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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중등 교육 수학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영향 연구 이 보고서는 교육부 산하 교육 과학 기관 (Institute of Education Science) 이 지원한 중등 교육 수학 전문성 개발 영향 연구 (Middle School Mathematics Professional Development Impact Study) 의 중간 결과를 제시한다 . 이 보고서는 전문성 개발을 시작한 지 1 년 뒤의 즉각적 결과를 제시한다 . 2 년 뒤의 결과 역시 향후 보고서로 작성할 것이다 .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오랜 기간 미국의 주요 근심이었다 . 국가 연구 위원회 (National Research Council) 의 2001 년 보고서와 국가 수학 자문 패널 (National Mathematics Advisory Panel) 의 2008 년 보고서는 모두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이 8 학년을 마칠 때까지는 대수학 (algebra) 을 마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 각 보고서는 더 나아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유리수와 관련한 주제 ( 분수 , 소수 , 비례 , 비율 , 비례식 , 백분율 등 ) 를 성공적으로 학습해야 할 필요가 가 있다고 주장한다 . 이와 같은 주제들은 전형적으로 4 학년부터 7 학년까지의 과정에서 다루는데 많은 학생들이 7 학년을 마친 이후에도 이 주제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실정이다 . 국가 수학 자문 패널은 ldquo; 소수와 백분율을 포함한 분수를 어렵게 여기는 형상은 널리 퍼져나가고 있으며 이는 대수를 포함해 수학적 발전을 방해하는 주요 요인 rdquo; 이라고 밝혔다 . 또한 7 학년 말까지 ldquo; 학생들은 백분율 , 비례 , 비율에 관한 문제를 풀 수 있고 이를 비례식으로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rdquo; 고 명확히 말한다 . 미 교육부 산하 교육 과학 기관의 국립 교육 평가 및 지역 원조 센터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al Evaluation and Regional Assistance; NCEE) 는 중등 교사가 유리수에 대한 학생들의 낮은 성취도를 해결할 수 있도록 설계한 전문성 개발 (PD) 프로그램의 영향을 시험하기 위해 중등 교육 수학 전문성 개발 영향 연구를 시작했다 . 이 연구는 관련 주제를 가르치는 마지막 해인 7 학년에 집중한다 . 이 연구는 미국 연구 협회 (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 와 MDRC 가 평가 협력자인 REDA 인터내셔널 , 웨스탯 (Westat) 과 함께 수행했다 .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 #9642;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의도한대로 시행되었다 . 프로그램 제공자들은 지역별로 평균 67.6 시간의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이는 의도한 68 시간에 가까운 수치이다 . 개입 집단 (treatment group) 에 속한 교사들은 프로그램의 평균 83% 에 참여했다 . 통제 집단 (control group) 과 개입 집단의 교사들에게 실시한 설문에서 개입 집단 교사들은 통제 집단 교사들보다 55.4 시간 더 많이 수학 관련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고 보고했다 . #9642;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유리수에 대한 교사들에 지식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 . ( 효과 크기 = 0.19, p lt;/sp 0.19, p 값 =0. 0.15) 개입 집단 교사의 평균 54.7 퍼센트가 평균 난이도의 시험 항목에 정확하게 답변했다 . 통제 집단 교사들은 50.1 퍼센트가 정확한 답을 낼 수 있었다 . #9642;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연구에서 사용된 교육 활동 방법 세 가지 중 하나인 학생들의 사고 도출 활동을 사용하는 빈도에 관해 통계적으로 큰 영향을 보였다 . 이 방법은 한 학생의 대답에 다른 학생들이 동의하는지 물어보는 행동과 학생들로부터 다른 전략이나 정당화를 제공하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포함한다 . 개입 집단 교사들은 학생들의 사고를 이끌어내는 활동을 시간당 1.03 개 더 사용했다 .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다른 두 방법 , 교사들이 개념 묘사를 활용하는 것 (Teacher uses representations) 과 교사들이 수학적 증명에 집중하는 것 (Teacher focuses on mathematical reasoning) 에는 큰 영향을 가져오지 못했다 . #9642;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성취도에는 통계적으로 큰 영향을 가져오지 않았다 . ( 효과 크기 =0.04, p lt;/spa 0.04, p 값 =0. 0.37) 목차 1장 연구 개관 2장 연구 설계 및 구현 3장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설계 및 실행 4장 1 년 시행 후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영향 조사 5장 탐구 분석 참조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