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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자동차업체들 연료전지 특허에 매진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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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5-10-11 00:00:00.000
내용 전통적으로 전자부품 제조업체들이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주된 출원인이었으나, 이제는 자동차업체가 더욱 강세를 띄고 있다. Matsushita 전자산업은 항상 주된 특허 출원인이었으며, 수년 간 지속적으로 다른 회사보다 더 많은 연료전지와 연관된 특허들을 출원해 왔다. o 그러나 특허평가회사인 지적재산권은행에 따르면, 2002년에 1위에 랭크된 회사는 Nissan 자동차로 465건의 연료전지 특허를 제출했다. Nissan 자동차가 1999년에는 다출원 20개국 서열에 없었다는 사실은 자동차 회사들이 연료전지 분야에 얼마나 열성적으로 매달리는 지 입증한다. Toyota 자동차와 Honad 자동차도 다출원 명부에서 상위에 랭크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o 작고 얇은 연료전지는 컴퓨터와 기타 정보기기의 전원용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자동차의 디지털화 및 친환경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연료전지가 강력한 기술경쟁력이 있는 부문으로 전자부품 제조업체 및 완성차업체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Matsushita와 Toyota가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발의 선두에 서기 위해 공조하는 동안, 표면 아래에서는 자동차 회사 및 전자부품 회사 간에 연료전지 기술의 설계 및 특허에 대해서 폭풍우의 전조와 같은 경쟁이 일어나고 있다.o 연료전지자동차는 내연기관자동차의 동력변환장치에 해당하는 엔진을 연료전지로 대체함으로써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구동시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에 의해 직접 전기를 얻기 때문에 기존의 내연기관이 갖는 열역학적인 제한을 받지 않아 자동차의 평균 운전영역에서 내연기관자동차보다 2~3배의 높은 효율을 갖고 있다. o 또한 연료전지는 수소를 이용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유해물질은 물론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자동차로 분류되는 미래의 이상적 자동차이기도 하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501090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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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자동차업체,연료전지,특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