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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제공 혁신 ] 모바일정부 ( 이하 M- 정부 ) 는 현재의 온라인 , 오프라인 서비스제공방식을 없애기 위한 것이 아니나 , 현재의 서비스 이용을 증대시키고 새로운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제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 예 , 정책개발과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에 시민의 참여 ) 공공분야에 강력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 따라서 M- 정부는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현재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기존 정부들을 지원할 수 있다 . [ 디지털에서 소외되어 있는 시민들을 디지털화 ] 시민들을 디지털화함으로써 M- 정부는 기존에 디지털화되어있지 않았던 많은 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 특히 모바일 기술을 통하여 공공정보 및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그 예로 외곽지역에 있는 시민들은 M- 건강 지원 , 응급의료경고등의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 모바일 기술을 통하여 자금거래 , 국제송금을 용이하게 하고 공교육 이용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그러나 전 시민층으로 확대하기에는 M- 정부의 한계가 여전히 존재하며 , 디지털 차이가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모바일 채널 사용 강요를 자제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 [ 공공 및 민간분야간 파트너십과 교류 강화 ] 모바일기술은 산업분야에 새로운 추진력이 되고 있다 . 무선기술 , 빠르고 광범위한 네트워크 , 대규모 디바이스 출시 , 향상된 어플리케이션용 기술 플랫폼의 발전을 통하여 기업들은 출시비용 및 인프라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시민들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 민간분야에서의 전문지식 향상은 공공분야활동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 빠른 데이터 전송 등을 통하여 공공분야의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데 더욱 정교한 모바일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다 . 어떤 기술이 가능하고 적합한지 정부기관이 이해하고 민간기업들이 공공분야의 니즈를 이해하고 관련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강화된 신규 민관파트너십 모델을 검토하는데 민간분야의 전문지식은 핵심요소이다 . [ 공공분야 성과 및 거버넌스 향상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통하여 정부기관들이 비용최적화 ,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 정보교환 , 서비스 제공 확대 , 디지털 품질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모바일기술을 통하여 정부기관간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역간 , 기관간 정보와 대책이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 이것은 특히 긴급대책과 위기관리에 있어서 중요하다 . 또한 모바일전화의 확산을 통하여 지방 등 이용 어려움을 겪었던 그룹의 이용이 확대될 수 있고 더 많은 시민들에게 정부의 책임과 정부의 투명성이 강화될 수 있다 . 결론적으로 , 저소득국가의 지방일지라도 많은 혁신적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 등장과 모바일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유비쿼터스 굿 거버넌스 (Ubiquitous good governance) 를 지원하는데 정보통신기술의 역할이 빠르게 증대되고 있다 . 머지않아 전 세계 국가들은 본 보고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모바일기술이 제공하는 기회를 활용하고 국가별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채택하여 M- 정부 개발을 고려하게 될 것이다 . [ 목차 ] 요약 1. 향후 공공서비스의 발전 2. M- 정부의 이익과 성과 3. M- 정부 채택의 이해 4. 민첩성 및 유비쿼티 (ubiquity) 의 선행조건 5. 모바일 솔루션의 기술 선택사항 6. M- 비전 및 대책 요구 첨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