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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이 보고서는 유럽 수송분야의 혁신 역량을 검토하고 , 다음의 3 가지 다른 각도에서 수송관련 혁신을 분석함 - 수송분야에서 혁신의 원동력과 장애물을 파악함 - 주요 산업 R D 투자자 및 공공 자금제공자의 수송관련 R D 투자 수준을 평가함 - 수송 연구의 주요 주체들 및 이들 간 지식흐름을 매핑 (mapping) 함 □수송분야의 R D 투자 ○ 2008 년 , 수송분야는 기업 R D 투자가 390 억 유로 이상에 달하면서 , 유럽에서 기업 R D 투자가 가장 큰 분야였음 - 2009 년 경기침체로 R D 투자가 감소했다가 , 2010 년 다시 증가함 ○수송분야는 매우 다양한 세부분야들 ( 자동차 산업 , 제조 및 설비 공급 , 인프라 , 지능형 수송시스템 , 서비스 제공 등 ) 로 구성되어 있으며 , 이 세부분야들은 모두 각기 다른 시장환경 및 혁신시스템에 놓여 있음 - 따라서 , 수송 세부분야들은 혁신의 원동력 , 요구사항 및 경계조건 측면에서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 혁신활동에서 매우 다양함 ○ 2008 년 , 수송에 대한 공공 R D 투자는 기업 R D 투자의 약 10 분의 1 정도였음 - EU 회원국들이 36 억 유로를 투자했으며 , FP7( 제 7 차 연구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 을 통해 연간 수송관련 R D 에 할당된 EU 자금은 약 6 억 유로였음 ○ 2008 년 , EU 에서 모든 공공 자금제공자 및 기업이 수송관련 R D 에 투자한 전체 금액은 430 억 유로를 능가함 - 이 중 기업 투자가 90.4% 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 EU 회원국들의 공공자금이 8.2%, EU 의 FP7 을 통한 자금이 1.4% 를 차지함 □혁신의 원동력 및 장애물 ○혁신의 주요 원동력 - 수송 설비 / 서비스의 범위 확대 및 품질 향상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와 새로운 시장 진입 , 생산 공정에서 유연성 추가 및 비용 절감 등의 목표 - 규제 및 재정 정책 : 이들 정책은 혁신적인 기술의 빠른 채택과 중요한 시장 전환을 촉진시킴으로써 , 혁신활동을 유도할 수 있음 ○혁신의 장애물 - 혁신의 높은 자본 집약도 - 소비자 수요와 혁신 공급 간 불일치에 의한 시장 수요의 불확실한 규모와 구조 , 혁신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정보와 확신 부족 - 혁신시스템의 복잡성 : 관련 주체들 간 혁신활동의 조정이 필요함 - 기존 기업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어 , 신규기업들에게는 시장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음 -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면서 , 지식 확산이 더욱 중요해짐 - 자격을 갖춘 인력의 부족 □정책 결론 ○혁신적인 해결책의 등장은 궁극적으로 소비자 선호도의 적합한 예측에 달려 있음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 로드맵 이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으며 , 이는 기술 로드맵이 이해관계자들 사이의 논의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임 ○시장 수요를 촉진하는 규제 및 재정 수단과 기타 방안들에 의한 유리한 시장 여건 은 정책 목표에 따른 산업 혁신활동을 강화할 수 있음 ○ 안정된 장기적 시그널 (signal) 은 혁신주체들의 불확실성을 줄이는데 필수적임 -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규제 프레임워크는 혁신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면서 투자에 필요한 시간을 제공함 ○자본 집약도의 문제에 직면한 고위험 , 고잠재력의 급진적인 혁신은 직접적인 공공지원 이 더욱 필요할 수 있음 ○ 수송모드 간 급진적인 혁신 의 중요한 잠재력이 완전히 개발되지 않을 수도 있음 : 이러한 혁신은 지배적인 수송시스템의 제도적 고착에 의해 특히 영향을 받기 때문임 [ 목차 ] - 요약 및 정책결론 1. 서론 2. 수송분야에서 혁신의 원동력 3. 수송분야에서 혁신의 장애물과 극복 방법 4. 범위 및 데이터 (R D 투자 ) 5. 기업 R D 투자 6. 공공 R D 투자 7. 저탄소 기술의 혁신 : 자동차분야 사례 8. 공공 / 기업 R D 투자의 요약 9. 수송분야의 혁신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