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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자동차용 고성능 축전시스템 기술개발 최종목표 (2011 년도 말 ) 고성능 축전 시스템의 요소기술개발 , 현상의 리튬 이온 전지 등의 기술 레벨을 돌파 (breakthrough) 하기 위한 신 재료 등의 차세대 기술개발 , 내구성 평가 ∙ 안전성 시험방법의 확립 등의 기반기술 개발을 실시하는 것으로 2015 년에 있어서 현상의 축전지 성능의 대략 1.5 배 이상 , 코스트 1/7 을 가능하게 하는 차세대 그린 에너지 자동차의 실용화를 촉진할 것과 2030 년을 목표로 현상의 축전지 성능의 대략 7 배를 전망하는 혁신적 축전지 기술로의 기초확립을 목표한다 . ( 注 ) 현상의 축전지 성능 ( 아래의 수치는 용량 3 kwh 정도의 전지 팩을 상정한 것 ) #9642; 전지 시스템 중량 에너지 밀도 : 70Wh/kg #9642; 전지 시스템 코스트 : 20 만엔 /kWh 연구개발항목 (1) 요소기술 개발 ① 전지개발 : 2015 년을 목표로 목표치의 특성을 가진 리튬 이온 전지의 실용화를 목표한다 . ② 전지구성 재료개발 : 2015 년 이후의 실용화를 목표로 고성능 리튬 이온 전지의 구성재료 의 개발 , 기본원리의 해명 등을 실시한다 . ③ 주변기기 개발 : 현격한 고성능화 ( 고효율화 ∙ 경량화 ∙ 컴팩트화 ) 에 이바지하는 전지제어나 급속충전 등의 재료 ∙ 시스템 기술개발을 실시한다 . (2) 차세대기술 개발 2030 년 이후를 염두에 두고 혁신적인 2 차 전지를 개발한다 . 전지의 반응제어기술 , 신규의 개념에 기초한 전지의 구성재료 등의 연구개발을 실시한다 . (3) 기반기술 개발 현상의 리튬 이온 전지에 있어서 수명진단 , 전지 성능평가 ∙ 안전성 시험방법 등의 기준책정이나 규격화에 이바지 하는 제안과 데이터 취득을 실시한다 . 나아가 기술개발의 효율화에 연계되는 반응 메커니즘의 해석수법의 확립 등 , 기반적인 기술개발을 실시한다 . 2009 년도 실시내용 차세대 자동차 (PHEV, EV 등 ) 용의 고성능 저 코스트의 2 차 전지 및 그 주변기기를 개발 요소기술① ( 모듈전지 ) 3 건 요소기술③ ( 차량 구동용 모터 ) 5 건 요소기술③ ( 전지제어 ) 1 건 요소기술② ( 전지재료 ) 9 건 기반기술 1 건 차세대기술 ( 리튬 전지계 ) 19 건 차세대기술 ( 금속 - 공기계 ) 3 건 차세대기술 ( 유황계 ) 2 건 차세대기술 ( 다가 양이온 전지계 ) 2 건 차세대기술 ( 해석기술 ) 4 건 이번 회의 성과 리튬 이온 2 차 전지의 정극 , 부극 및 해석질 등에 관하여 아래의 4 건의 개발이 성공하였다 . 모두 세계 최고 레벨의 연구개발 성과이며 이를 활용하는 것으로 종래 이상으로 고성능 전기 자동차의 실현이 기대된다 . ◆ 궁극의 부극재료 ldquo; 리튬 금속 rdquo; 실용화를 위한 기본기술을 개발 ◆ 차세대 5V 급 리튬 이온 전지용 전해액을 개발 ◆ 이온 액체 전해질을 이용한 고용량 리튬 이온 전지를 개발 ◆ 마그네슘 이온 2 차 전지의 정극 재료를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