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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미국, 과학연구에 대한 대중의 참여-분야와 잠재성 평가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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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9-08-07 00:00:00.000
내용 과학연구에 대중의 참여 문제 - 분야 규정과 비공식 과학교육에 미치는 잠재성 평가 이 보고서는, 비공식적인 과학 교육(informal science education: ISE)의 맥락에서 대중의 과학연구 참여(Public Participation un Scientific Research: PPSR)가 어떻게 대중의 과학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지를 보여준다. ISE 분야는 강연, 티비 프로그램, 영화, 전시, 웹사이트, 디지털 게임, 공동체 프로젝트, 과학센터와 박물관, 동물원, 수족관, 식물원, 자연 센터, 젊은이 공동체, 방과후 공동체처럼 과학을 알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포함한다. 많은 ISE 프로그램은 과학, 과학자, 기타 전문가들은 대중이 무엇을 배울 필요가 있는지를 알고 결정해야 한다는 전제에 기초한 PUS(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대중의 과학 이해) 개념을 따른다. 최근 연구는 PUS 모델에서 몇 가지 부족한 점을 발견했다. 우선, 연구는 사람들은 과학연구의 소재가 자신의 삶이나 흥미와 직접 연관이 있거나 학습 과정이 상호 작용(interactive)하는 경우라면, 참여나 학습 동기를 크게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번째로, PUS는 대중의 체험과 연구 이해 과정을 돕기 보다는 특정한 내용을 전달하는 데 집중한다. 이런 문제를 다루기 위해 지난 20년간 개발된 많은 프로그램은 대중이 과학 조사의 다양하고 반복적인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NSF의 요청에 대한 반응으로 CAISE(비공식과학교육 진보센터)는 다음의 활동을 수행할 탐구 그룹을 만들었다. - ISE프로젝트와 활동의 범위를 확인하고 설명한다. - 과학 연구에서 대중의 참여를 위한 모델을 설명한다. - PPSR 프로젝트의 교육적인 영향을 이해하고 설명한다. - 개념정립을 위한 권고사항을 마련하고 과학연구에 대중의 참여를 높일 ISE 미래 활동을 개발한다. PPSR 프로젝트의 세 범주 1. 분담 프로젝트-과학자가 연구를 설계하고 대중은 자료를 분담한다. 2. 합동 프로젝트-과학자가 연구를 설계하고 대중은 자료 분담, 연구 설계, 자료 분석, 결과의 평가에 도움을 준다. 3. 공동-창작 프로젝트-과학자와 대중이 연구를 설계하고 연구의 거의 단계에서 일부 대중이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과학연구에 대한 대중의 참여는 연구와 관련된 핵심적인 과학 개념에 대한 인식, 이해, 지식을 늘리고 과학활동에 대한 대중의 참여를 증가시키며, 과학과 관련된 기술 개발에서 탁월한 결과를 낳는다. 과학에 대한 대중의 긍정적인 태도를 향상한다. 수백 가지의 PPSR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지만, 다음의 분야에서 새로운 PPSR 프로젝트 개발 여지가 있다. -새로운 과학의 의문을 연구하기 위한 프로젝트 -새로운 관객의 참여를 위한 프로젝트 -새롭거나 향상된 PPSR모델을 시험하기 위한 프로젝트 목차 서문 요약 1. 도입 2. 과학연구의 대중 참여 모델 3. PPSR 프로젝트의 메타-분석 방법 4. 과학 연구 샘플 사업 설명에 대중의 참여 5. 과학연구에 대중의 참여가 미치는 영향 6. ISE 분야의 기회 7. 결론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90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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