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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에든버러대학에 소재하는 디지털큐레이션센터(DCC)는 정보시스템합동위원회(JISC)에서 지원을 받아(주1) 학문 분야별 연구데이터 공유에서 나타나는 차이점을 조사하였다. 특히 공유sharing, 큐레이션curation, 재사용reuse, 보존preservation 관점에서 바라보았다. 구체적으로는 7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각 사례를 비교 #8231;분석하여 2010년 1월과 3월에 최종보고서 2개를 발표했다. DCC 연구진은 학문 분야별로 연구자들이 연구데이터를 관리하는 관점과 실무를 조사했다. 그리고 DCC '큐레이션 생애주기 모델'과 같은 도구와 자원을 이용하여 분야별 모범 사례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했다. 사례연구 1. 정신의학 연구집단에서 뇌 이미지 큐레이션: 인프라와 보존 문제 사례연구 2. 장기적 이용을 위한 대기 데이터 큐레이션: 대기과학 커뮤니티를 위한 인프라와 보존 문제 사례연구 3. 임상데이터를 가정에서 건강센터로: 원격보건 큐레이션 생명주기 사례연구 4. 생명과학에서 큐레이션 데이터베이스: 에든버러 쥐 지도 프로젝트(EMAP) 사례연구 5. 인터랙션 사이언스에서 비디오 데이터 역할과 재사용 사례연구 6. 아키텍처에 대한 디지털 큐레이션 접근 사례연구 7. 공학 분야 연구데이터 큐레이션 최종보고서 1. 데이터 관점: 학문분야별 연구데이터 공유, 재사용, 장기적 가시성 차이 최종보고서 2. 공유, 큐레이션, 재사용, 보존에 대한 학문별 접근 주1] JISC에서 운영하는 e-인프라스트럭처 프로그램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음 보고서 내려받기 Liz Lyon et.al.(2010). Disciplinary Approaches to Sharing, Curation, Reuse and Preservation . UK: JISC. Retrieved , from http://www.dcc.ac.uk/projects/scar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