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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 ∙ IT 산업의 현상과 과제 1. 전자공학 산업의 현상과 과제 #9642; 전자공학 산업은 자동차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분야가 넓어 많은 고용을 지지하는 일본의 기반산업 #9642; 세계시장에서는 특히 전자부품 ∙ 전자부재가 높은 경쟁력을 보유 #9642; 전자기기나 반도체분야에서는 세계 최첨단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익의 획득에 고투하고 있음 #9642; 그 요인은 정밀한 마감이 필요 없는 디지털 기기가 용이하게 범용화 ( commoditization ) 되는 것에 있음 #9642; 기반에 있어서는 일본이 강점을 가진 전자부품 ∙ 전자부재 분야에서도 한국 ∙ 중국 위세에 밀리고 있음 2. IT 솔루션 산업의 현상과 과제 #9642; IT 솔루션 산업은 종업원 수 약 86 만 명으로 전자공학 산업에도 필적하는 고용력을 가지고 있음 #9642; 일본의 IT 솔루션 시장은 미국 ∙ 영국에 이어 세계 제 3 위의 규모이지만 누구라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서비스 기반 (OS 나 범용 패키지 소프트 등 ) 에서는 미국 위세의 독무대 3. 세계와 일본의 주요 플레이어 비교 #9642; 일본의 위세는 세계의 주요 플레이어와 비교하여 매상고 ∙ 영업이익에서는 큰 차이를 보임 4. 일본의 전자공학 산업이 이익획득에 고투하는 이유 #9642; 정밀 마감형의 일본제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음 #9642; 인터페이스가 표준화되는 순간 , 일본 이외에서도 간단하게 생산 할 수 있게 되어 시장이 급 확산 #9642; 초정밀 구조의 VTR 에서도 제품이 모듈식으로 전환 후 한국기업의 셰어가 급 확산 일본 기업은 철퇴 #9642; 해외 유력 플레이어는 「블랙박스」와 「오픈」을 조합한 표준전략을 구사하여 경쟁우위를 구축 4. 치열한 설비투자 ∙ 연구개발투자경쟁 #9642; 주요 외국 위세는 거액의 설비투자 ∙ 연구개발투자를 적극적으로 실행 #9642; 제품의 범용화가 급속하게 진전하는 분야에서는 이 투자경쟁이 승패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는 분석도 있음 5. 일본의 세계 최고 수준의 법인 과세부담이 현금 유동성에 주는 영향 #9642; 각 국은 표면실효세율을 인하하는 중 , 일본은 주요국에서 최고 수준 #9642; 실제의 법인과세부담 ( 현금주의 ( Cash Base ) 에 있어서도 일본과 한국의 위세에 커다란 격차가 발생 6. 1990 년대 개시된 한국 전자공학 기업의 신 흥국 시장형 전략 #9642; 한국 전자공학 기업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각 시장 ∙ 지역의 문화나 습관 등을 숙지하기 위한 지역 전문가 제도를 1990 년대부터 개시 . 또한 각 시장 ∙ 지역에 매치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플러스 마이너스의 설계수법을 요구하는 등 신흥국 시장을 지배하기 위한 전략을 주도 면밀하게 진행하여 왔음 7. IT 혁신에 의해 격화된 업종 / 국경을 넘어선 글로벌 경쟁 #9642; 디지털화 / 그라운드화의 진전을 경계로 기존의 가치연쇄를 혁신하는 변화가 차례차례로 실현 . 이로 인해 업종 / 국경을 넘어선 글로벌 기업간 경쟁이 한 순간에 가속화 #9642; 모든 업종에서 제조 , 서비스 , 콘텐츠 등의 종래의 구분을 넘어선 전략적 대응이 불가결 8. 일본의 새로운 성장모델 만들기 #9642; 자동차 , 전자공학산업을 중심으로 한 일본경제는 작년의 금융위기 이후 막다른 길에 이르고 있음 . 향후 일본은 무엇으로 돈벌이를 하여 고용을 확보할까라고 하는 새로운 성장모델 만들기가 명제로 대두 해결책 검토의 시점 1. 정보통신 인프라 코스트의 극적 저감 #9642; 기술혁신에 의한 IT 활용범위가 비약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컴퓨팅파워와 정보전달에 요하는 코스트가 한없이 제로로 . 