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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항공프로그램 심포지엄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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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1-10-10 00:00:00.000
내용 ○ 항공기 기체 소음 예측과 절감 기술 연구 -앞으로의 여객기 개발에 중요한 과제가 되는 기체 소음 예측과 절감 기술을 위해 수치 해석과 풍동 시험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항공기의 주요한 소음원인 엔진은 향후에는 적은 연료와 동시에 소음 절감을 위한 대책이 폭 넓게 추진될 것이다. 이에 따라 엔진뿐만 아니라 기체의 다양한 요소에서 발생하는 기체 소음을 절감할 필요성이 나오고 있고 유럽ㆍ미국을 중심으로 기초연구부터 실제 기체에 의한 비행 시험까지 연구가 진척되고 있다. -앞으로는 이러한 기술 연구를 발전시켜 정량적인 소음 예측이 가능한 해석 기술 개발과 보다 참신한 소음 절감 기술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 수소 연료 제트 엔진의 실증 연구 -현재 항공기는 탄화수소 연료인 제트 연료로 운항하고 있기에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항공기 이산화탄소 배출은 지상의 공장이나 자동차보다 적지만 지구환경에의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하면 수소 연료의 적용 등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감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항공기도 화석 연료의 대체 연료로도 운항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는 수소 연료 제트 엔진의 실용화를 위해 안전성과 환경 적합성을 향상시키는 연구를 추진해야 한다. 또한 액체 수소 연료의 특징을 살려 초전도 기기와 연료 전지를 이용한 보기류의 고도화를 진행해야 한다. ○ 공공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헬리콥터 비행 기술 연구 -현재 일본은 헬리콥터의 전천후 운항 능력 향상과 안전 유지 향상을 목적으로 5가지 과제에 대처하고 있다.(유인기ㆍ무인기가 안전하고 효율적인 연계를 시행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최적 계기 비행방식 설계 기술, 의료용 헬기의 운항ㆍ의료 정보 공유 기술, 옥상 헬리콥터 착륙지의 난기류 평가 기술, 선상 장애물 감지 기술과 정보 공유화 시스템 개발 -모든 과제의 연구개발 단계는 2011년도에 종료할 예정이며 2012년도 이후에는 행정에 의한 시책화와 산업에 의한 실용화 지원에 중점을 옮겨 연구 성과의 실용화를 착실히 진행한다. 또한 비행 기술, 운항 기술뿐만 아니라 헬리콥터의 설계 개발 기술 분야에서도 산업ㆍ사회 요구에 적합한 연구개발 계획 책정을 추진한다. ○ 재해 감시 무인기 시스템의 연구개발 -최근 재해 발생시의 피해 상황 파악 등의 목적으로 소형 무인 비행선과 소형 무인 비행기로 구성된 재해 감시 무인기 시스템에 대한 검토가 진행되었다. -감시 영상 이용 시스템은 무인 비행기에 의한 초동 감시에서의 정지 화면을 화상처리해 이용하는 시스템이며 이 규모의 무인 비행기에서는 기기 중량, 이용 전력, 기타 탑재 전자 기기로의 전자 간섭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어떤 수준 이상의 영상 실시간 전송은 불가능했다. 따라서 취득 정지 화면의 오프라인 처리 활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는 비행선의 기술 이전 장소와 협력해 무인 비행기와 무인 비행선으로 구성된 재해 감시 무인기 시스템의 운용 시험을 실시하고 시스템 개념의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 소형 무인기에 의한 원격 센싱 개발 -소형 무인기를 이용해 낮은 상공에서 넓은 해역ㆍ지역을 낮과 밤 연속해서 장시간 관측함으로써 종래의 원격 센싱을 통해서는 얻을 수 없는 매우 높은 해상도의 바다 표면ㆍ육지 표면 관측이 실시간으로 가능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가 실시되고 있다. -앞으로는 소형 무인기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 향상, 출발지에서 반경 수 십 킬로미터 정도의 운용을 상정한 장거리 양방향 통신 기술 확립을 위한 연구개발, 탑재 촬영 시스템ㆍ해석 처리 기술의 실시간 영상 전송, 영상의 확대 및 구체적인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이 과제이다. 이러한 과제가 해결되면 관측 플랫폼으로서의 소형 무인기 시스템 이용 확대가 더욱 진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102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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