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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95; 배경 현재, 국제적인 조사 등의 결과를 기초로 살아가는 힘을 육성하기 위한 학교 교육에서의 이과계 내용의 충실한 지도가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이를 도모하기 위해 이과계 수업시간 수의 증가, 보조 교재 배포 등 다양한 대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초등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이과를 지도하는 교원의 자질 문제가 이전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큰 이유로서 교원 양성이 문과계 학부이고 입학까지 이과의 각 교과를 충분히 이수하지 않는 점과 교육과정의 대망화에 의해 이수 과목이 적은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학교 규모가 축소되어 이과를 전공한 교원이 없는 학교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 점, 그 때문에 지금까지 현장에서 축적된 노하우가 전달되기 어려운 점 등이 학교 현장의 문제이다. 이에 이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원의 자질 확보를 위한 대책에 대한 본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12295; 초등학교에서 이과를 가르치는 교사의 의식 초등학교 학급 담임의 이과 전반 및 분야별 지도는 이과 전반 내용에서는 약 50%의 교원이 자신 없거나 조금 자신 없다고 느끼고 있다. 자신 없거나 조금 자신 없다고 느끼고 있는 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보면, 물리 분야의 내용 67%, 지학 분야의 내용 65%, 정보통신기술(ICT)의 활용 61%, 화학 분야의 내용 56%, 생물 분야의 내용 47%로, 약 절반 이상의 교원이 특정 분야의 지도에 자신감이 없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교직 경력별에서 이과 전반의 내용에 대해 자신 없거나 조금 자신 없는 교원의 비율은 교직 5년 미만이 64%, 5년 이상 10년 미만이 63%, 10년 이상 20년 미만이 39%, 20년 이상 30년 미만이 44%, 교직 30년 이상이 46%로 특히 교직 경험 10년 미만의 교원에게 자신감 부족의 비율이 높았다. 이처럼 학급 담임으로서 이과를 가르치는 교원의 약 90%가 이과 전반의 내용을 좋아한다고 느끼고 있고 이과를 가르치는 교원의 약 절반이 이과 내용 지도에 자신감 부족을 느끼고 있는 점이 분명해졌다. #12295; 초등학교 이과 교육에서 필요한 역량 -이과 전문과 이과 교육 전문의 사이 -초등학교 이과 교육을 지지해 온 문과계 출신의 교원 -이과 학습의 내용과 지도법, 수업을 통한 연구 -학급 담임의 역량을 가진 교원이 초등학교 이과 전문 교원 담당 가능 #12295; 이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원 양성에 관한 현황과 과제 -이번 교육개혁에서는 충실한 이과 교육이 다루어져 이과의 수업 시수는 초등학교에서 약 16%(중학교에서 약 33%) 증가되었고 교육 내용도 증가했다. -대학 입시의 문제점 오늘날의 입학생은 고등학교까지의 이과 학습 시간 #65381;학습 내용량이 적다. 또한 이과 기초와 이과 종합 이수자도 적다. 초등학교 과정이 독립해 있는 경우 선수별 입시와 과정으로서의 일괄 입시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초등 #65381;중등이 일체화된 학교교육 교원 양성과정의 이과로서의 입시는 선수별 입시 이상으로 이과계 학생을 모을 가능성도 있다. -대학 교원 양성의 문제점 일반 초등학교 과정 학생은 이과 실험을 전혀 이수하지 않는다. 또한 이과의 교육 전문 과목도 2학점밖에 없다. 그러나 그 내용은 이전에 비해 초등학교 이과의 내용을 학문적으로 음미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화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과정 학생용 교과 전문 과목은 초등학교 이과 내용의 중핵 부분에 대해 학문적으로 음미하는 것에서 시작해 대학에서의 교과 전문 과목과 초등학교 이과가 접점을 가진 과목이라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대학 입학자는 고등학교에서 이과 기초와 이과 종합을 거의 이수하지 않았고 대학에서는 일반 교육 과목이 대폭으로 축소되어 과학론적 과목(과학사, 과학철학, 과학사회학 등)을 이수할 기회가 줄어들었다. 즉, 과학에 대해서 이해할 기회가 부족하다. 이 상태로라면 전미과학교육기준에 제시된 과학교육 내용의 범주와 과학적 리터러시의 범주를 달성할 수 없다. 과학이 모든 사람에게 의미 있게 연관되는 이과 교육이 되어야 한다. #12295; 이과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교원의 자질 확보를 위해 bull; 이과계 교과를 배우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지원 -외부 조직의 연수 기회 확보 -야외 관찰회를 통한 시간과 공간 개념 육성 -이과 면허 보유자 배치 등 교내에서의 지원 체제 구축 bull; 교과의 전문가가 아닌 초등학교 교원을 위한 대책 -이과의 최소 필수 요소, 이과를 가르치는 기초적 #65381;교양적 #65381;기능적인 지원 -현명한 지도서 작성과 지원을 위한 인적 자원 확보 -각 학회 발행의 이과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공유 bull; 초등학교 교육과정으로서의 이과 -인간 형성으로서의 이과(학급 담임 #65381;교과 담임) -자연을 대상으로 한 과학적인 견해와 사고방식을 지도해 이과의 교육관을 가진 수업력 향상 도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