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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민간기업의 이노베이션 활동 조사(전국 이노베이션 조사)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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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0-09-22 00:00:00.000
내용 1. 조사 목적 ○ 과학기술정책연구소는 민간기업의 이노베이션 활동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정책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노베이션의 실현 상황 및 성과, 이노베이션 활동에 이용한 지식·기술,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대해 '전국 이노베이션 조사'를 실시하였다. 2. 조사 결과 가. 실현된 이노베이션 ○ 이노베이션 활동의 실시 상황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50.2%가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 비율은 산업별로 다르지만,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 제조업'에서 비율이 높다. ○ 이노베이션의 실현 상황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48.1%가 프로덕트 이노베이션 또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산업별로는 특히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형 제조업'에서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한 기업의 비율이 높다. ○ 프로덕트 이노베이션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31.4%가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또, 실현된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의 신규성에 주목하면,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을 실현한 기업의 절반미만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도입했다고 회답하고 있다. ○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37.7%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기업 규모별로는 소규모 기업에서는 개량에 의해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한 기업의 비율이 높지만, 대규모 기업에서는 신규 도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 이노베이션의 개발 주체 - 본 조사에서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한 기업 가운데,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에서는 약 40%,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서는 약 60%가 자사 이외의 조직의 기술을 이용하였다. ○ 이노베이션의 성과 -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에서는, 영업이익의 확대를 목표로 한 기업의 약 20%가 5% 이상의 확대를 달성하였다. -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서는, 인건비 삭감을 목표로 한 기업의 약 30%가 5% 이상의 절감을 달성하였다. 나. 이노베이션 활동 ○ 연구개발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7.4%가 연구개발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산업별로는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형 제조업'에서의 비율이 높다. ○ 정보원 - 이노베이션 활동에서의 주된 정보원은 그룹 기업이나 거래 기업이다. 한편, 대학을 포함한 연구기관을 정보원으로서 이용하고 있는 기업은 적었다. - 기업 규모별로는 대규모 기업은 자사를 포함한 다양한 조직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기술 취득 - 자사 이외의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취득하는 방법으로서 연구개발이나 기계·설비 등의 구입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반면, 오픈 소스가 되는 기술의 이용이나 컨소시엄 참가를 통해서 기술을 취득하고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다. - 기업 규모별로는, 대규모 기업은 자사 이외의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취득하는 경향이 있지만, 오픈 소스 기술의 이용은 소규모 기업에서 이용이 진행되고 있다. ○ 기술의 제공 - 자사 이외의 조직에 기술을 이전하는 방법으로서 연구개발이나 기계·설비 등의 제공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반면, 기술의 오픈 소스화나 컨소시엄 참가를 통해서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수는 한정되어 있다. ○ 협력 관계 - 본 조사에서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했다고 회답한 기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사 이외의 조직과 협력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다. - 해외 조직과 협력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한 기업에 주목하면, 모든 기업 규모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대규모 기업에서는 북미, EU의 비율이 비교적 높다. ○ 공적 보조 - 이노베이션 활동에서, 중앙 또는 지방 정부로부터 공적 보조를 받은 기업은 18.0%이며, 기업 규모와 함께 중앙정부로부터 공적 보조를 받는 기업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다. 이노베이션을 재촉하는 요인 ○ 기업의 해외 진출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9.7%가 해외시장에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그 비율은 제조업에 속하는 기업에서 비교적 높다. - 해외 진출과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를 보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이 진출하고 있지 않는 기업과 비교해 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는 비율이 높다. ○ 대규모 합병의 유무와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 - 국내 시장에서는 규모 확대보다 축소에 직면한 기업이 많다. 국내 시장 규모를 축소한 기업에 주목하면, 규모가 축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규모 합병이 일어난 시장에 속하는 기업이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 표준화의 진전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7.8%가 제품·서비스의 표준화가 진전했다고 회답하고 있다. - 제품·서비스의 표준화의 진전과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를 보면, 표준화가 진전한 시장에서 이노베이션이 실현되고 있었다. 이는 전체 산업에 공통되는 특징이 되고 있다. - 목차 - 1. 조사 개요 2. 회답한 기업의 현황 3. 기업을 둘러싼 환경 4. 일본의 이노베이션의 현상 5. 이노베이션 활동에 이용한 지식·기술 6. 이노베이션의 저해 요인 7. 이노베이션을 재촉하는 여러 요인 8. 주요 조사 결과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002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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