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영국, 과학 학습 평가 문헌 검토 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6-16 00:00:00.000
내용 영국 , 과학 학습 평가 문헌 검토 보고서 학습 평가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lsquo;학습자와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 단계가 어디 수준에 이르렀는지 , 목표 수준은 어디인지 , 목표 수준에 이르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지를 결정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도록 증거를 찾고 해석하는 과정 rsquo; ( 평가 개혁 그룹 , 2002) 블랙과 윌리엄스의 1998 년 연구는 학습 평가가 모든 아이들에게 이득을 가져다 주며 , 이는 lsquo; 가르침에 추가된 것이 아니라 가르침에 통합된 것 rsquo; 임을 지적한다 . 주요 시작점은 블랙과 해리슨의 2004 년 연구 lsquo; 블랙 박스 속의 과학 (Science Inside the Black Box) rsquo; 이었다 . 이 연구는 lsquo; 일일 기반의 학습 증진을 위해 교사들이 학생들과 보다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조언을 제공 rsquo; 하기 위한 것이었다 .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했지만 블랙과 해리슨은 연구 내용이 초등 교육에서도 동등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밝힌다 . 이들은 lsquo; 발달기 평가 (formative assessment) 는 모든 단계 , 모든 교과목 학습에 적용될 수 있는 포괄적인 특징과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거나 개별 교과목을 대상으로 하는 것과 같이 구체적인 특징 모두를 가지고 있음 rsquo; 을 지적한다 . 블랙과 해리슨은 발달기 평가와 과학이 어떻게 잘 들어맞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 lsquo;과학은 학습자들이 자신들을 둘러싼 세계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그들이 경험하는 현상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 그러므로 씨앗을 싹트게 하는 것과 같은 활동을 시도할 때 그들의 과학 공부에는 일어나는 일에 관해 관찰하고 질문하도록 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 실험을 통해 학습자들은 식물 재배 조건이 변화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아내고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이런 방식으로 과학을 학습할 수 있으려면 학생들은 조사할 수 있는 기술과 질문을 나누고 발견한 것을 토론할 수 있는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하다 . 발달기 평가는 이 학습 시나리오에 잘 들어맞는다 . 교사들이 교실에서 일어나는 토론 및 활동에서 발생하는 풍부한 자료를 면밀히 조사해 , 다음 학습 단계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 rsquo; 이런 배경에 따라 이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한다 . - 과학 학습 평가 (AfL: Assessment for Learning) 는 무엇과 연관되어 있는가 ? n 과학 분야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학습 평가 기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n 과학 분야는 다른 과목과는 다른 방식으로 학습 평가 기법을 사용하는가 ? n 학습 평가는 과학 분야에서 얼마나 보편적으로 사용되는가 ? 주요 조사 결과 - 학습 평가는 많은 포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과학 교수와 학습에서 특화된 특징들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 . - 교실 분위기가 특히 중요하다 .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다고 느끼고 , 교사들은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는지 , 또 일부만 파악하거나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며 , 이에 따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법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함께 만들어나가며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이 필수적이다 . - 이야기 , 질문 , 피드백 , 자기평가 및 동료 평가의 중요성은 이 연구 분야에서 핵심적이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183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