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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필요성 및 목적 그 동안 국내외에서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자는 수사(rhetoric)는 무성하였다. 하지만, 어떤 위기와 기회가 존재하고, 어떻게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또한, 국내 기업들의 신수종 사업 탐색영역이 정보통신 및 바이오산업 부문에서 최근에는 에너지부문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기후변화와 관련한 부문에서 어떠한 위기요인과 기회요인이 있는 지를 규명하고,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후변화의 위기요인을 기회요인으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개념적 모형을 수립하고, 이 모형을 통해 선진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이다. 기본적인 방향은 큰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나무보다는 숲을 보는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범위는 우선 국가 전체적인 관점 보다는 산업계의 위기요인과 기회요인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향후 연구에서 국가 영역으로 쉽게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2. 내용 요약 (한계점) 개념적 모형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기후변화의 위협요소를 규명하고, 기업의 종합적인 대응 모형, 기회요인 분류 모형 등의 세 가지를 수립하였다. 기후변화의 위협요소는 정부의 규제, 이해관계자의 압력, 경쟁환경 변화, 기후변화의 물리적 영향 등의 네 가지로 규정하였다. 이에 대한 기업의 대응은 삼단 피라미드 모형을 수립하였다. 하단은 정부 규제 및 기후변화의 물리적 영향에 대응하여 가치사슬 전과정에서 배출량 산정 및 관리를 하고, 물리적 영향에 따른 리스크 평가와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수행한다. 중단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대응으로 기후변화를 포함한 종합적인 기업사회책임 활동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상단은 경쟁환경 변화 대응으로 제품, 서비스, 공정 혁신이 이에 해당한다.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분류의 틀은 시장의 신구(新舊)여부와 혁신의 속도에 따라 구성된다. 사례연구의 대상으로는 금융부분에서는 골드만삭스를 제조업 부문에서는 GE의 에코메지네이션을 선정하였다. 골드만삭스의 기후변화 활용전략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는 투자대상 평가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소 반영을 강화함으로써 규제로 인한 투자대상의 리스크를 반영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서는 투자를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는 풍력을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이다. 2006년에만 이미 15억불을 투자하였고, 일부는 이미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 셋째는 탄소시장 조성에 적극적인 참여이고, 넷째는 탄소저감 프로젝트에 대한 파이낸싱이다. GE 에코메지네이션은 GE가 처한 경쟁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수립된 사업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신재생에너지, 청정에너지기술, 수송, 물산업, 일반소비재 등을 대상으로 구성된 종합적인 기술 포트폴리오 전략이기도 하다. 에코메지네이션이 포착한 기회는 크게 신재생에너지, 고효율에너지제품, 수소시장 창출로 정리할 수 있다. 3. 연구결과 및 정책제언 수립된 모형을 사용하여 사례 조사 내용을 분석한 결과, 골드만삭스와 GE 두 기업 모두 기후변화를 중요한 리스크 관리 대상이자 차세대 성장동력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한 접근방식은 이상적이고 모험적이기보다는 현실적이라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기업은 전략적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점진적 또는 낮은 수준의 급진적 혁신을 기반으로 기존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강화하거나,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을 대체하는 방식으로 성장동력을 찾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이 두 기업이 시장에서 선두기업이기 때문에 채택할 수도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기후변화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고자 하는 기업 및 정부의 정책담당자들이 되짚어 볼 만한 점이라고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