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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연구 우수성 프레임워크 영향 시범 시행에 따른 전문가 패널의 조사 결과 4 개의 영국 고등 교육 자금 지원 기구는 연구 우수성 프레임워크 (REF; Research Excellence Framework) 로 알려진 , 영국 고등 교육 기관의 연구 활동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 중에 있다 . REF 의 일환으로 자금 지원 기구들은 우수한 연구가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보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 동시에 미래에 광범위한 연구 활동에 걸쳐 완전한 잠재적 영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자 한다 . REF 팀은 연구 영향 평가의 실행 가능성을 시험하고 , REF 에서 사용할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시범 시행을 실시했다 . 이 시범 시행은 다섯 개의 평가 단위에서 수행되었다 . - 임상 의학 - 물리학 - 지구 시스템 및 환경 과학 - 사회 복지 업무 및 사회 정책 - 영어 언어학 및 문학 시범 시행은 연구로 인해 발생한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159; 시범 시행에 참여한 고등 교육 기관은 연구로부터 발생한 다양한 범위의 영향을 입증하는 증거를 제공했다 . 이로부터 명확한 사회적 , 경제적 이득의 증거를 수집할 수 있었다 . #159; 사례 연구에 관한 전문가 검토는 영향을 평가하는 데 있어 적절한 도구이다 . 패널로 이루어진 전문가 판정을 이용하면 사례 연구의 차이를 구분하고 평가하는 일이 가능하며 REF 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영향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 . #159; 사례 연구라는 접근 방식을 REF 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이 더 필요하다 . 전문가 패널도 완전시행 시 평가가 충분히 강건할 수 있도록 하려면 시행 과정을 다수 개선할 것을 권했다 . 여기에는 사례 연구 견본의 변경 , 더욱 광범위한 lsquo; 영향 진술 rsquo; 의 사용 , 고등교육기관에 제공하는 지침의 개선 , 고등교육기관이 제출하는 증거의 질 개선이 포함된다 . #159; 시범 시행은 매우 다른 종류의 영향력을 가지는 다섯 개 분야에서 시행되었지만 , 시행 가능성과 평가 방법의 영향이라는 점에서 전반적 조사 결과는 유사했다 . 사례 연구에 기반해 전 분야에 공통의 포괄적 접근 방식을 택하는 일은 가능할 것이다 . 이 방식을 택할 경우 REF 패널들은 각 분야의 연구로부터 발생하는 영향력의 본질에 적합하도록 지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 권고 사항 1. lsquo; 영향 rsquo; 은 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 , 환경적 , 보건적 , 삶의 질적 측면을 모두 포함해 광범위하게 정의될 필요가 있다 . 학계 내부의 영향으로 한정될 경우 REF 의 평가 대상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 2. 연구 영향은 전형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개발되며 교육기관은 학계를 넘어서는 변화 , 혜택에 관해서는 개발 단계와 무관하게 영향 내용을 제출할 수 있어야 한다 . a. REF 는 평가 기간에 발생한 영향만 평가해야 하고 미래 혹은 잠재적 영향력을 기대하려 해서는 안 된다 . b. 사례 연구를 선택할 시 교육 기관은 완전 개발에 가깝거나 중요한 lsquo; 중간 rsquo; 영향에 해당하는 내용에 집중해야 한다 . 3. REF 는 대중을 연구에 참여시키면서 발생하는 혜택을 포함해야 한다 . 4. REF 패널은 각 분야에서 lsquo; 영향 rsquo; 으로 여겨지는 내용에 관해 더욱 상세한 지침을 개발해야 한다 . 목차 요약 서문 시범 시행 평가 과정 조사결과 및 권고 사항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