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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산학인재육성 파트너십 중간보고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07-18 00:00:00.000
내용 1. 산학인력 육성 대책 (1) 산학연대에 의한 인턴쉽의 질적 향상·강화 추진 ○ 업종 분야별로 인턴쉽 수요기업의 담당창구를 정리해 대학에 공표하여 대학과 수요 기업의 매칭 도모 ○ 대학과 기업이 조직적으로 협동해 인턴쉽을 실시하기 위한 제휴 체제 구축 (2) 산학인재 육성사례집 작성·배포 ○ 산학 관계자가 과제(미스매치)를 해결해 나가면서 참고가 될 산학연대 사례, 노하우 등을 수집·정리 및 배포 (3) '윤리헌장' 준수에 관한 사후점검 ○ '윤리 헌장' 참가기업에 대한 사후점검 실시 (4) 학사과정교육 충실 ○ 각 대학이 수여하는 학위는 학생이 전공하는 전문분야에 대해 일정수준의 지식·기술을 증명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그 질을 유지·향상시키는 구조 필요 (5) 사회인 기초력 육성·평가 수법 검토 ○ 대학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활용해 기업 등에서 주어진 실무과제를 학생이 팀에서 해결해 나가는 PBL(Project Based Learning:과제 해결형 학습), 실천형 인턴쉽 등의 실천형 학습 등 실제 사회인 기초력 육성·평가를 실시하는 대책 지원 및 보급 주력 (6)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기업의 인재관리 개혁 ○ 적극적인 정보제공이나 공유를 통해, 산학관 연대에 의한 '인재의 국제화' 지표를 책정·공표, 기업의 인재관리 개혁 촉진 2. 각 분과별 논의 및 검토과제 (1) 정보처리 분과 ○ 인재상 모델개발계획(CDP)의 책정과 산업계의 개발계획 관련 대책 보급 ○ 전문가 커뮤니티 활동 촉진 및 이러한 활동을 선도하는 인재육성도 촉진 ○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이나 실천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교원의 충실을 목표로, 교원 인턴쉽 등의 FD활동 추진 ○ 교육목표, 평가체제가 명확한 보다 고도의 인턴쉽 확대, 교육 현장에서 PBL의 적극적 도입 등 실천적인 교육의 추진 및 보급 전개 ○ 생애교육 등 대학에서의 사회교육프로그램 추진 ○ 커리큘럼 표준 J07나 공통 캐리어·스킬 체제, 정보처리기술자시험 등을 활용한 학생의 능력 가시화 추진 ○ 고도 IT인재육성을 한층 효과적·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인력양성 관계기관간의 제휴 강화 (2) 원자력 분과 ○ '원자력 인재육성 프로그램'에서 주어진 각 대학 등의 교육연구의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확실히 하기 위해, 지금까지의 실적·개선점 등을 도출해 프로그램을 한층 더 발전 (3) 경영·관리인재 분과 ○ 2007년도의 '일본의 차세대 경영 리더의 육성에 관한 산학 제휴의 본연 자세' 논의를 한층 심도있게 함과 동시에, 2008년도의 구체적 대책에 대한 사후점검 실시 (4) 자원 분과 ○ 해외자원개발현장에서의 인턴쉽이나 자원보유국으로부터의 유학생이나 강사 수용은 학생이나 교원에게 타문화나 자원개발에 대한 흥미·관심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 ○ 해외를 포함한 외부의 기술자·강사 영입, 사회인과 함께 배우는 구조에 대해 검토 ○ 자원보유국의 기술자·연구자, 학생을 일본내 대학 연구실 등에 초빙, 국제적인 교육 환경조성 검토 ○ 대학이 강점으로 하고 있는 연구분야에 대해서, 해외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젊은 교원이나 연구자 파견 ○ 자원개발분야 현장의 위험, 어려움, 낮은 급여, 자원고갈론 등의 이미지를 불식시켜, 자원 개발의 흥미나 중요성 등을 학생에게 전달하는 대책 검토 (5) 기계 분과 ○ 일본국제공작기계 상품전시회(JIMTOF2008)에 학생을 초대, 학생용 세미나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해당 산업의 학생용 정보 발신을 실시함과 동시에, 학생과 기업 기술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의 기회 제공 ○ 학생대상 세미나 개최 및 전시회 견학 코스 ○ 국내외 대학 등 연구기관, 기업의 첨단연구 개발을 소개하는 포스터 세션 실시 ○ 지방학생의 무료 초대프로그램 (6) 재료 분과회 ○ 산업계의 요구가 어느 정도 반영된 '대학평가시스템'의 충실 ○ 재료분야 인재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 제시와 이를 반영한 채용 활동 ○ 산학의 연구자·기술자의 쌍방향 교류 ○ 초중고 교원의 인턴쉽 수락 ○ 졸업생의 활약 상황을 평가·보완하는 관리 체제 (7) 화학 분과회 ○ 화학산업의 매력 향상책 : 화학 산업의 최신 기술동향 설명, 인턴쉽 등 ○ 교원의 교육력 향상 촉진책 ○ 시범학교에서의 체계적 화학교육 프로그램 편성·실천 ○ 고분자화학이나 화학공학 분야에서 필요한 인적·자금 지원, 대학 노력 촉진 (8) 전기·전자 분과 ○ IT·전자 분야의 매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검토·실시 ○ 산학 매칭 향상 프로그램 검토 ○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인재육성 프로그램 검토 ○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교육프로그램 ○ IT·전자분야 인재의 적정한 평가와 처우 반영 (9) 바이오 분과 ○ 산업계가 바이오계열 학생에게 요구하는 소양과 대학교육 내용과의 차이를 파악, 바이오 분야에 필요한 기술의 커리큘럼 검토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나 관리능력에 관계되는 커리큘럼 검토 ○ 고도 이공계 인재육성책에 관한 산학관 역할 검토 ○ 산학교류(인사 교류, 인턴쉽 등)의 저해 요인과 그 대책 수립 ○ 바이오 기술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기 위한 교육방향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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