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e-business의 확산과 산업혁신과정의 변화: 섬유산업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5-05-24 00:00:00.000
내용 목 차 요 약.........................................................1 Ⅰ. 서 론....................................................17 1. 연구목적 및 범위..........................................17 (1) 연구배경...............................................17 (2) 연구목적 및 필요성.....................................18 (3) 연구범위...............................................18 (4) 연구방법...............................................19 2. 연구분석 틀...............................................21 Ⅱ. 기존 연구 리뷰............................................25 1. 주요 개념.................................................25 (1) e-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전자상거래 .................25 (2) 전자상거래 유형........................................27 (3) 전통적 비즈니스와 e-비즈니스...........................28 (4) e-비즈니스의 범주......................................29 (5)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30 (6) B2B 거래의 비즈니스모델................................39 (7) clicks- -mortar........................................46 2. e-비즈니스와 산업구조 변화................................46 (1) e-비즈니스의 진화 과정.................................47 (2) 오프라인기업의 온라인전략..............................47 (3) e-전환 전략............................................49 (4) 요소기술의 디지털화....................................50 (5) 기업 가치사슬 활동별 e-비즈니스 전략...................53 (6) ERP와 e-비즈니스......................................54 Ⅲ. 섬유산업과 e-비즈니스....................................55 1. 섬유산업과 전자상거래 현황................................55 (1) 섬유산업 현황..........................................55 (2) 국내 전자상거래 현황...................................56 2. e-비즈니스의 확산과 섬유산업의 변화.......................60 (1) e-비즈니스와 섬유산업..................................60 (2) 섬유산업과 정보기술 ...................................61 (3) 전통적 섬유산업의 구조와 특징..........................61 (4) 섬유산업과 패션산업....................................65 3. 한국, 일본, 이탈리아의 섬유산업 구조.......................66 4. 섬유산업의 e-비즈니스 방향과 전략.........................71 Ⅳ. 섬유산업의 새로운 BM....................................77 1. 섬유산업의 e-비즈니스.....................................77 2. 섬유산업의 B2C ...........................................77 (1) B2C...................................................77 (2) B2C 현황:e-shop, e-mall...............................79 (3) B2C 사례:제일모직.....................................80 (4) B2C 사례:일본 T-Galaxy..............................83 3. 섬유산업의 B2B............................................87 (1) QR....................................................87 (2) e-marketplace..........................................95 4. 섬유산업의 B2E...........................................116 (1) ASP 사업.............................................116 (2) 오프라인 중심으로 전환................................118 (3) 신규 사업 진출........................................120 Ⅴ. 정책적 시사점............................................122 1. 한국 섬유산업의 문제점과 해결책..........................122 2. 섬유산업의 e-비즈니스 문제점.............................124 Ⅵ. 결 론...................................................129 참고문헌.....................................................132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DT20050188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섬유산업, e-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