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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 보고서는 범학문적 (interdisciplinary) 연구 및 교육에 관련된 모든 이들을 위해 범학문적 프로그램의 동기부여 , 조직 및 확립에 관한 실용적인 지침을 제공함 □범학문적 연구의 필요성 ○과학과 사회가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들은 분리된 개별 과학분야의 연구원들에 의해 단독으로 해결될 수 없음 - 인간사회는 지구에 돌이킬 수 없는 해를 끼치지 않고 어떻게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충분한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가 ? - 개별 DNA 염기서열이 환경적인 요소들과 상호작용하여 어떻게 질병의 발생에 영향을 주는가 ? - 인간두뇌의 뉴런들 (neurons) 사이에서 전기신호의 통과가 어떻게 민감하고 복잡한 다양한 행동들을 일으키는가 ? - 지구의 대기 변화가 기후 , 빙하 및 해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 ? - 생물학적 , 환경적 및 사회적 요소들이 지구의 여러 지역에서 관찰되고 있는 비만율의 증가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 - 농업 혁신이 증가하고 있는 인구를 어떻게 먹여 살릴 수 있는가 ? ○위와 같은 많은 과학적 문제들이 본질적으로 범학문적 성격을 지님 . 이 문제들은 다양한 배경과 지식 , 관점 및 전문기술을 가진 과학자들의 협력활동을 필요로 함 ○범학문적 연구는 주제에 따라 다양하며 , 범학문적 팀은 규모 , 구성 , 조직 및 위치에서 다양함 - 범학문적 팀은 다양한 목적을 가짐 : 기초적인 과학 발견에서 응용기술의 개발까지 - 일부 범학문적 팀들은 소규모에 지역적이고 비공식적이며 , 또 다른 범학문적 팀들은 대규모에 국제적이고 신중하게 구성되어짐 - 범학문적 팀의 구성원들은 다양한 학문적 접근법을 제공함 ○범학문적 연구는 연구에 새로운 측면을 추가하고 , 기관과 개별 연구원 및 학문적 이해를 더욱 강하게 만듦 - 전통적인 학문분야들은 지식의 특정 분야들을 개척하고 , 가능한 깊이 그 특성들을 이해하려고 시도함 - 범학문적 연구는 이러한 학문적 이해를 어떻게 통합하고 확대할 수 있는지를 질문함 - 범학문적 연구는 학문적 연구를 통해 개발되는 개념과 방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한편 , 이 지식을 통합하여 학문분야 간 새로운 연계를 형성하고 복잡한 현상을 새롭게 설명함 - 범학문적 연구는 단일 학문분야로는 생성할 수 없는 지식을 생성시킴 □기술이 연구 실천에 끼치는 영향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보급은 범학문적 연구를 가능하게 함 - 첫째 , 디지털 기술은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분석할 수 있게 만듦 : 대량의 복잡한 데이터베이스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거의 항상 다양한 학문분야 및 세부분야의 기여가 필요함 - 둘째 , 전자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연구원들이 커뮤니케이션 및 협력을 훨씬 수월하게 할 수 있음 : 연구원들은 다른 분야의 자료에 접근할 수 있고 데이터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며 , 전세계 모든 곳의 잠재적인 협력자들과 빠르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음 ○과학의 급속한 변화는 과학 연구를 위한 매우 다른 모델을 암시하고 있음 - 미래에 , 과학은 훨씬 더 개방적이고 보급되어 있으며 협력적이게 될 것임 - 과학 지식을 생산 , 형성 및 사용하는 기초 시스템이 변할 수 있음 - 학문적 경계에 의해 주로 조직되는 오늘날의 전통적인 학문 구조는 학문분야들이 융합되면서 붕괴되기 시작할 것임 - 나노생명공학기술과 같은 연구 주제들은 일관되고 호환적인 접근법이 필요하지만 , 어떤 전통적인 학문분야 내에서도 맞지 않음 - 연구원들과 관리자들 및 자금제공자들은 이처럼 예측불가능한 변화의 공격에 대응하는데 있어 커다란 과제에 직면하고 있음 [ 목차 ] - 서론 - 범학문적 연구의 필요성 - 범학문적 문화의 조성 - 범학문적 연구 및 교육의 다양성 확보 - 범학문적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 범학문적 교육 - 범학문적 연구의 지원과 유지 - 범학문적 연구의 성과 측정 -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