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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최 취지 에코 연료를 둘러싼 정세는 보고서를 정리한 후 약 1 년반 동안 , 국내외 모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예를 들어 일본 국내에서는 에탄올 제조시설이 개설되고 일부 시설에서는 생산이 개시되어 에코연료의 공급이 시작되는 등 상황이 크게 변하고 있다 . 또한 기술면에서도 꾸준히 진척되고 있으며 로드맵 등의 목표가 새롭게 작성되고 있다 . 그 외 , 에코연료를 둘러싼 해외의 추진에서도 각국에서 각종 정책이 진행되고 있으며 생산량이 증가하고 에탄올 혼합연료를 도입하고 있는 모든 국가에서 직접 혼합을 실시하는 등 보고서를 정리했을 시점과는 상황이 달라졌다 . 이처럼 처음 보고서에서 정리했던 목표 연차 중 , 가장 가까운 2010 년이 아직 되지 않았지만 이미 전 회에 정리했을 때의 상황과는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 이 때문에 현상의 움직임과 보고서가 크게 변화하고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보완할 필요성이 재기됐으며 에코연료추진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 2. 지역의 에코연료도입에 대한 추진 상황 일본에서는 에코연료로서 바이오에탄올 , ETBE, 바이오디젤 (BDF) 가 이미 수송용 연료로서 이용되고 있다 . 바이오에탄올 도입을 추진하기 위하여 각 지역에서 바이오에탄올 제조와 바이오에탄올 혼합 휘발유의 제조 , 유통 , 이용에 관련된 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 3. 관계부처의 추진 상황 (1) 바이오에탄올 도입을 위한 법제도 검토 ①휘발유 등 품질 확보 등과 관련된 법률의 일부 개정 ②에탄올 3% 함유 휘발유 (E3) 를 취급하는 주유소에 관한 운용 ③바이오 연료 관련 세제 창설 ④농림어업유기물자원의 바이오연료 원재료로서의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 ⑤ ETBE 의 리스크 평가 (2) 바이오에탄올 생산기술에 관한 검토 ①국산 바이오연료의 대폭적인 생산 확대 ②바이오연료기술혁신계획 ●경제산업성 -E3 지역유통 스탠다드모델 창설 사업 : 안전성 등을 유지하면서 경제성을 도모할 수 있는 E3 유통 국내표준모델을 확립함과 동시에 바이오에탄올의 본격적인 도입을 촉진한다 . - 바이오매스 유래 연료 도입 실증보조 사업 : ETBE 의 리스크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ETBE 혼합 휘발유를 상당수 주유소에 유통시켜 , 누설대책의 확실성 및 상시 감시 시스템의 효율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국내 SS 의 지반 / 지하수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사업을 지원한다 . ●환경성 - 미야꼬섬 ' 바이오엔탄올 아일랜드 ' 구상 : 경제산업성 , 환경성 , 농림수산성 , 국토교통성 , 총무성 소방청 , 내각부의 각 부처의 연계를 통해 실증사업을 계획 . 오키나와현 미야꼬섬의 사탕수수에서 에탄올을 제조하여 섬 내에서 소비되는 휘발유 전부를 E3 로 하는 것을 지향한 실증사업을 이번에 실시한다 . 또한 해외에서 주행 중인 고농도 에탄올 자동차의 주행실험을 금번에 실시할 예정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