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일본, 제조인재 육성의 과제에 관한 조사연구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2-06-12 00:00:00.000
내용 □ 개요 ○ 배경 - 일본은 중장기적으로 고령화와 인구 감소 , 글로벌화 전개와 국제 경쟁 격화 등 극심한 경제 환경에 직면해 있음 - 일본이 국제 경쟁력을 회복하고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노베이션에 의한 신 ( 新 ) 사업이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기반 구축 ,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연구개발 인재 육성이 필요 ○ 목적 - 제조업 , 특히 기계공업에서 이공계 능력 저하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명확히 하고 기업이 부담하는 비용을 평가 - 비용 편익 분석적인 시점을 기초로 이공계 글로벌 인재의 능력 형성과 조직 내 효율성 향상을 위한 이공계 인재 육성 시스템 설계를 도모 □ 기술계 인재 육성 관련 상황 ○ 기업의 기술계 사원 - 신진 현역 사원은 동일한 업무라도 기존 사원에 비해 2~3 배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에 생산 효율이 떨어지고 있음 - 신입사원에게는 기초 능력 부족ㆍ고유성 결여ㆍ문제 설정 능력 부족 , 의식 수준 저하 등의 문제가 존재 - 신입사원의 현재 상황을 파악해 보니 대부분이 제조에 대해 모르거나 실물을 본 적이 없으며 컴퓨터 밖에는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 - 물리 , 산수ㆍ수학 등에서는 계산 능력과 기초적인 지식이 부족 - 기술능력 훈련센터에서는 기술계 신입사원에 대해 기초 기술 , 본래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습득해야 할 물리를 중심으로 한 공학계 기초적 학력ㆍ능력을 익히는 훈련 실시 - 속성별 경향으로는 물리계는 성적 우수자가 많았고 , 수리ㆍ물리 테스트와 실력 테스트의 상관 관계가 높게 나타남 ○ 기업의 재교육 부담과 교육 연수상의 과제 - 현재 기업이 실시하는 교육은 그 기업 고유의 지식이 아닌 본래 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익혀야 할 일반적인 내용 . 이를 기업은 대학보다 훨씬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음 -OJT 로 기초적인 것도 포함해 상사가 신진 인재를 지원했으나 현재는 잔업 시간의 제약 등으로 인해 실행이 어려운 상황 □ 향후 방향 ○ 일본 제조 산업의 방향 검토 -6 중고 ( 重苦 ) 라고 불리는 상황 속에서 일본의 제조 산업의 방향에 대한 검토가 필요 . - 공동화 ( 空洞化 ) 문제의 배경에는 인간 , 노동자의 능력과 업무 방식의 문제가 존재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산학 연계 교육의 시점이 요구됨 - 큰 분기점인 제조 산업에서 이공계 교육은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한 요소 ○ 산학 연계 해소 - 기업 내 교육 내용을 대학에 공개함으로써 기업에 어울리는 인재를 해당 기관에서 육성하도록 하는 방책 검토 - 지금까지는 산업계에서 인재 육성 기관에 개입하는 것을 꺼려 했기에 기업이 입사 후에 재교육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이라 여겨지며 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 - 이공계 인재 , 물리 계통 인재 증가시키는 것이 제조에서 매우 긴급하고 중요한 과제 . 과학기술 입국을 표방하는 일본에 물리계 이공계 인재를 보다 많이 배출하기 위한 방책을 추진 [ 목차 ] 1. 문제 의식과 실시 개요 2. 이공계 인재 육성의 현재 상황 3. 심포지엄 4. 해외 조사 정리 : 이공계 기초 학력 강화와 제조 인재 육성의 과제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20115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