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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년 6 월 24 일 , 화요일 10 시 -12 시 오전 장소 :2318 Rayburn House Office Building I. 목적 2008 년 6 월 24 일 화요일 , 기술혁신 소분과위원회는 생물에너지 소모 감소 , 연료에너지 사용 감소 , 그리고 지상교통 기반시설의 지속성을 촉진과 관련되 현재 진행중인 연방 , 주정부 , 학계 , 산업연구 개발 활동을 평가하기위한 공청회를 개최할것이다 . 이 공청회는 또한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고 새로운 자료와 기술을 기존의 통신 네트웍과 통합할때 생기는 기술적 , 규제적 , 사회적 , 재정적인 문제점들을 제기할것이다 . II. 참고인 Mr. Paul Brubaker: 미 교통국 (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의 연구 혁신 기술 행정국 (Research and Innovative Technology Administration (RITA) 이사 Mr. Randell Iwasaki: 캘리포니아 교통국 (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altrans)) 의 최고 대표 이사 Dr. Robert Bertini, P.E.: 오레건 교통 연구 교육 콘소시엄 (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Consortium (OTREC) 의 디렉터 Mr. Gerald Voigt, P.E.: 미국 콘크리트 포장 협회 ( American Concrete Pavement Association) 회장 , CEO Dr. Christopher Poe, P.E.: 텍사스 교통국의 통행료 연구센터 (Tolling Research at the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의 부에이젼시 디렉터 III. 서론 육상교통 분야는 매년 미국의 탄소 방출량의 33% 를 차지하는 에너지 사용과 오염에 주요한 기여를 한다 . 차량의 에너지사용과 오염외에도 제반시설 공사 , 유지그리고 건축물 파괴는 고유가비용과 상당한 원료 제조를 필요로한다 . 교통기반시설은 또한 열 , 소음 , 수질오염의 한 요인이된다 . 재료와 기술은 현재 교통기반시설의 오염과 에너지 낭비와 싸우고있다 . 재활용또는 고성능 포장 재료는 제조와 유지 필요성을 감소시키며 또한 마찰감소로인해 연료사용을 줄일수있다 . 텍사스 교통국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에 따르면 , 2007 년 복잡한 교통 관리와 데이타 축적 기술은 29 억 (2.9billion) 갤런의 에너지낭비를 초래했다 . IV. 문제점 - 육상 교통분야의 현재 문제점들을 제기하기위해 어떤 연구개발 노력이 필요한가 ? - 연구공동체 (research community) 가 어떻게 R D 우선순위를 결정해야하는가 ? - 어떤 데이타 수집 요구가 현재 존재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연구자들이 새로운 재료와 기술이 에너지 사용 감소에 바람직한 영향을 끼치며 지속성을 유지시킬수있는지를 측정할것인가 ? 연구자들은 육상교통기반시설과 폐기된 연료 , 도시 열섬 효과 (urban heat island effects), 탄소 방출 , 소음오염 , 그리고 포장을위한 순수원료와 같은 부정적인 환경 영향 사이에 강한 연관성이있음을 입증했다 . 이러한 문제점을 제기하는 R D 커뮤니티는 미국 교통국의 연방 간선 도로국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 s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 과 같은 연방 에이젼시 , 연구 혁신 기술 행정국 (Research and Innovative Technology Administration: RITA), 환경보호단체 , 대학그리고 산업계에 이르기까 지다양하다 . 교통 연구위원회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와같은 기관들이 연구자와 이용자 커뮤니티사이의 갭을 연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반면 R D 커뮤니티는 이용자의 연구 우선순위를 이해하기위해서 그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커뮤니티들과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연결하는데 더많은 도움이된다 . 게다가 데이타 수집은 환경 , 경제 , 그리고 안전에 필요한 문제들을 고안하고 가장 필요한요구사항이 어떤 분야인지 파악함으로써 연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 - 기술이전에있어 연방 정부 , 주정부 , 학계 , 산업계의 역할은 무엇인가 ? - 이러한 각 개체들은 정책입안자들이 환경적 영향과 안전 , 비용 , 그리고 효율성사이의 균형을 유지시킬수있도록 어떻게 도와야하는가 ? 교통기반시설의 요구는 지역에 따라 다양하기때문에 기술 이전은 지역 전문가들과 정책입안자들 사이에 협력이 잘될때 가장 효과적이다 . 교통연구에 관련된 많은 대학들은 어떻게 이용가능한 기술이 교통 네트웍크에 통합될수있는지에대해 토론하는 공식 , 비공식 모임을 소집한다 . 연방정부는 또한 다른 기관과의 연계협력 , 훈련 , 그리고 시범 프로젝트를 통한 기술이전활동에 관여한다 . FHWA 는 몇가지 혁신기술을 담당하고있는 National Highway Institute 를 통해 행동의 방침을 제공한다 . 연방 간선 도로국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FHWA) 과 미국 환경 보호국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 은 또한 Green Highways Partnership 에 참여하는데 이는 환경친화물질과 기술의 사용을 증가시키기위한 시범 프로젝트와 복지적 교육적 노력을 한다 . 하지만 새로운 교통 기술의 이용과 수용은 아직 느리다 . 