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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교육에 관한 대책에 대하여 * 학교의 환경교육 대책에 대하여 ○학교교육의 환경교육 위치 - 환경문제는 인류의 미래 생존과 번영에 중요한 과제이며 학생이 환경에 대해 이해와 책임을 갖고 환경을 지키는 행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 이를 위해 학교교육은 ①사회 , 과학 , 가정 과목 등의 각 교과에 환경에 관한 내용을 충실히 하며 ②종합적인 학습 시간에서 환경문제에 대해 교과서 외적 학습을 전개하도록 한다 . ○구체적인 대책 예 - 초등학교 3, 4 학년 사회에 ' 폐기물 처리와 우리들의 생활과 산업과의 관계 ' 에 대해 지역의 폐기물 처리방법 등을 조사하고 폐기물 처리가 미치는 역할과 의미를 생각하게 하여 폐기물을 자원으로 활용한다 . - 중학교 사회에서 ' 지구환경 , 자원 ∙에너지 문제 ' 에 대해 과제 학습을 실시해 자원순환형 사회의 전환을 도모하기 위한 자원절약 , 에너지 절약 및 리사이클 등의 필요성을 가르치고 스스로의 생활을 검토하고 이러한 과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한다 . - 고등학교 가정 과목에서 주위의 생활에서 환경문제에 관한 물자 ∙서비스 선택 , 구입 , 활용과 생활 방법을 점검하고 생활의식과 생활양식을 검토 , 환경부하가 적은 생활을 목표로 환경에 조화를 이룬 라이프스타일을 확립한다 . * 신학습 지도요령에 따른 환경교육의 주요 예 ( 초등학교 ) ( 총칙 ) 환경 보전에 공헌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주체성 있는 일본인을 육성하기 위해 그 기반으로서 도덕성을 키운다 . ( 사회 과목 ) - 절수 , 절전 등 자원 유효이용 (3 ∙ 4 학년 ) - 자연환경 , 전통과 문화 등 지역의 자원을 보호 ∙활용하고 있는 지역 (3 ∙ 4 학년 ) - 국토 보전 등을 위해 삼림자원의 움직임 및 자연재해 방지 (5 학년 ) ( 과학 과목 ) - 자연환경을 중요시하고 그 보전에 기여하도록 육성 (6 학년 ) - 주변의 자연 관찰 (3 학년 ) - 생물간의 먹고 먹히는 관계 등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 (6 학년 ) ( 가정 과목 ) 내 주변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여 사물을 사용하는 것에 탐구 (5 ∙ 6 학년 ) * 신학습 지도요령에 의한 환경교육의 주요 예 ( 중학교 ) ( 사회 과목 ) - 지속 가능한 사회 구축을 위해 지역의 환경보전 대책의 중요성 ( 지리 분야 ) - 지구환경 , 자원 ∙에너지 과제해결을 위한 경제적 , 기술적 협력의 중요성 - 지속 가능한 사회 형성 관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연구 ( 과학 과목 ) - 자연환경 보전과 과학기술 이용에 대해 과학적 고찰 (3 학년 ) - 지속 가능한 사회 만들기의 중요성 인식 ( 필수 ) - 지구 온난화 , 외래종 (3 학년 ) ( 기술 ∙가정 과목 ) 자신과 가족의 소비생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고 , 환경을 배려한 소비생활에 대해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는 것 * 환경 교육 충실을 위한 주요 시책 1. 환경교육 추진 그린 플랜 (1) 새로운 교육환경 존재에 대한 조사연구 (2) 환경 교육실천 보급 사업 ( 지구환경관측 학습 프로그램 추진사업 , 전국환경학습 페어 , 보급용 리프릿 작성 ∙배포 ) (3) 환경교육 ∙환경 학습 지도자 양성 기초 강좌 ( 환경교육 리더 연수기초 강좌 ) 2. 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연수 'UN 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교육 10 년 ' 에 관련된 환경교육 추진을 위해 필요한 지식 습득 , 자질 ∙능력 향상을 도모한다 . 3. 환경교육 종합 프로그램 개발사업 (2009 년도 신규 요구 시책 ) 시정촌의 관계기관 ∙단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지역 주민이 함께 환경교육 ∙실천활동을 진행하면서 지역의 모델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을 도모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