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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 목적 ○ 과학기술정책연구소는 민간기업의 이노베이션 활동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해,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정책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노베이션의 실현 상황 및 성과, 이노베이션 활동에 이용한 지식·기술, 시장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대해 '전국 이노베이션 조사'를 실시하였다. 2. 조사 결과 가. 실현된 이노베이션 ○ 이노베이션 활동의 실시 상황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50.2%가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 기업 비율은 산업별로 다르지만,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 제조업'에서 비율이 높다. ○ 이노베이션의 실현 상황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48.1%가 프로덕트 이노베이션 또는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산업별로는 특히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형 제조업'에서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한 기업의 비율이 높다. ○ 프로덕트 이노베이션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31.4%가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또, 실현된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의 신규성에 주목하면,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을 실현한 기업의 절반미만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도입했다고 회답하고 있다. ○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37.7%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 기업 규모별로는 소규모 기업에서는 개량에 의해서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을 실현한 기업의 비율이 높지만, 대규모 기업에서는 신규 도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 이노베이션의 개발 주체 - 본 조사에서 이노베이션을 실현했다고 회답한 기업 가운데,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에서는 약 40%,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서는 약 60%가 자사 이외의 조직의 기술을 이용하였다. ○ 이노베이션의 성과 -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에서는, 영업이익의 확대를 목표로 한 기업의 약 20%가 5% 이상의 확대를 달성하였다. -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에서는, 인건비 삭감을 목표로 한 기업의 약 30%가 5% 이상의 절감을 달성하였다. 나. 이노베이션 활동 ○ 연구개발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7.4%가 연구개발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고 있다. - 산업별로는 '기초 소재형 제조업', '가공 조립형 제조업', '생활 관련형 제조업'에서의 비율이 높다. ○ 정보원 - 이노베이션 활동에서의 주된 정보원은 그룹 기업이나 거래 기업이다. 한편, 대학을 포함한 연구기관을 정보원으로서 이용하고 있는 기업은 적었다. - 기업 규모별로는 대규모 기업은 자사를 포함한 다양한 조직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기술 취득 - 자사 이외의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취득하는 방법으로서 연구개발이나 기계·설비 등의 구입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반면, 오픈 소스가 되는 기술의 이용이나 컨소시엄 참가를 통해서 기술을 취득하고 있는 기업은 한정되어 있다. - 기업 규모별로는, 대규모 기업은 자사 이외의 조직으로부터 기술을 취득하는 경향이 있지만, 오픈 소스 기술의 이용은 소규모 기업에서 이용이 진행되고 있다. ○ 기술의 제공 - 자사 이외의 조직에 기술을 이전하는 방법으로서 연구개발이나 기계·설비 등의 제공이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반면, 기술의 오픈 소스화나 컨소시엄 참가를 통해서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수는 한정되어 있다. ○ 협력 관계 - 본 조사에서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했다고 회답한 기업 가운데, 절반 이상이 자사 이외의 조직과 협력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그 비율은 기업 규모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다. - 해외 조직과 협력해 이노베이션 활동을 실시한 기업에 주목하면, 모든 기업 규모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지만, 대규모 기업에서는 북미, EU의 비율이 비교적 높다. ○ 공적 보조 - 이노베이션 활동에서, 중앙 또는 지방 정부로부터 공적 보조를 받은 기업은 18.0%이며, 기업 규모와 함께 중앙정부로부터 공적 보조를 받는 기업의 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다. 이노베이션을 재촉하는 요인 ○ 기업의 해외 진출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9.7%가 해외시장에 제품·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그 비율은 제조업에 속하는 기업에서 비교적 높다. - 해외 진출과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를 보면,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이 진출하고 있지 않는 기업과 비교해 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는 비율이 높다. ○ 대규모 합병의 유무와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 - 국내 시장에서는 규모 확대보다 축소에 직면한 기업이 많다. 국내 시장 규모를 축소한 기업에 주목하면, 규모가 축소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대규모 합병이 일어난 시장에 속하는 기업이 이노베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 표준화의 진전 - 본 조사에 회답한 기업의 27.8%가 제품·서비스의 표준화가 진전했다고 회답하고 있다. - 제품·서비스의 표준화의 진전과 이노베이션 실현의 관계를 보면, 표준화가 진전한 시장에서 이노베이션이 실현되고 있었다. 이는 전체 산업에 공통되는 특징이 되고 있다. - 목차 - 1. 조사 개요 2. 회답한 기업의 현황 3. 기업을 둘러싼 환경 4. 일본의 이노베이션의 현상 5. 이노베이션 활동에 이용한 지식·기술 6. 이노베이션의 저해 요인 7. 이노베이션을 재촉하는 여러 요인 8. 주요 조사 결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