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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APEC 국가 간의 수학교육 모범사례 공유 수학의 원칙과 절차를 이해하는 것은 21 세기의 산업 종류에 상관없이 데이터 위주 기술 세계의 시민이 되기 위해 필수적이다 . 수학교육은 실제로 인적자원 개발과 글로벌 경쟁력을 위한 열쇠이다 . APEC( 아시아 - 태평양 경제협력체 ) 교육부장관들은 2008 년 가장 최근의 각료회의에서 수학 및 과학 교육이 우선사항임을 확인했다 . 이 회의에서 APEC 교육 네트워크를 위한 전략적 행동계획 및 권고사항을 발표했다 . 이 권고사항에서는 수학 교육의 고품질 표준 및 평가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 학생들에게 양질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확고한 지식과 전문기술을 갖춘 교사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 미국과 태국이 주도한 APEC 프로젝트 lsquo;APEC 지역의 모두를 위한 21 세기 수학 및 과학 교육 : 표준 , 평가 , 교사를 통한 개발도상국 및 양성평등의 강화 rsquo; 의 목적은 수학 교육 및 학습의 개선에 대한 연구로 얻어진 유망한 실행안과 아이디어를 모든 APEC 국가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적은 APEC 지역 간에 수학교육의 모범 실행안을 공유하고 , 이들 유망한 실행안을 통해 기술적 지원을 개발하여 APEC 지역 개발도상국들이 개별적인 국가 배경을 기초로 이들 실행안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 수학교육의 모범사례 공유에 대한 APEC 컨퍼런스가 2010 년 3 월 8~12 일에 개최되었으며 , 3 월 8 일에는 수학 및 과학 교육의 양성평등에 초점을 맞춘 사전 컨퍼런스가 열렸다 . 이 보고서는 (1) 이 컨퍼런스의 토론 내용과 , (2)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우수한 학습 사례를 제공하고 미래 세대의 수학 및 과학 교육을 위한 토대를 확립하기 위한 향후 조치를 설명한다 . 이 컨퍼런스의 최종 목적은 프레젠테이션과 토론 내용을 기초로 하여 APEC 교육 네트워크 수학 프로젝트 참가자들을 위한 자원 , 권고사항 및 행동계획을 개발하는 것이다 . 수학 교육 및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문제와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 프로젝트 감독자들과 컨퍼런스 의장들은 수학 교육에서의 5 가지 주요 주제를 파악했다 . 이 5 가지 주요 주제는 표준 (standards), 커리큘럼 (curriculum), 교사 (teacher), 평가 (assessment), 개입 (intervention) 이다 . 이들 주제에 대한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으며 , 각각의 주제에 대한 집중적인 토론이 APEC 각 회원국들의 대표 참가자들 간에 계획되었다 . 목차 - 서론 - 표준 bull; 1~6 학년 수학 표준 개발 : 한국 , 홍콩 , 싱가포르의 사례 bull; 7~12 학년 수학 학습 증진 bull; 학생들의 수학 학습 장려 방안 - 커리큘럼 bull; 교과서 발행과 표준 준수를 위한 원칙과 과정 : 일본 , 싱가포르의 사례 - 교사 bull; 교사의 전문성 개발 bull; 교사의 평가와 보상 : 싱가포르의 사례 bull; APEC 회원국들의 사례 적용 bull; 일본의 문제 해결 방법 - 평가 bull; 홍콩의 자격 시험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bull; 뉴질랜드의 학생 수학 성취도 향상 bull; 수학 교육과 형성평가의 지원 - 개입 bull; 학생의 수학 성취도 미달 방지 bull; 학생의 수학 학습 지원 bull; 수학 영재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