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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자원순환형 제조를 실현하기 위한 학술적 지침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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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1-08-08 00:00:00.000
내용 1. 현황 및 문제점 ○ 지구온난화를 억제하려면 제품의 제조와 이용의 제한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는 제품의 편리성과 시장 경제성을 해치게 된다. ○ 따라서 시장이 요구하는 제품의 제조와 이용을 전제로, 이에 소비되는 에너지와 초기 자원을 최소화하고 재활용을 최대화하는 '자원 순환형 제조'의 확립을 목표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자원 순환형 제조 과학의 구축 방향 가. 자원 순환형 제조를 위한 사회 비전의 구축 ○ 총에너지 최소화를 위한 과학, 기술,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사회 전체의 중장기 비전, 이에 이르는 시나리오 및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개발 과제와 로드맵을 종합적으로 책정하고 추진하는 것이 요구된다. 나. 자원 순환형 제조의 지역성의 시점 ○ 자원 순환형 제조를 세계적으로 도출해 나가려면 학술로부터의 발신이 불가결하지만, 우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 특히 개발도상국의 근대화와 생활수준 향상에 대한 요망, 즉 인공물과 공업제품의 활용 요망을 선진국이 이해하고 선진국은 개발도상국에 바이오매스나 태양광 에너지의 개발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의 합의에 근거한 자원 순환형 제조를 진행시켜 나간다. 다. 자원 순환형의 제조에 필요한 IT시스템 ○ 지구 환경과의 공생 시스템을 구현화해, 진정한 자원 순환형 제조를 세계에 제공하는 것이 일본의 제조의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 기계·전기 전자·소프트웨어 융합형의 인포메이션 메카트로닉스의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이를 통일적으로 취급할 수 있는 개발·생산 시스템의 이론 연구와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 사양의 작성에 관련해서는 향후 사회과학, 인문과학, 그 외의 과학 지식을 종합해, 소프트웨어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요구 공학과 품질 공학을 연구개발해 나갈 필요가 있다. 라. 자원 순환형 제조의 구체적 대상 기술 ○ 화석 자원의 대체·저감을 위한 발전 및 송전 기술 : 원자력 발전, 수력 발전,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폐기물·바이오매스 발전, 고효율 발전·송전 등 ○ 에너지 및 자원 생산성 향상 기술 : 고부가가치 제품의 고효율 제조 등 ○ 운수 에너지의 개선 : 에너지 절약 자원 절약형 도시 교통 시스템, 저연비 자동차, 고효율 물류 시스템 등 ○ 저환경 부하, 에너지 절약·자원 절약 제품의 개발 기술 : 에너지 절약·고연비 제품, 장수명 제품 등 ○ 탄소 고정 기술 : 자연 메커니즘의 이용(삼림의 보전, 사막 녹지화), 이산화탄소의 분리·저장 등 ○ 리사이클, 리유스 기술 : 3R(Reduce, Reuse, Recycle) 기술의 확충 등 ○ 농림수산업의 혁신 기술 : 에너지 절약, 절수, 농약·비료·사료의 사용 감소 등 마. 자원 순환형 기술·제품의 개발·보급에서의 유의점 ○ 개발·보급해야 할 기술·제품은 '생산·소비 활동 전체를 통해서 환경 부하의 경감, 에너지 자원의 소비량의 저감에 실제 효과가 있는 것'이 필요 불가결하다. ○ 또, 생산·소비 활동 전체를 통해서, 환경으로 부하나 에너지·자원의 수지를 빠짐없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새로운 라이프 사이클 어세스먼트(LCA, Life Cycle Assessment) 수법, 적용 순서의 엄밀화, 표준화가 되어 특정 제품을 누가 평가해도 동일한 수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학술적 추구가 필수이다. 바. 자원 순환형 제조 과학의 구축에서의 대학으로의 기대와 과제 ○ 자원 순환형 제조 기술의 연구개발에는 기초연구와 때로는 하이리스크의 연구가 필요하다. 또 다채롭고 잠재력이 높은 연구 인재를 가지는 등 기업에는 없는 특징을 가지는 대학·국립연구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강하게 요구된다. 사. 자원 순환형 제조 인재의 육성 ○ 상기와 같은 자원 순환형 제조의 실현을 위해서는, 그 방향성과 체제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이 불가결하다. ○ 이를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 시스템을 발본적으로 재검토해, 초중등 교육 단계부터 자원 순환을 관점으로 한 제조 교육을 도입하며, 고등 교육에서는 자원 순환의 시점에서의 직업 교육을 일반교육과 병행해 도입하는 제도 개혁이 필요하다. - 목차 - 1. 서론 2. 학술적 입장으로부터의 생산과학 분과회의 시점 3. 제조 산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과제 4. 자원 순환형 제조 과학을 구축하는데 있어서의 필요 사항 5. 자원 순환형 제조 설계에 대한 수렴 기술(CTs)의 적용 6. 자원 순환형 제조 평가에 대한 확장 라이프 사이클 어세스먼트(LCA)의 적용 7. 자원 순환형 제조에 대한 팩토리 물리학의 적용 8. 정리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10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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