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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기준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KISTI 정보서비스 동향지식 포털
작성일자 2014-08-18 00:00:00.000
내용 2014년 7월 29일, 일본의 사립대학도서관협회 홈페이지에 `고등교육을 위한 정보활용능력 기준(초안 2.3)`이 게시되었다. 이는 일본의 국립대학도서관협회 교육학습지원검토 특별위원회에서 제작한 것으로,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있어서의 정보활용능력의 정의 및 학생, 교사, 대학 경영자, 사서의 정보 활용 능력 기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문(前文) 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로 알려져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정보`는 지식 및 기술과 함께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발전의 기반으로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다. 글로벌 혁신이 이루어지고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 `정보`를 입수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 학습을 계속해야 한다. 평생 교육의 핵심은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생성되는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에 있다. 이는 학습자가 주체적인 인간으로서, 21세기를 풍부한 사회로 나아가게 하기 위해 요구되는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의 기반이 되는 능력이기도 하다. 1. 정보활용능력의 정의 정보활용 능력은 정보가 필요할 때 그것을 인식하고 계획적으로 정보를 수집, 평가, 조정, 관리하고, 정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유사한 개념으로 ICT 활용 능력, 미디어 활용능력, 시각화 활용 능력 등이 있다. 이는 취급하는 미디어 간 시점의 차이 등에 의해 독자적인 영역을 형성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서로 깊게 관계되어 있다. 정보리터러시의 개념도 이미지 출처 : 高等?育のための情報リテラシ?基準 http://bit.ly/1s36A5e 2. 정보활용 능력기준의 사용 방법 이 기준은 고등 교육에서 필요한 정보 활용 능력으로 지녀야 할 지식, 스킬 및 전체 행동 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주로 고등 교육의 장으로 이용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지만, 대학 등 고등 교육을 받은 학생뿐만 아니라 정보를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사회의 다양한 곳에서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준의 적용에 있어서는 각 고등 교육 기관의 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목적에 맞는 방법이 요구된다. 그 때에는 필요에 대응한 커스터마이즈가 필요하다. 또한, 다음과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의 입장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사용 된다. - 학생 학사 및 석사, 박사 과정 전체에 걸쳐 학습을 위해 지녀야 할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능력, 기술 수준을 나타내며, 정보 수집에서 보고서, 논문을 작성하고 발표 때까지의 과정에 요구되는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파악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 교사 학생들이 고등교육에서 전문적인 학습 진행의 기초가 되는 정보 활용 능력 교육을 계획할 때, 학생의 정보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학습 목표의 설정과 강의의 요지 작성 및 표제 작성에도 활용할 수 있다. - 대학 경영자 학부 교육의 퀄리티 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기준이 된다. 정보 활용능력이 몸에 배인 학생의 육성은 주체적인 학습과 생애학습의 촉진에 연결된다. - 사서 도서관 정보 활용 능력 교육을 실시할 때의 목표 설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사서가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정보 활용 교육을 기획, 실시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또한 수업 등 교사와의 연계에 있어서도 학습 목표와 도달 목표의 공유를 도모하고, 인적 지원과 콘텐츠의 활용 등 도서관이 가지는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3. 정보활용능력 기준 정보활용능력을 익힌 사람은 다음의 단계로 이루어진 과정을 거쳐 정보 탐색을 한다. 이는 반드시 따라야 하는 순서는 아니며, 여러 단계를 왕복하면서 나아가 마지막의 창조적 활용·배포에서의 새로운 요구·과제의 인식으로 이어지는 원 순환을 반복해 나가게 된다.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능력은 놓여 있는 순환 경계와 정보 탐색자의 보유 능력에 따라 점차 높은 수준으로 이행해 나가게 된다. - 제1단계 : 정보요구·과제를 인식한다. 정보 요구를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으며, 필요한 정보의 범위를 구체적으로 정할 수 있다. 1.1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올바르게 인식한다. 1.2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인식한다. 1.3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를 인식한다. - 제2단계 : 정보의 적절한·효율적인 탐색을 계획한다. 정보 요구를 충족하고 정보를 경제적, 법적, 사회 윤리적으로 적절하며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계획을 세울 수 있다. 2.1 정보가 어떻게 생성 및 유통되는지에 대한 방법을 이해한다. 2.2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다. 2.3 원하는 정보에의 접근 방법과 접근을 돕는 서비스를 이해한다. 2.4 정보를 탐색할 때의 적법성, 사회 윤리 준수 및 경제적 합리성을 이해한다. - 제3단계 : 정보를 적절히 효율적으로 입수한다. 정보를 구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정보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3.1 도서관 및 정보 입수를 돕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한다. 3.2 정보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이용 방법과 검색 도구를 사용한다. 3.3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검색 기술을 몸에 익힌다. 3.4 정보를 올바르게 읽고 정보 요구에 비추어 취사 선택한다. - 제4단계 : 수집된 정보를 평가·분석하고, 정리·조직한다. 정보 요구를 충족하는 정보를 평가·분석하고,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정보를 정리·조직할 수 있다. 4.1 수집된 정보와 데이터를 신뢰성, 관련성, 정확성 등의 관점에서 평가·분석한다. 4.2 정보를 적절히 정리,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할 수 있다. - 제5단계 : 지식 체계를 재구축한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자신의 지식 체계에 통합하고, 지식 체계를 다시 구축할 수 있다. 5.1 정보를 자신의 지식 체계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통합한다. 5.2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여 자신의 지식 체계를 재구축한다. - 제6단계 : 정보를 창조적으로 활용하여 발신한다. 정보를 합법적, 사회윤리적으로 적절하게 이용하고, 창조적인 활용, 발신하여 정보를 이용한 의사소통을 수행할 수 있다. 6.1 정보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법적·사회적·윤리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6.2 정보를 발신하는 대상과 지역 사회에 적합한 형식을 이해한다. 6.3 정보를 발신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정보활용능력을 습득한 사람의 행동 프로세스 이미지 출처 : 高等?育のための情報リテラシ?基準 http://bit.ly/1s36A5e 일본사립대학도서관협회 http://www.jaspul.org/news/2014/07/23.html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IWT20140803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1. 정보활용;정보활용능력;정보 분석; 2. Information use;Inform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