혁신 기술의 사용 결정은 주나 지역 교통국에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들은 새로운 교통기술의 효과와 비용에 대한 정보 접근이 용이하지 않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 - 재료와 지능형 교통 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에 필요한 어떤 표준 규격 개발활동이 필요한가 ? - 표쥰 규격의 부족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이해관계자들은 포장재료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위한 표준 규격 개발 활동에 연관되어있다 . 하지만 이들은 더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게되었다 . 재료분야에있어 매립지 쓰레기를 줄이기위한 재활용 물질과 산업부산물의 폭넓은 이용은 크기 , 모양또는 성분이 일정치않은 물질 ( 플라이애쉬 (fly ash), 슬래그 (slag), 심지어 건식벽체 (drywall) 와 같은 건축쓰레기 ) 의 적절한 분류가 필요하다 . 미국 표준기술연구소 (The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 는 이러한 건축재료의 분류업무를 어느정도 마쳤으며 연구원들이 안전하게 시멘트에 사용될수있는 각 종류의 재활용 재료의 퍼센티지를 결정하기위한 이용자들의 성능 요구 , 제조업자들의 요구 표준 규격을위한 컴퓨터 스티뮬레이션을 통해 재활용 자료의 혼합을 시험할수 있도록 가상 랩 (LAB) 의 역할을 했다 . 정보 수집과 교통 관리 시스템을 위해서 최종 이용자들은 관할권을 통틀어 시스템이 상호운용될수있어야 이러한 기술의 효과가 지역전체에 나타남을 입증시켜줄 기술적인 표준 규격이 필요함을 인식하게되었다 . V. 배경 Environmental Challenges in Surface Transportation 차량 이용 , 건축 , 유지 , 그리고 건물파괴는 모두 귀중한 천연자원을 이용하는 포장 재료의 생산과 상당한양의 에너지 비용을 필요로한다 . 교통 기반시설은 또한 소음과 열오염의 원인이 되며 환경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 . 미국 콘크리트 포장 협회 (American Concrete Pavement Association) 에 따르면 보통 100 킬로미터길이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데 통상 52,800 톤의 탄산가스가 방출되며 시멘트 운송에 드는 연료의 양은 포장재료에 따라 틀리지만 보통 2000 갤런에서 많게는 10000 갤런이다 . 교통혼잡지역에서의 차량 이용은 연료 소모와 탄산 가스 방출의 결과를 초래한다 . 텍사스 교통국 (The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은 2007 년 미국에서의 교통 혼잡으로인해 29 억 (2.9billion) 갤런의 연료를 낭비한것으로 추정했다 . Research and development activities 현재의 연구분야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을 이용한 교통 관리 , 정보 수집활동 , 건축 재료의 특성적 분류 , 디자인 , 제조 연구 , 도시 계획 그리고 교통 시스템 디자인을 포함한다 . 특히 지능형 교통시스템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ITS)) 은 교통의 흐름을 조절함으로써 차량이 원활하게 움직일수있도록 도와주고 혼잡을 줄임으로써 연료 소모와 탄소 방출의 감소에 도움이 된다 . 또한 교통 관리 기술의 문제점을 인식하거나 효과가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기위한 정보 수집에도 사용될수있어 매우 용이하다 . 포장재의 라이프사이클 (lifecycle) 을 연장하는 것또한 유지 , 건설의 필요성을 줄이고 에너지 비용을 삭감시킴으로써 교통구조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중요하다 . 마지막으로 재료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어두운 포장재의 경우 태양으로부터의 열을 흡수하여 도시 주변의 온도를 화씨 9 도를 증가시켰으며 이는또한 에어 컨디션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 반면 밝은 색의 포장 재료는 빛을 반사시켜 도시 열섬 효과를 감소시켰다 . Technology transfer and implementation issues 기술이전 문제는 규제 , 비용 , 교육과 훈련 그리고 새로운 건축기술을 수용하지않으려는 산업계의 태도와같은 특정한 것들과 관련이있다 . 연방 정부와 학계 , 산업계는 새로운 기술의 효과를 보여주고 기술자를 훈련시키고 규제적인 조건을 충족시키는 일을 해결함에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우선 표준 규격의 결핍이 재활용 재료를 이용한 포장재료의 이용과 지능형 교통 시스템에 가장 큰 장애이다 .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위한 기술적인 표준 규격이 필요한데 이는 특히 로컬 정부가 광범위한 교통 시스템을 이용하는 워싱턴 DC 지역과같은 혼잡한 지역에서는 지능형 교통 시스템 기술이 지역적으로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기위해 상호 운영 가능해야한다 . 기술과 재료 비용또한 그들의 제조와 사용에 문제가된다 . 콘크리트 제조업자들은 부산물 ( byproducts) 을 자신들의 기존 혼합물과 섞기위해 찾아서 운반해야하는데 이는 초기 비용을 증가시킨다 . 게다가 새로운 재료의 사용을 위한 기술자와 건축업자들을 훈련시킬 비용이 추가로 필요하다 . 연구자들과 연방 정부측은 이러한 비용문제에 맞서 제반시설의 라이프 사이클 비용 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술이전을 증진시킬수있다 . 라이프사이클 비용은 일반적으로 혁신적인 재료와 기술의 사용을 통해 감소될수 있기 때문이다 . 시범 프로젝트는 새로운 재료와 기술의 도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연방 정부는 지역에 몇번의 데몬스트레이션 비용을 제공하며 이러한 데몬스트레이션은 기술자와 정책결정자들이 새로운 기술이 고도의 초기 비용과 훈련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매우 효과적임을 증명해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