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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미국, 연구-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자료 기반 평가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9-30 00:00:00.000
내용 미국 , 연구 -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자료 기반 평가 미국 연구 -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자료 기반 평가는 교수진 , 학생 , 행정관리자 , 자금 지원자 , 그리고 기타 관계자들에게 중요한 각 척도에 기반하여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질과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비교의 여지 없이 훌륭한 자료를 박사학위 수여 기관 , 프로그램 , 교수진 및 공공 출처 등으로부터 수집 , 제공한다 . 위원회는 논문 , 인용 , 지원금 수주 , 다양성 등과 같은 교수진의 특징과 대학원 입학 시험 (GRE) 성적 , 재정 지원 , 논문 , 다양성 등 학생의 특징 , 그리고 5 년간 수여된 박사 학위 숫자 , 학위 완료에 걸린 시간 , 학위를 완료한 학생 백분율 , 졸업 후 학생들의 진로와 같은 프로그램의 특징을 포함하여 20 개의 척도를 수집하였다 . 자료는 2005-2006 년 1 학년 (academic year) 동안 212 개 대학 5 천 개의 박사 학위 프로그램에서 수집하였다 . 이 관찰은 62 개 분야를 아우르며 연구 생산성 자료는 전형적으로 5 년 간격을 기준으로 한다 . 일부 자료 ( 논문 출판 및 인용 ) 는 1981 년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 학생 등록과 교수진 규모에 관한 정보 또한 14 개의 신설 분야에서 수집되었다 . 프로그램 수준에 대한 자료는 질의응답을 기용하여 수집했으며 각 프로그램의 크기 , 규모 , 기타 요소를 반영하였고 재정적 원조와 훈련 활동 (training practice) 역시 반영하였다 . 더불어 학위를 받는데 걸리는 시간 , 학위 취득률 등에 대한 자료와 학위를 취득한 뒤 학생들의 발전 경과에 대해 프로그램이 주목하고 있는지 여부 역시 수집하였다 . 기관별로 박사 학위 교수진으로 파악된 모든 교수진에게 보낸 질의응답서는 자금 지원 , 연구 경력 , 논문 , 인구적 특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 질의응답서의 한 부분은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응답자가 프로그램의 상대적 중요성 , 교수진의 생산성 , 인구적 특성에 대해 답하도록 한 뒤 , 이 큰 범주 내에서 각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 학생 질의응답서는 학생들의 교육적 배경과 인구적 특성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내 연구 경험 , 학술 생산성 , 경력 목표 , 프로그램의 다양한 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다 . 이 보고서는 또한 다양한 이용자들에게 어떻게 이 자료가 개별 척도의 중요성을 기반으로 하여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서열을 생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 이 보고서에 제공된 두 가지 접근 방식은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교수진이 결정한 , 프로그램의 질을 평가하기 위한 가치를 반영하여 자료 기반 서열 범위 결정의 실례를 보여주고자 한다 . 또 다른 서열 범위들도 사용자의 가치를 반영해 만들어 질 수 있다 . 정량적 자료를 척도로 서열을 결정하는 일은 더욱 복잡하며 생각보다 불확실성이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 결과적으로 국립 연구 위원회는 이 보고서의 서열 실례가 박사 학위 프로그램의 상대적 질을 결론 짓는 권위적 결과라고 지지하지도 추천하지도 않는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는 관계자들이 자료를 이용하고 그들의 목적에 맞는 결론을 이끌어내는 데 유용한 통찰력을 가져다 주었다고 볼 수 있다 . 목차 요약 1 서문 2 배경 및 동기 3 연구 설계 4 두 가지 서열 실례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 방법론 5 두 가지 서열 실례에 반영된 교수진의 가치 6 자료의 일부 활용 7 자료 및 주요 조사 결과 8 미래를 바라보며 부록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2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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