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일본, 지역에서의 자립적인 특허유통 활동 지원책에 관한 조사연구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6-08 00:00:00.000
내용 1. 목적 ○ 지역에서의 자립적인 지적재산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서, 각 부처, 관련기관 및 지자체가 실시하는 각종 지역 과학기술 진흥시책의 현황을 파악·정리하고, 지역의 과제나 기대되는 요구 등을 조사·분석해, 각종 시책과의 상승효과가 발휘되는 향후의 지원방안을 보고서로 작성하였다. 2. 지역 과학기술 진흥 시책에서의 대처 상황 ○ 지원 대상 - 지자체는 지역의 경제발전을 지탱하는 '개인·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지원시책을 실시하고 있었다. - 한편, 정부나 관련기관이 실시하는 지원 시책은, 지원 대상에서 큰 편중은 없고, 대체로 모든 법인에 대해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다. ○ 지원 방법 - 정부 및 지자체의 모든 지원사업에서 '조성·보조'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양자 모두 자금면에 중점을 두고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다. ○ 지원 사업 -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시책 전체에서 '연구개발 지원'과 '사업화 지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정부 및 지자체 모두 '창조(연구개발)'와 '활용(사업화)'에 중점을 두고, 지원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지원 시책 전체에 차지하는 '연구개발 지원'과 '사업화 지원'의 상대적인 비율을 살펴보면, 정부는 '연구개발 지원'에 중점을 둔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지자체는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직접 기여하는 '사업화 지원'에 중점을 둔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다. 3. 향후 특허유통촉진사업에서 주력해야 하는 지원 ○ 본 조사 결과에 의하면, 사업자에 대한 지적재산 전략 관련 지원이, 지적재산 전략에 따른 사업 전략이나 연구개발 전략을 명확화하고 사업 확대로 연결되는 등 사업자에게 유익한 지원인 것이 밝혀졌다. - 즉, 사업자가 비즈니스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사업 전략, 연구개발 전략, 지적재산 전략의 삼위일체의 기업경영 전략이 필요하다. ○ 향후에는 사업자가 지적재산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리화', '인재육성', '특허 유통'뿐만이 아니라, '지적재산 전략 입안', '사업 전략과의 제휴' 및 '지적재산 관리 체제의 정비' 과정을 포함한 종합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이를 지원하는 전문 인재의 제휴 체제의 구축이 요구된다. ○ 사업자는 연구개발부터 사업화까지의 폭넓은 지원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각 지역에서는 이들 지원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각 분야(기계, 화학, 정보 등), 각 단계(연구개발 지원, 지적재산 권리화 지원, 특허유통 지원 등)의 전문가와의 제휴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세부 지원 방안 ○ 특허 유통 전문인재의 활동 환경의 정비 - 사업자의 지원 요구는 폭넓기 때문에, 사업자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전문 인재에 의한 지원 체제를 정비한다 - 또, 특허 유통 활동이 효과적·효율적으로 실시되도록, 특허 유통 전문 인재의 활동 환경(정보 공유 환경의 정비, 인재육성 환경 정비 등)을 정비한다. ○ 정부에 의한 지원 시책의 정보제공 방법의 정비 - 정부나 관련기관으로부터 여러 가지 지원 시책이 실시되고 있지만, 인지도가 낮아 효과적인 활용 연계가 미흡하므로, 지원 시책이 유효 활용되도록 정보제공 방법을 정비한다. ○ 지역간 제휴 체제의 정비 - 특허유통촉진사업은 광역자치단체의 경계를 넘는 매칭이 전체의 약 60%를 차지하는 등 지역간 제휴가 필요 불가결하다. 따라서, 지역간 제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한다. ○ 사업자 요구에 따른 지원 시책의 구축 - 사업자는 지원 시책의 이용에 의해,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지원 시책의 이용 촉진을 위해서 향후에는 사업자 요구에 따른 지원시책의 구축 및 시책 이용과 관련된 저해 요인의 경감을 검토한다. ○ 지역에서의 지원 체제의 강화 - 지역이 자립적으로 지적재산의 활용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지자체나 지원기관 뿐만이 아니라, 대학 등 교육기관이나 사업자와도 밀접하게 제휴한 지원 체제 강화가 요구된다. ○ 효과적인 홍보 활동/홍보 내용의 정비 - 가장 효과가 높은 홍보 활동으로는 '전문 인재에 의한 기업 방문'이 거론되고 있지만, 이는 인원수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사업자의 적극적인 상담을 촉진하는 홍보 활동 및 홍보 내용을 정비한다. - 목차 - 1. 지적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대처 상황 1-1. 지역 과학기술 진흥 시책에서의 대처 1-2. 지역의 지적재산 활용 촉진을 취한 대처 2. 지역의 지적재산 활용 촉진을 위한 과제/요구 2-1. 조사 개요 2-2. 현황의 과제/요구 2-3. 조사 결과의 비교 검토 3. 향후 지역의 자립적인 지적재산 활용 촉진을 위한 지원 방안 3-1. 향후의 대처 방향성 3-2. 지역의 자립적인 지적재산의 활용 촉진을 위한 지원 방안 3-3. 지원 시책의 보급/이용 촉진을 위한 지원 방안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169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