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혁신 수학 교육 평가 lsquo;혁신 수학교육(InfoMathEd) - 유럽 수학교육 혁신(Innov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on European Level rsquo; 프로젝트는, 1908년 12월 1일부터 2010년 11월 30일 까지, 수학교육 관련 설문에 참가한 사람들의 설문 조사로 완성한 것이다. 유럽 8개국에서 이루어졌고 수학 학습에 컴퓨터를 이용하는 문제에 대한 경험과 태도에 관한 정보 수집과, 설문지 조사로 행해졌다. 조사 대상은 교사, 학생(students), 어린이(pupils)였다. 어린이(pupils) 컴퓨터를 사용하는 빈도는 학생 평가에 상당히 강한 영향을 주었다. 컴퓨터를 자주 하는 어린이들은 수학에 대해 더 나은 태도를 보인다. 어릴수록 컴퓨터로 시험 보는 것에 더 개방적이었다. 어린이들은 컴퓨터 사용에 익숙했으나, 학습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잘 몰랐다. 컴퓨터가, 수학이 어렵다거나 혹은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는,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관찰은 되긴 했어도, 아직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그러나 수학시간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는 긍정적이다. SMART Board 사용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표현들이 많았다. 이를 사용하는 많은 학생들은 lsquo;상당히 바람직하다고 rsquo; 의견을 표현했다. 교사 수학에서 컴퓨터 사용과 이의 이점을 lsquo;수용 rsquo;하는 것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비판적인 견해는 중요하다. DGS를 이용한 교사들은 이를 높이 평가했고, CAS를 이용한 교사들은 모두 부정적인 의견을 표현했다. 어떤 소프트웨어는 교사 훈련을 통해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수있는 내용이다. 교사들은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그들은 학생 일부가 시간의 압박을 느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조언을 해야했다고 말했다. 반면, 교사들은 아이들이 많은 즐거움을 느끼며, 다른 아이들과 함께 하고, 학교에서 컴퓨터로 수업하는 것을 계속 원한다는 것을 알았다. 교사들은 컴퓨터가 수학에 대한 보편적인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거라는 점을 확신한다. 학생(students) 성적이 저조한 학생들(minor students)은 더 많은 사전 지식을 가졌고, 더 개방적이었고, 우수학생(major students)들은 학교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마이너들은 사전 지식이 더 많았지만, 컴퓨터 사용과 연습 문제 풀이에 더 어려움을 겪었다.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는 것과 좋은 평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있다. 컴퓨터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려면 훈련 기간이 필요하다. 사전지식과 수용 모두 이용된 소프트웨어에 달려있다.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사용한 학생들은 DGS와 CAS를 사용한 학생보다 평가를 잘 받았다. lsquo;동기 rsquo;와 lsquo;학습 rsquo;에선 차이가 없었다. 대학 과정(University Course)에선 스프레드시트 사용 학생이 가장 평가를 잘 받았다. 최종 결론 컴퓨터는 더딘 학습자(slow learners)를 도울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긍정적인 감정(positive emotion)이 관찰되었고, 이는 더딘 학습자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고등학교 교사와 장래 고등학교 교사, 메이저 학생들은 컴퓨터가 수학 학습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비판적이었다. 컴퓨터를 자주 혹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컴퓨터를 잘 사용하는 것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어느 정도의 숙달과 친숙성은 빈번한 사용에서 나오고 이것이 효과적인 사용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고려해야할 마지막 사항은 수학교실의 컴퓨터와 이의 지속적인 사용이다. 학생들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미래의 컴퓨터 사용은 더 호의적이다. 컴퓨터를 성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교사 훈련이 필요하다. 컴퓨터는 개인 학습을 강화한다는 것이 드러났다. 그럼으로 늦지 않게 미래 교사를 훈련하고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이 학생들을 자극하고 학습을 즐길 수 있게 하는가에 대해 학생들의 답은 lsquo;정말 재밌었다,' lsquo;학교에서 컴퓨터로 공부하는 게 정말 좋다고 생각한다, rsquo; lsquo;스마트 보드는 정말 멋지고 재밌다. 너무 맘에 든다, rsquo; 는 의견을 주었다. 목차 1. 틀 조건 2. 자료 3. 수학 도구 4. 소프트웨어 5. 교수 방법론과 교육 배경 6. 자료 탐구와 해석 7. 자료 분석에 대한 반영과 결론 8. 도구 관련 반영과 결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