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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중장기 석유보충과 대체에너지 발전전략 연구에 대한 중국 과학원의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 전 세계적인 석유자원의 부족과 석유에 대한 수요가 날로 커지는 것이 현재의 추세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족한 석유에너지를 보충하고 대체에너지를 발전시키는 것이 국가의 과제가 되고 있다. 중국 중장기 에너지 발전을 위하여 중국과학원 학부는 전문가들을 조직하여 중국의 중장기 에너지 발전전략에 대하여 연구하였고 이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주요 결론과 건의를 제기하였다. 1. 주요 결론 1)재래식 석유(conventional oil):현재 세계적으로 석유가 부족하며 중국도 마찬가지이다. 2050년 중국내 석유 년간 생산량이 약 2억 톤이며 그 이후 하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석유의 수요량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2020년에는 원유 소비량이 최소 4.5억 톤에 도달할 것이다. 부족한 부분을 전부 수입에 의지하면 수입의존도가 55%이상이 된다. 2050년에는 7억톤이 될 것이며 수입의존도가 75%가 될 것이다.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하여 현재 메틸알코올, 에틸알코올, 바이오 디젤유 등을 운송 연료로 대체하며 수소 에너지도 운송연료로서 연료전지 자동차의 시장 진입과 함께 보급될 것이다. 2)비재래식 석유(non-conventional oil):현재 세계적으로 약 1500만 톤의 저장량이 있으며 2030년에 재래식 석유의 5%, 2050년에는 10%를 보충할 것이다. 중국의 오일쉐일(oil shale)자원은 비교적 풍부하지만 품질이 낮아서 연구 작업을 거친 뒤 대규모 석유생산 및 가공이 가능할 것이다. 3)석탄:중국의 석탄자원은 비교적 풍부한데 서북 지역은 가격이 낮고 직접 연소시키지 못하는 고유황 저질 석탄이 많다. 이것을 운송 연료로 대체할 기술을 완성하여 매년 1.5억~2.0억 톤 석탄을 전환시키면 4000만~5300만톤 원유를 대체할 수 있다. 2030년 이후에 연료전지 자동차가 시장에 도입되면 수소기체에 대한 수요도 증가될 것이다. 석탄의 기화, 청결 수소 제조 등 기술을 개발하고 석탄으로 인하여 생기는 온실 기체를 제어하는 것이 이후에 석탄의 청결 고효율 개발이용의 중점 내용일 것이다. 4)바이오에너지:청결에너지이며 다른 국가에서 먼저 연료에틸알코올과 생물디젤유를 개발하였고 2020년에 10~20%의 운송 연료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개발할 생물자원이 풍부하며 국외의 경험을 참조하여 먼저 연료에틸알코올과 바이오 디젤유를 목표를 하였다. 섬유소, 반섬유소 가수분해 등 기술을 개발하여 유전자 공정에서 연구성과를 거두어 생산량을 제고하여 약 10년 안에 원가 비용을 에틸알코올의 수준에 도달시키며 2040 이전에 가솔린과 경쟁하도록 한다. 5)교통운송: 2000년, 중국의 교통 운송으로 인한 석유 소모는 0.55억 톤으로서 전체 석유 소모의 25%를 차지하며 2020년에는 2.56억 톤으로 증가되어 전체의 57%를 차지할 것이다. 이런 상황을 조정하기 위하여 교통 운송 구조를 거시적으로 조정하고 공공 교통과 전기화 궤도 교통을 발전시키고 내연 기관차의 디젤유 소모를 절약하고 새로운 자기부상을 이용한 교통 발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6)도로는 교통운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석유 소모를 감소하기 위하여 동력전기화와 폐기물의 청결화를 추진하며 에너지절약, 대체연료와 전동자동차를 발전시키며 전동자동차 분야에서 고성능 리튬이온동력 축전지의 개발과 산업화를 촉진한다. 7)연료전지 자동차가 시장에 들어오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수소에너지를 위한 수소의 규모적 생산, 저장, 운송 등 기술과제 작업도 진행하여야 한다. 2. 주요 건의사항 1)국가 발전전략을 제정하여 실행하고 국외의 효과적인 방법들을 참고하여 국가 통일적인 중대한 과제를 하나 설치하여 인도와 관리를 집중하여 연구한다. 중국과학원 학부회에서 중국에너지 발전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다. 2)어떠한 첨단기술제품의 발전도 연구, 테스트 시범, 초기 산업화와 대규모 산업화 4개 단계를 순차적으로 거쳐야 한다. 그러므로 에너지 기술의 발전도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신중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 3)석유연료 대체에너지를 개발하는 분야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11.5'기간) 오일쉐일 탐사 및 평가, 석탄액화를 통한 석유합성, 석탄과 이용 하지 않는 코크스 기체로 메틸알코올과 디메칠 에테르를 합성, 석탄과 석탄가스 수소제조, 바이오매스 에틸알코올제조와 바이오 디젤유 작업을 진행할 것을 건의한다. 4)교통분야에서 중국 자동차 동력시스템의 모델을 찾고 에너지절약 자동차, 전동자동차의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또한 성능이 높고 원가가 낮은 자동차용 연료전지와 리튬이온 동력전지를 연구 개발하며 전기화 청정 운송 교통을 크게 발전시킨다. |