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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범분야적 혁신의 가치 창출 여러 학문분야의 전문가 또는 학술 팀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면 복잡한 문제와 연구 의문점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되며 , 이러한 과정이 범분야적 혁신(interdisciplinary innovation)으로 이어진다 . 영국의 정책입안자들은 범분야적 공동작업 및 혁신에 크게 주목하고 있지만 , 범분야적 혁신이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며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거의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 . 이 보고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 범분야적 팀에 참여한 적이 있고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지도자라고 할 수 있는 500 명 이상의 조사대상자들과의 면담을 기초로 한 조사결과를 제시한다 . ㅇ범분야적 혁신의 가치 여러 분야에 걸친 혁신 활동의 주요 4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 bull;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 , 실행 , 판매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 기술 및 공정의 상업적 이용 bull; 보건 증진 또는 사회적 결속을 통한 사회적 가치의 창출 bull; 대학에서 주로 수행되는 호기심 위주의 비상업적 (blue-sky) 연구 bull; 문제 해결의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기 위한 문제해결 활동 또는 응용연구 ㅇ범분야적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권고사항 bull; 혁신적 지도자들을 지원 :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범분야적 혁신은 사고방식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 그러나 , 즉각적인 이익의 기대 , 단기적 계획주기 , 전통적인 관리 방식 등은 방해물이 될 수 있다 . 범분야적 혁신을 가능하게 하고 보호하기 위해서는 , 리더십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정책 메커니즘을 찾아야 한다 . bull; 개방적인 영향 측정 : 투자 대상을 설정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기존의 과정은 학문적 가정을 동반하며 임의적인 예산 주기 내에서 주로 평가된다 . 창의성 , 호기심 , 협력관계 , 발견 등에 대한 대상을 설정하기가 어려우므로 , 그대신 정책입안자들은 측정이 가능한 혁신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 . 조사결과에 따르면 , 대학 연구의 결과에 의한 특허조차도 반혁신적일 수 있다 . 범분야적 혁신에 대한 투자는 문제 해결의 새로운 통찰력 및 접근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대비한 지적 역량도 구축한다 .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가치를 평가하려면 기존의 측정기준 대신에 벤치마킹과 기술적 접근법 (descriptive approach) 이 필요하다 . bull; 적합한 자원의 제공 : 범분야적 혁신의 가치를 최대화하려면 , 문제를 명시할 때 범분야적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 문제를 자유롭게 새로운 관점에서 명시할 수 있을 때 , 가장 혁신적인 결과가 발생한다 . 범분야적 혁신을 위한 자원의 개발은 단순히 다양한 기술 (skill) 을 한데 모으는 것이 아니라 ,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과정 및 역량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 효과적인 범분야적 혁신은 교육기관 , 지리적 클러스터 , 창조적 분야 조직과 같은 lsquo; 설명적 공간 (interpretative space) rsquo; 에 달려 있다 . 이와 같은 공간을 개발하고 요구되는 과정 및 기술인력을 확보하려면 , 공공정책과 공적 자금지원이 필요하다 . 목차 1. 범분야적 혁신의 정의 2. 범분야적 혁신의 가치 3. 범분야적 혁신의 실천 : 기업 및 리더십 4. 범분야적 혁신 가치 창출의 생태학 5. 범분야적 혁신의 정책 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