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중국 , 전략적 신흥산업육성을 위한 벤처투자의 필요성 lsquo; 중국식 rsquo; 벤처투자 중국에서 선도적으로 시범운영되고 있는 푸둥 ( 浦 #19996; ) 신흥지구 창업벤처투자는 유례없는 인기를 누리며 지금까지 15 개의 기금이 집중되었다 . 통계에 따르면 2009 년 12 월 푸동의 경우와 유사하게 각 지방정부에서 설립된 창업투자 기금은 50 개에 육박하며 200 억 위안 규모에 이르렀다 . 중국의 벤처투자는 시작이 늦었지만 그로 인한 산업규모 성장은 점차 빨라지고 있다 . 그러나 창업벤처투자인도기금 간에 부정적 경쟁관계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을 모으고 있다 . 과도한 경쟁을 피하기 위해 합리적인 조율이 필요할 때이다 . 오스트리아의 교훈 혁신투자기금 (IIF) 계획은 오스트레일리아 정부가 1997 년 가동하기 시작한 것으로 중소기업의 과학기업 혁신에 취지를 두었다 . 이 계획에 따라 1998 년과 2002 년 두 차례로 나누어 9 개의 벤처투자기금을 설립해 창업초창기 과학기술기업의 자금난 해결을 도왔다 . IIF 계획에 이어 2001 년에는 창업초기투자조합 (PSF) 계획을 발표했다 . 이에 따라 정부는 직접 투자에 나서 기타 민영투자기구와 함께 창업투자인도기금을 설립했다 . 그런데 PSF 벤처투자기금의 투자대상이 창업초기 기업에 집중되어 있음에도 신흥산업에 대한 지원은 매우 적었다 . 뿐만 아니라 PSF 계획은 기타 하이테크에 대한 지원까지 약화시켰다 . 2002 년 이래 PSF 계획이 가동되면서 IIF 계획의 집행에도 변화가 일어나 창업초기 기업에 대한 투자열기는 점차 식어갔다 . 오스트레일리아 정부의 두 계획이 상호작용을 일으키며 오히려 lsquo; 구축효과 rsquo; 를 일으킨 것이 원인이었다 . 정책적 지도 하에 중국정부 벤처자본규모 급속 성장 2007 년 재정부와 과학기술부가 공동으로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창업 투자인도기금관리 잠정방안 gt; 을 발표하고 , 이에 따라 국가는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창업 투자인도기금을 설립하여 창업초기 과학기술형 중소기업에 투자했다 . 이는 대량의 사회자본이 국가재정과 함께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하도록 유도했을 뿐 아니라 , 다른 한편으로 중국 벤처투자시장발전의 현단계에서 좋은 시범사례가 되어 지역적 정책에서도 창업벤처투자가 활발해지도록 추진하는 역할을 했다 . 벤처투자가 산업발전을 추진한다 . 벤처투자와 기술혁신능력은 상호촉진의 관계에 있다 . 중국은 최근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 중국 벤처투자산업이 아직 초기단계에 있어 영향력이 미미하지만 장기적으로 신흥산업발전에 끼치는 긍정적 역할은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 데이터로 본 중국의 벤처투자 현황 a. 민 영기업과 국유독자투자기구 출자가 큰 비중 차지 2008 년 출자구조를 살펴보면 미상장기업이 주체로 관리자본총액의 42.9% 를 차지하고 , 국유독자투자기구와 정부 출자가 합쳐서 35.9% 의 큰 비중을 차지했다 . 기타로 개인 , 외자 , 각 금융기구가 있다 . b.2008 년 창업벤처투자 증가항목 분포 ( 상위 10 개 항목 ) 1. 전통제조업 2. 기타산업 , 최근에는 주로 인터넷과 현대통신기술을 수단으로 하는 신흥서비스업 3. 금융서비스업 4. 신에너지 , 고효율에너지 그 외에 소프트웨어 , 바이오 , IT 서비스 , 신소재 , 광전자와 광기전 일체화 , 소비제품과 서비스업 c. 정부계획의 창업투자에 대한 간접 지원이 다소 상승 2008 년 모든 창업벤처투자의 투자항목 중 13.4% 가 정부과학기술계획의 지원을 받았으며 , 이는 예년에 비해 1%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 d. 투자강도 지속증가 중국 창업벤처투자의 투자규모는 줄곧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 1995 년 600 만 위안에 미치지 못하는 것이 2008 년 1000 만 위안을 넘어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