 바이오계 인재 육성을 산학관이 제휴해 추진한다. - 특히, 석·박사 과정에는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창조적인 연구 수행을 할 수 있는 인재 발굴, 산업계에서 활약할 수 있는 매니지먼트·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요청 등을 적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교육 등을 전개한다. 나. 과학기술에 관한 쌍방향의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의 추진 ○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대화의 '장' 만들기 -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을 추진하는 조직을 '(가칭)과학기술전략본부'에 설치해 예산과 인재를 확보한다.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전략·방침, 행동 계획을 작성해 실행을 지휘한다. 이러한 기본방침이나 행동 계획은 산학관이 제휴해 작성한다. ○ 사회로의 생명과학의 중요성 발신 - 모든 국민이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에 참가하기 쉬운 환경 정비를 추진한다. 정부, 대학·연구기관, 교육 현장, 지역, 또는 직장·기업, 미디어 등 모든 장소와 기회에 바이오의 중요성을 국민이 피부로 실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촉진에 노력한다. ○ 식품 안전에 관한 사이언스·커뮤니케이션 구축 - 국민이 안전·안심감을 가지고 작물이나 식품을 선택하며, 특히 유전자 변형식품(GMO) 등의 표시 제도의 의의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