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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기업혁신 시스템 자동차 산업은 2002년에 부가가치의 1180억 EURO(EU-25의 7.7%)를 제공하는 유럽의 경제의 초석이다. EU에 있어서의 220 만명 이상을 고용하며 다른 부문의 종합적인 쇠퇴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안정된 채로 남아 있어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유럽의 자동차 산업은 EU-25수출액의 10.1%를 제공하는 국제 시장에서 성공적이다. 대략 총 생산의 15%를 EU의 밖으로 수출한다. 자동차의 수출은 수입에 대해 근년 2대 1이상의 마진을 초과한다. 유럽의 자동차 산업은 50~60%의 세계 무역을 차지하며 시장에서 우위를 점유하고 있다. 외부의 EU무역 453억 EURO와 비교해 가맹국의 사이의 내부 EU 자동차 무역은 2660억 EURO로써 한층 더 강하다. 대부분의 경제지표를 보면 자동차 산업 시스템의 핵심은 오랜 전통을 가진 중심국(독일, 프랑스, 영국, 및 이탈리아)로 집결된다. 최근에는 자동차 산업의 투자처로 슬로바키아, 체코 공화국, 헝가리, 및 폴란드와 같은 동유럽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유럽의 경제를 위한 자동차 산업의 중요성을 생각해 향후의 경쟁은 중요하다. 경쟁은 매력적인 신제품(제품 혁신) 뿐만 아니라 고품질 효율적인 생산(생산 혁신)을 기초로 하는 혁신 시스템에 의존한다. EU연구개발 지출은 2001년에 188억 EURO에 달하며 전체 생산 연구개발 비용의 19.2%를 차지한다. 산업에 있어서의 혁신은 연쇄적인 가치를 반영한다. 국제적으로 활동적인 주문자 상표에 의한 제품(OEM) 형식으로 완전한 제품의 차를 설계, 통합, 판매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제품에 접근해 평가하는 주요한 창인 브랜드를 개발하고 세련시킨다는 것이다. 근대적인 차의 부가가치(60~70%)의 대부분은 공급자의 다중 체계 시스템에 의해 이루어진다. 낮은 단계 수준에 있어서의 부품의 단순한 공급자, 1명의 공급자가 완전 시스템의 개발과 같이 다양하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혁신은 주로 OEM와 기술적으로 세련된 1명의 공급자가 혁신적인 제품을 위한 주요한 궤도를 설정하거나 전체적인 시스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비스에 효율을 높이도록 설정하는 공동의 노력이다. 유럽의 자동차산업의 도전과 기회는 3개의 주요 면에서 다음과 같다. - 유럽의 자동차 시장은 크고 잘 설립되어 있다. 주요한 성장은 브라질, 중국, 인도, 및 러시아와 같은 신흥 독립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혁신 전략은 이러한 나라의 시장 요구뿐 아니라 생산의 기회도 반영하도록 조정될 필요가 있다. - 자동차 산업의 기술 과제는 전통적인 전문적 기술 분야와 다른 곳에서 가장 현저하게 나오는데 예를 들어 전자공학 뿐 아니라 대체의 엔진/연료와 같은 분야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러 경계에 걸치는 역량이 필요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회사와 대학의 지식 흐름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지역적으로 산업 클러스터 뿐 아니라 정확하게 원하는 능력을 가진 곳을 찾아내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이다. 대학은 연구 결과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산업 경계에서 기회를 특정하고 지식 흐름을 관리하고 도입하는 소프트 스킬을 가지는 기술자와 매니저를 교육하는데 책임도 있다. - 자동차 산업에서의 협력으로 혁신을 용이하게 하고 추진하는 조직적인의 과정과 제도상의 규칙을 필요로 한다. 가장 중요하게 이것은 연구개발(지적 재산권)에 있어서의 투자에 대한 보상을 주는 유효한 시스템과 같은 복잡한 관리를 포함한다. 이 체제 안에서 공공정책 결정의 주요한 것으로는 다음과 같다. - 유럽의 자동차 산업에 중요한 신흥 성장 시장(중국)의 지적 재산권(IPR)에 대해 비효율적이다. 이것은 회사가 경제적 수익을 보증할 수 없음으로 인해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유인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IPR 보호를 실시하기 위한 정책 주도권은 국제적으로 특히 유망하다. - 유럽의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의 혁신은 많이 숙련된 기술자와 관리자의 일정한 공급에 의존한다. 특히 대학에서의 개발과 훈련과 중등학교 레벨에 대해도 투자가 중요하다. 입사의 후에는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직업으로서 매력을 증대하기 위해 시끄럽고 소란스러운 작업 환경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자동차 산업의 전통적인 전문적 기술(정비사)에 덧붙여 새로운 것(화학이나 전자공학)을 결합하는 역량의 개발이 우선해야 한다. 시장에 즉각 대응하는 기술 혁신을 개발하기 위한 역량은 강화되어야 한다. - 특히 환경 친화성과 안전 규격은 신제품의 시장을 생성한다면 혁신을 위한 중요한 동력이다. 유럽이 환경 친화적인 기술과 디자인의 선도시장이라고 생각한다면 환경 규제와 내부구조에 대한 공공투자(대체 연료 주유소 네트워크)도 특히 유망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정책의 개입은 이러한 기회를 증대하여야 한다. 이러한 효과는 정책의 실시에 의존한다. 표준의 설정은 효율적이고 기술적인 해결책과 각 회사 사이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여야 한다. 목차 0. 요약 1. 서론 2. 일반적인 경제 특성 3. 기업 부문의 혁신 특성 4. 기업 부문 혁신의 장벽, 동력 및 도전 5. 선도적인 기업 6. 혁신 정책 7. 결론 및 정책제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