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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집행위원회는 2011 년 발표한 통신문 , ldquo;Supporting Growth and Jobs ndash; an Agenda for the Modernization of Europe rsquo;s Higher Education Systems( 성장과 일자리 부양 ndash; 유럽 고등 교육 시스템의 현대화 의제 ) rdquo; 에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 - EU 자금지원 제도가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보완성을 강화한다 { 예컨대 , 구조 기금 , 차기 연구개발 기본계획 프로그램 ( lsquo;Horizon 2020 rsquo;), 청년층에 교육 , 훈련 및 자금을 지원하는 신규 제도 ( lsquo;Erasmus for All rsquo;)} 본 보고서는 하원에서 논의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다 . 볼로냐 프로세스는 유럽 47 개국의 교육부 장관들이 자발적으로 형성한 정부 간 기본계획으로 , 고등 교육 시스템을 조화시키기 보다는 유럽 전역에서 호환성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볼로냐 프로세스에서 장관들이 동의한 내용 가운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 2003 년 베를린 장관급 컨퍼런스가 끝난 뒤 추가됨 : 유럽 고등 교육 영역 (European Higher Education Area) 과 유럽 단일 연구 영역 (European Research Area) 사이의 시너지 창출 및 박사 급 연구 활동 ldquo; 똑똑하고 지속가능하며 포괄적인 성장 rdquo; 을 이룩하기 위하여 영국은 Europe 2020 Strategy 의 전략의 목표 달성을 계속 지원해 나갈 것이다 . 유럽이 이 방면에서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며 , 경기 회복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믿는다 . 유럽집행위원회는 대학 프로그램과 노동 시장의 수요가 잘 맞아 떨어지도록 고등 교육과 고용 적합성 간의 연계와 관련이 있는 데이터 수집을 조사하도록 한다 . 또한 학생들이 학위를 취득하면 일반적으로 어떤 점이 좋은지를 학생과 고용주들에게 인식시킨다 . Europe 2020 는 고등 교육과 연구 , 혁신 간의 lsquo; 지식 삼각형 rsquo; 에 대해 말하고 있다 . 이 개념은 혁신 연합 최고 구상의 일부를 이루고 있으며 , 무엇보다 회원국들이 R D 에 좀 더 투자하는 것과 종합대학이 새로 설립된 회사 및 파급 효과를 지닌 ( 스핀 - 오프 ) 회사에 개입하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 또 혁신 연합 (Innovation Union) 은 EIT(European Institute of Innovation and Technology, 유럽 혁신기술 연구소 ) 및 산하의 KIC(Knowledge and Innovation Communities, 지식 혁신 커뮤니티 ) 같은 기관들이 종합대학과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는데 역할을 해 줄 수 있다고도 말한다 . 다년도 재정 기본계획 (Multiannual Financial Framework) 에 의거한 예산에서 연구와 교육 , 혁신에 배정하는 비중을 늘리는 것을 지지한다 . 구조 기금과 조율할 필요성도 있다 . ERA 개발이 유럽 및 영국에 실제 이익을 가져다 주리라 생각한다 . 그러나 연구원의 이동성을 높이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 정부가 이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기를 바란다 . 산업계가 Horizon 2020 의 자금 지원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정부는 전담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목차 요약 제 1 장 : 도입 제 2 장 : 볼로냐 프로세스 제 3 장 : 고등 교육 현대화에 EU 가 한 기여 제 4 장 : 학생의 이동 제 5 장 : 결론 및 권고 부록 1: 사회 정책과 소비자 보호 분과 위원회 부록 2: 증인 명단 부록 3: 현장 방문 부록 4: 증거 요청 부록 5: 축약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