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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보고서는 미국 에너지부 (DOE) 산하 바이오 매스 프로그램에서 개발한 국가 해조 바이오 연료 테크놀로지 로드맵이다 . 상기 바이오 매스 프로그램이 개최한 동명의 워크숍 결과물을 정리하여 수록한 문서이다 . 본 문서는 해조에 기초한 연료의 테크놀로지 현황과 그 상업적 규모의 생산과 결부된 R D 도전과제를 간추려 소개하는 목적도 있다 . 재생 에너지는 에너지 안보 및 경제 안정과 같은 미국의 현안과 맞물려 있으며 , 이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시적 해결 방안뿐만 아니라 유사 분야의 유망 테크놀로지에 대한 투자도 필요하다 . 비용 경쟁력을 지니고 지속성도 갖춘 해조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려면 수년의 연구 기간과 신중한 기획이 필요하며 , 이를 상업적 규모로 생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 지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야 한다 . 온실 가스의 배출을 감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해야 한다는 절박감 , 그리고 이를 위해 다양한 노선을 살필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서 DOE 는 근래에 해조 바이오 연료에 투자를 진행해 왔다 . 충당금과 2009 미국 경쟁력 법 (ARRA) 의 힘을 빌어 , 해조 바이오 연료의 상업화에 걸림돌이 되는 주요 기술적 장애를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RD D 프로젝트에 투자해 온 것이다 . DOE 이외의 연방 기관 , 민간 기업 , 대학 등도 같은 노력을 병행해 왔다 . 독자는 본 보고서를 통해 , 해조 및 남조류 (cyanobacteria) 를 경제적 , 친환경적으로 생산하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도전과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 지금까지의 현황은 물론 , 모든 RD D 활동의 향후 방향까지도 파악할 수 있다 . 2007 년 에너지 독립과 안보 법 (EISA) 은 강제적인 재생에너지 연료 기준 (RFS) 을 마련하여 ,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수송 연료에 최소 360 억 갤론의 재생 연료가 포함되게 하였으며 , 고등 / 셀룰로오스 바이오 연료 및 바이오 매스 기반 디젤을 이에 포함시키고 2022 년까지 이를 이행케 하였다 . 셀룰로오스 에탄올이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 차세대 바이오 연료 중 다수가 커다란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 그 중의 하나가 바로 해조 바이오 연료이다 . 미국은 해조 바이오 연료를 통해 상기 RFS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에너지 독립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 . ARRA 법에 따라 총 8 억 달러가 신규의 바이오 연료 연구에 지원되며 , 이 돈은 DOE 산하 에너지 효율 재생 에너지 사무국 (EERE) 의 바이오 매스 프로그램에 투입되어 , 해조를 바이오 연료로 전환하는 상업적 공정의 RD D 를 진행하게 된다 . 또 EERE 이외의 정부 기관 및 프로그램이 진행하는 해조 - gt; 바이오 연료의 연구에도 별도로 자금이 지원된다 . 위에서 언급한 워크숍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 즉 , 공급 가능하고 적이 규모가 있으며 지속성을 갖춘 해조 기반 연료를 얻기 위해선 기초 과학과 응용 과학 , 공학에 여러 해를 투자해야 하며 , 새롭고 혁신적인 테크놀로지를 통합된 공정에서 신속히 시험 ,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핵심 요소라는 것이다 . 목차 서문 총괄 요약 1. 개요 2. 조류 생물학 3. 조류 양식 4. 하류 처리 : 수확과 탈수 처리 5. 조류에서 제품 추출 6. 조류 바이오 연료 전환 기술 7. 부산물 8. 배급과 활용 9. 자원과 부지 10. 시스템과 기술 / 경제적 분석 11. 민관 협력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