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일본, 환경교육에 관한 대책(문부과학성)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12-06 00:00:00.000
내용 환경교육에 관한 대책에 대하여 * 학교의 환경교육 대책에 대하여 ○학교교육의 환경교육 위치 - 환경문제는 인류의 미래 생존과 번영에 중요한 과제이며 학생이 환경에 대해 이해와 책임을 갖고 환경을 지키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이를 위해 학교교육은 ①사회 , 과학 , 가정 과목 등의 각 교과에 환경에 관한 내용을 충실히 하며 ②종합적인 학습 시간에서 환경문제에 대해 교과서 외적 학습을 전개하도록 한다 . ○구체적인 대책 예 - 초등학교 3, 4 학년 사회에 ' 폐기물 처리와 우리들의 생활과 산업과의 관계 ' 에 대해 지역의 폐기물 처리방법 등을 조사하고 폐기물 처리가 미치는 역할과 의미를 생각하게 하여 폐기물을 자원으로 활용한다 . - 중학교 사회에서 ' 지구환경 , 자원 ∙에너지 문제 ' 에 대해 과제 학습을 실시해 자원순환형 사회의 전환을 도모하기 위한 자원절약 , 에너지 절약 및 리사이클 등의 필요성을 가르치고 스스로의 생활을 검토하고 이러한 과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 - 고등학교 가정 과목에서 주위의 생활에서 환경문제에 관한 물자 ∙서비스 선택 , 구입 , 활용과 생활 방법을 점검하고 생활의식과 생활양식을 검토 , 환경부하가 적은 생활을 목표로 환경에 조화를 이룬 라이프스타일을 확립한다 . * 신학습 지도요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주요 예 ( 초등학교 ) ( 총칙 ) 환경 보전에 공헌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주체성 있는 일본인을 육성하기 위해 그 기반으로서 도덕성을 키운다 . ( 사회 과목 ) - 절수 , 절전 등 자원 유효이용 (3 ∙ 4 학년 ) - 자연환경 , 전통과 문화 등 지역의 자원을 보호 ∙활용하고 있는 지역 (3 ∙ 4 학년 ) - 국토 보전 등을 위해 삼림자원의 움직임 및 자연재해 방지 (5 학년 ) ( 과학 과목 ) - 자연환경을 중요시하고 그 보전에 기여하도록 육성 (6 학년 ) - 주변의 자연 관찰 (3 학년 ) - 생물간의 먹고 먹히는 관계 등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 (6 학년 ) ( 가정 과목 ) 내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여 사물을 사용하는 것에 탐구 (5 ∙ 6 학년 ) * 신학습 지도요령에 의한 환경교육의 주요 예 ( 중학교 ) ( 사회 과목 ) -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지역의 환경보전 대책의 중요성 ( 지리 분야 ) - 지구환경 , 자원 ∙에너지 과제해결을 위한 경제적 , 기술적 협력의 중요성 - 지속 가능한 사회 형성 관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연구 ( 과학 과목 ) - 자연환경 보전과 과학기술 이용에 대해 과학적 고찰 (3 학년 ) - 지속 가능한 사회 만들기의 중요성 인식 ( 필수 ) - 지구 온난화 , 외래종 (3 학년 ) ( 기술 ∙가정 과목 ) 자신과 가족의 소비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고 , 환경을 배려한 소비생활에 대해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 * 환경 교육 충실을 위한 주요 시책 1. 환경교육 추진 그린 플랜 (1) 새로운 교육환경 존재에 대한 조사연구 (2) 환경 교육실천 보급 사업 ( 지구환경관측 학습 프로그램 추진사업 , 전국환경학습 페어 , 보급용 리프릿 작성 ∙배포 ) (3) 환경교육 ∙환경 학습 지도자 양성 기초 강좌 ( 환경교육 리더 연수기초 강좌 ) 2. 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연수 'UN 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10 년 ' 에 관련된 환경교육 추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 습득 , 자질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 3. 환경교육 종합 프로그램 개발사업 (2009 년도 신규 요구 시책 ) 시정촌의 관계기관 ∙단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지역 주민이 함께 환경교육 ∙실천활동을 진행하면서 지역의 모델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을 도모한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2998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