근래의 그라운드 컴퓨팅의 조류가 이것을 한층 가속화 #9642; 이로 인하여 수년 전은 불가능 했던 비즈니스 모델이 차례차례로 실현되고 있음 2. 신흥국 마켓의 대두 #9642; 2030 년의 GDP 셰어 예측에서는 신흥국은 60% 이상을 점유하는 등 경제성장과 사회 인프라 구축이 동시 진행하는 중국을 시작으로 한 신흥국은 새로운 주요 마켓으로 등장 3. IT 를 활용한 과제해결과 사회구축개혁 #9642; 세계 ∙ 일본이 안고 있는 기후변동 , 물 , 교통 , 의료 ∙ 간호 등의 과제해결에 IT 가 크게 공헌하는 것으로 시장을 확대 . 단 과제해결에서는 사회제도개혁을 동반하는 것이 중요 4. 세계의 전자공학 ∙ IT 산업에서 경쟁력을 가진 주체 #9642; 제품 ∙ 서비스가 용이하게 범용화하고 있는 경쟁조건 하의 현재 세계의 전자공학 ∙ IT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주체는 이하의 3 자로 정리할 수 있음 ①「얇은 부가가치에서도 규모로 승패」구글 , 아마존 - 백만 대를 넘는 서버로 세계 최대의 컴퓨팅 파워에 의해 누구라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서비스 기반 ( 플렛폼 ) 규모의 이익을 획득한 자 ②「범용화 압력을 주고받는 대응」 인텔 , 시스코 - 자사기술을 블랙박스화 한 후 그 인터페이스를 오픈화하여 국제표준을 획득한 자 ③ 「볼륨존의 제폐자」삼성 , DELL, 휴렛패커드 - 글로벌에서 효율적인 조달 ∙ 판매망을 구축하여 볼륨존을 확보 범용화로서 대량판매가 가능한 자 5. 일본의 강점 ∙ 약점 #9642; 강점 : 리얼 제품군과 사회 시스템 , 그리고 콘텐츠 #9642; 약점 : 디지털과 가상 (virtual) 네트워크 6. 일본 전자공학 ∙ IT 산업의 전략적 대응 ( 가설 ) #9642; 신흥국 시장에서 「서비스의 현지화 (Glocalization) 에 의한 볼륨존 전략」 단 , 이 전략에서 이길 수 있는 영역 , 플레이어 수는 많지 않음 #9642; 선진국 시장에서는 컴퓨팅 파워와 정보전달 코스트가 한없이 제로에 가까워져 있으므로 여기서 규모의 이익을 추구한 정면승부로는 이익을 얻기 힘듦 #9642; 그러나 부가가치가 예측되는 상위 층 사회 시스템이나 콘텐츠의 강점을 살린 것으로 범용화의 압력에 저항하면서 획기적인 ( innovative ) 서비스를 새롭게 생산해 내어 성장을 위한 활로를 개척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7. 구체적 대응 정책 ( 가설 ) #9642; 신흥국 시장에서 「서비스의 현지화 (Glocalization) 」에 의한 볼륨존 전략 - FTA, 법인세제의 재검토 , 사업혁신기구 등을 활용한 산업재편 ∙ 사업재편을 목표로 한 환경정비 등 #9642; 「블랙박스」와 「오픈」을 조합한 표준화 전략 - 표준화 지원 , 기술개발지원 등 #9642; 세계최첨단의 에너지 절약 ∙ 환경기술을 활용한 제조 - 그린 IT 기술개발지원 , 최첨단 거점의 입지지원 , 에너지절약의 측정 ∙ 평가의 국제적 룰 책정 등 #9642; 일본이 강점으로 가진 콘텐츠의 해외전개 - 해외유통망의 정비 , 인재육성지원 , 국제 견본시에 의한 상담추진 등 #9642; 제조 ∙ 서비스 ∙ 콘텐츠의 복합화에 의한 신산업의 육성과 경쟁력 강화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제도 ∙ 환경정비 ( 권리처리 ∙ 조정에 대한 룰 책정 등 ) 등 #9642; IT 에 의한 산업의 고차화 (1.5 차 , 2.5 차 , 3.5 차 산업화 ) 로 사회 시스템의 혁신 - 그라운드 컴퓨팅의 추진과 활용한 서비스를 위한 환경정비 , 조합 소프트의 표준화 ∙ 신뢰성 향상 등 #9642; 과제해결형 사회 시스템의 해외 전개 - 규제개혁 , 리스크 파이넌스 공급원활화 ∙ 무역보험의 활용 등 8. 구체적 해결책의 검토논점 #9642; 본 분과회의 구체적 해결책의 검토 시점은 이하의 3 개로 정리 . 병행하여 사회제도 개혁을 양 날개로 검토 . - 공급 측의 시점 ① 전자공학 ∙ IT 산업의 구조개혁 , ② IT 에 의한 유저 산업 고차화 - 수요 측의 시점 ③ 과제 해결형 사회 시스템의 혁신과 해외전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