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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과학 학습 평가 문헌 검토 보고서 학습 평가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lsquo;학습자와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단계가 어디 수준에 이르렀는지 , 목표 수준은 어디인지 , 목표 수준에 이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도록 증거를 찾고 해석하는 과정 rsquo; ( 평가 개혁 그룹 , 2002) 블랙과 윌리엄스의 1998 년 연구는 학습 평가가 모든 아이들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며 , 이는 lsquo; 가르침에 추가된 것이 아니라 가르침에 통합된 것 rsquo; 임을 지적한다 . 주요 시작점은 블랙과 해리슨의 2004 년 연구 lsquo; 블랙 박스 속의 과학 (Science Inside the Black Box) rsquo; 이었다 . 이 연구는 lsquo; 일일 기반의 학습 증진을 위해 교사들이 학생들과 보다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조언을 제공 rsquo; 하기 위한 것이었다 .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했지만 블랙과 해리슨은 연구 내용이 초등 교육에서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밝힌다 . 이들은 lsquo; 발달기 평가 (formative assessment) 는 모든 단계 , 모든 교과목 학습에 적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특징과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거나 개별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같이 구체적인 특징 모두를 가지고 있음 rsquo; 을 지적한다 . 블랙과 해리슨은 발달기 평가와 과학이 어떻게 잘 들어맞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 lsquo;과학은 학습자들이 자신들을 둘러싼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그들이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 그러므로 씨앗을 싹트게 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시도할 때 그들의 과학 공부에는 일어나는 일에 관해 관찰하고 질문하도록 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은 식물 재배 조건이 변화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내고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이런 방식으로 과학을 학습할 수 있으려면 학생들은 조사할 수 있는 기술과 질문을 나누고 발견한 것을 토론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 발달기 평가는 이 학습 시나리오에 잘 들어맞는다 . 교사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토론 및 활동에서 발생하는 풍부한 자료를 면밀히 조사해 , 다음 학습 단계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 rsquo; 이런 배경에 따라 이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 과학 학습 평가 (AfL: Assessment for Learning) 는 무엇과 연관되어 있는가 ? n 과학 분야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학습 평가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n 과학 분야는 다른 과목과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 평가 기법을 사용하는가 ? n 학습 평가는 과학 분야에서 얼마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가 ? 주요 조사 결과 - 학습 평가는 많은 포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과학 교수와 학습에서 특화된 특징들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 . - 교실 분위기가 특히 중요하다 .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다고 느끼고 , 교사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지 , 또 일부만 파악하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 이에 따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함께 만들어나가며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이 필수적이다 . - 이야기 , 질문 , 피드백 ,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의 중요성은 이 연구 분야에서 핵심적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