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뇌과학 연구 인재 육성에 대하여 ( 시안 ) 1. 뇌과학에 있어서 인재육성의 목표와 이념 (1) 학술적·융합적 학문으로써의 뇌과학 - 광범위한 학문분야의 젊은 연구원을 육성하는 교육체제와 사회의 전문기술의 일원으로 배출해야 한다 . (2) 뇌과학 교육의 현상과 문제점 - 현재 뇌과학 교육은 의학 , 약학 , 공학 및 대학원으로 분산되어 계통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 . 뇌과학에 관한 비주얼 전공과 등이 있지만 일시적이라 유럽과 같이 연속된 교육프로그램을 확립해야만 한다 . 2. 뇌과학 대학원교육 (1) 뇌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확충 - 대학내의 공통강의와 비주얼 전공과 설립 - 대학간의 공통강의·단위 교환 - 단기연수·국내외 유학 - 공동학위 제도 - 예산의 충분한 고려 (2) 뇌과학 교육연구 센터의 설치 - 안정적인 예산으로 학내규정 정비 , 장학금 수여 , 전용연구실 , 우수한 교수의 확보로 인재육성에 힘을 쏟는다 . (3) 뇌과학과의 신설 - 미국에서는 뉴로사이언스과가 있어 계통적으로 배울 수 있으나 일본은 아직 각 과에서 분산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 이를 위해서 대학의 조직개편과 예산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 (4) 뇌과학 교육의 통합적 추진 - 대학공동 이용기관 등을 설치하여 전국의 대학과 연구기관의 연대를 꾀하여 한다 . 또한 연대교육이나 목적의식을 가진 사회인의 뇌과학 교육도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 3. 젊은 과학연구 인재육성과 캐리어 패스의 다양화 (1) 포스트 닥터 체제의 정비와 확충 - 월단위의 채용을 허용 , 학회 홈페이지에서 채용 사이트 개설 , 해외의 우수한 포스트 닥터 확보 , 일본인 유학생의 귀국후의 포지션 획득을 위한 구조 등 (2) 포스트 닥터에서 교육직 · 연구직으로의 캐리어 패스 - 정년트랙제도 , 특별임시교수 채용 등으로 적극적으로 젊은 연구원을 지원한다 . (3) 뇌과학 연구전문 기술자의 육성과 지원 - 전문 기술자의 직위의 안정화 , 재교육 지원 등이 필요하다 . (4) 뇌과학 인재의 캐리어 패스의 댜양화 - 대학과 연구기관의 기업과의 연대로 캐리어 패스를 다양화 할 수 있으며 국민적 이해를 얻어 발전할 수 있다 . * ' 뇌과학 연구 르네상스 '(2007 년 5 월 ) 발췌 3. 뇌과학 연구의 새로운 발전을 향하여 - 분자생물학과 신경생리학 , 인지과학과 심리학 또는 수리신경과학 등의 다른 분야의 복수전공제의 도입 - 유학에서 돌아온 젊은 연구원 , 외국인 연구원을 지원하는 펠로십 제도 등이 필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